<무한도전> 식스맨

<무한도전> 식스맨 ⓒ mbc


지난 28일 MBC <무한도전>에서는 6번째 멤버 영입을 위한 8인의 후보군이 전격 공개됐습니다. 이들 중 4인 만이 시청자 투표를 통해 선발되기에 각 후보자들은 서로를 견제하며 자신을 어필하는 모습으로 재미를 줬습니다. 최종 후보 선발을 앞둔 <무한도전> 게스트들의 매력과 장단점을 비교해 봅니다. -편집자 말

첫 번째 후보 - 광희

 광희

광희 ⓒ mbc


장점: 발랄함, 솔직함

광희는 등장부터 제작진이 준비한 서프라이즈 선물에 좋은 리액션을 펼치며 웃음을 선사했다. 시종일관 밝은 모습을 보이며 솔직하게 멘트를 날리는 모습은 긍정적인 평가를 얻기에 충분했다. 동시간대 경쟁프로 SBS<스타킹>에 출연한다고 솔직하게 밝히며 "나도 한다리 걸쳐놔야 할 것 아니냐"고 말하거나, 악플을 읽으면서 악플을 쓴 사람에게 "너 얼마 벌어? 니가 하면 잘 할 거 같냐?"고 돌직구를 날리는 모습은 폭소를 터뜨리게 했다. 확실히 김태호 PD의 연출력이 있으면 그 의도를 파악하고 제대로 그 의도대로 움직여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하기에 충분했다.

단점: 군문제

광희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강균성도 지적했듯, 군대 입대라는 걸림돌이다. 기껏 뽑아놓은 후, 1~2년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다시 1~2년간 군대라는 걸림돌을 감당해야 한다. 만에 하나라도 군대 면제를 받는다면 논란을 일으킨 인물들에게 유독 민감한 <무한도전> 시청자들과 그를 의식한 제작진의 철퇴를 피해가기란 쉽지 않다. 더욱이 1~2년이라는 기간 동안 그가 <무한도전>에 완벽히 적응하여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존재감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할 경우, 군 제대후 <무한도전> 복귀 역시 불투명 하다.

두 번째 후보 - 강균성

 강균성

강균성 ⓒ mbc


장점: 돌아이, 참신함

새로운 예능 대세로 떠 오른 강균성의 장점은 바로 예상할 수 없었던 캐릭터라는 점이다. 성대모사로 망가짐을 두려워하지 않는 그에 대해 개그맨 장동민도 "강균성이 눈에 띄었다"고 말할 정도다. 식스맨 인터뷰 등에서 좋은 평가를 얻은 것도 그다. 새롭게 발견된 얼굴인만큼 <무한도전>에 신선함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분명히 있다. 또한 그의 다중이 캐릭터는 노홍철의 '돌아이' 캐릭터와 가장 닮아있다. 노홍철과 완벽히 일치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스스로 '미쳤다'고 말할 정도로 오버스러운 그의 예능감은 노홍철의 빈자리를 채우기에 가장 적절해 보인다.

단점: 개그 패턴

그런 그에게도 단점은 있다. '돌아이'의 개그 패턴이 읽히는 순간 신선함이 식상함으로 변할 확률이 크다는 것이다. 사실 <무한도전>은 성대모사등의 예능감을 뽐내는 자리가 아니다. 장기 프로젝트나 각종 특집에서 존재감을 확인시키고 멤버들과 함께 호흡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강균성의 개그 패턴은 사실 아직까지는 일정하다. 본인 스스로 "아직 다 보여주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지만 <무한도전> 식스맨의 최종 8인으로 선발된 첫 회에서 생각보다 두드러진 활약을 보여주지 못한 건 우려할 만한 요소다. 까다로운 시청자들을 만족시키려면 단순한 개인기가 아니라 좀 더 캐릭터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 후보 - 최시원

 최시원

최시원 ⓒ mbc


장점: 잘생긴 외모, 의외성

평균 이하를 지향하는 <무한도전>에는 어울리지 않을 정도의 큰 키와 잘생긴 외모를 가진 그이지만 오히려 이게 장점이 될 수 있다. 기존에 없는 캐릭터를 만들어낼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식스맨 최종후보 8인으로 선정된 후, 그는 무게를 잡거나 조용히 관망하는 성격이 아닌, 먼저 다른 후보들에게 말을 걸 정도로 좋은 친화력을 보였다. 리액션도 확실해 '미국 리액션'이라는 의외의 캐릭터를 확보했다. 그가 던진 "이쪽은 여유가 있다"는 말은 그래서 더욱 와닿는다. 노련미를 보이며 의외의 적응력을 보인 그가 <무한도전>과 함께하는 그림이 꽤 나쁘지 않아 보인다.

단점: 스케줄, 군문제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의 활동과 그의 해외활동이 <무한도전>에 끼칠 영향을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최시원을 지지한 차승원 역시 "<무한도전>에는 장기 프로젝트도 많은데 바쁜 시원이가 할 수 있을까?"라는 발언을 할 정도였다. 또한 광희와 마찬가지로 군문제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광희보다 1살이 많은 그이기에 군대 입대 시점도 더 빠를 것으로 보인다. 현실적으로 자신의 스케줄에 더해 <무한도전>의 무리한 스케줄을 소화하기가 쉽지는 않다.

네 번째 후보 - 홍진경

 홍진경

홍진경 ⓒ mbc


장점: 희소성, 개그감

그가 밝힌 것처럼 여성 맴버로서의 희소성은 그의 단점이기도 하지만 크나큰 장점이다. 게다가 처음부터 남장을 하고 수염을 그린 그의 개그감은 단연 돋보였다. 토크 역시 홍진경은 검증된 편이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거침없이 내뱉으면서도 웃음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홍진경의 장점은 돋보인다.

단점: 체력

뭐니뭐니해도 그의 체력은 불안요소다. 항암치료를 받은 만큼, 각별히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있다. 그도 이런 점을 인지하여 "오프닝까지만 하고 빠지겠다"고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게다가 여자로서의 물리적인 체력의 한계역시 간과할 수 없다. 아무리 <무한도전>이 평균 이하를 지향한다지만 출연진들은 그 평균 이하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이며 감동을 안겨주기도 한다. 이때 홍진경의 활약이 두드러지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장기프로젝트나 힘든 미션이 주어질 경우 그가 감당해야 할 수 있을까 하는 지점이 우려스럽다.

다섯 번째 후보 - 장동민

 장동민

장동민 ⓒ mbc


장점: 비상함, 적응력

tvN 예능 <더 지니어스> 시즌3에서 보여주었듯, 그는 비상한 두뇌회전 능력과 계산된 리액션을 할 줄 안다. 게다가 누구에게도 주눅 들지 않는 것 같은 적응력은 그를 가장 돋보이게 하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욕설을 내뱉고 뻔뻔하게 자신의 입장을 내세우며 상대방의 기를 꺾는 화법은 그의 말처럼 '독한' <무한도전>에 '더 큰 자극'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비상한 두뇌회전 역시 노홍철의 빈자리를 채우며 '사기꾼' 역할을 기대하게 만든다.

단점: 박명수와 겹치는 캐릭터성

그러나 그에게는 이런 캐릭터 자체가 장점이자 단점이다. 일단 여러 번 지적을 받았듯, 박명수와 상당부분 겹친다. 어떤 부분에서는 더 강한 면도 있다. 이런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처음에는 자극이 될지도 몰라도 계속 끌고 가기엔 부담스러운 부분이 분명히 있다. 그가 남들의 기를 꺾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망가지고 때로는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 그를 추천한 허지웅 조차 "사고 칠 것 같다. <무한도전>에는 장동민 보다는 유상무"라고 말할 정도라면 조금은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다. 

여섯 번째 후보 - 서장훈

장점: 체력

서장훈은 누가 뭐래도 운동선수 출신의 강한 체력이 장점이다. <무한도전>의 수많은 특집들은 큰 체력을 요구하고 체력이 좋은 사람에게 유리하게 짜여있다. 서장훈은 '괴력'을 사용하여 특이한 캐릭터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있다.

단점: 적응력

서장훈 스스로 <무한도전>에 적응을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큰 키에 어울리지 않는 수줍음이나 당황하는 모습으로 주목받았지만 특별히 엄청난 예능감으로 주목받은 캐릭터는 아니다. 자신 조차 수차례 "연예인이 아니다"라고 부정해 왔으며 <무한도전>의 섭외도 처음에는 달가워 하지 않았다. 너무 큰 키 역시 기존의 멤버들과의 그림과는 잘 조화되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가 제대로 <무한도전>에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점이 가장 큰 화두다.

일곱 번째 후보 - 유병재

유병재 유병재

▲ 유병재 유병재 ⓒ mbc


장점: 신선함, 평균 이하라는 캐릭터성

타 후보들에 비해 예능에 비교적 신선한 얼굴이라는 점은 장점이다. 또한 예능작가이기 때문에 방송의 생리를 어느정도는 알고 그에 맞출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또한 자신도 밝혔듯 162라는 키는 '평균 이하' 타이틀에 딱 맞는 타이틀이 아닐 수 없다. 소심하고 신선한 캐릭터를 제대로 살린다면 가능성이 있다.

단점: 적응력

검증되지 않은 예능감이 문제다. 갑작스럽게 예능에 발을 들인 까닭에 아직은 어리둥절한 모습. 실제로 <무한도전>에서 그다지 큰 활약이나 캐릭터의 발견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그림상으로는 무리 없이 어울리지만 그가 자신감을 가지고 예능의 다크호스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들게 했다. 토크쇼와 리얼 버라이어티는 분명히 다르다. 그가 어울리는 곳이 무한도전 식스맨 자리일지는 생각해 봐야 한다.

여덞 번째 후보 - 전현무

장점: 노련함, 예능감

전현무의 장점은 숱한 예능으로 다져진 노련함이다. 어느 상황에서도 유려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분명히 있다. 그의 예능감 역시 익히 알려진 부분이다. 이미 예능계에서는 주목받는 인물인데 그가 진행하는 프로그램만 9개라는 게 이를 뒷받침 한다.

단점: 스케줄, 진행 능력

문제는 그 스케줄이다. 9개의 스케줄을 소화하며 <무한도전>에서도 활약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는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에도 두 차례 지각한 전력이 있다. 이미 감당하기 힘든 최대치의 스케줄을 소화한다는 반증이다. 게다가 그의 유려한 진행능력은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장점이지만 유재석을 '보조'하여 진행능력을 선보일 필요가 없다는 점도 생각해 볼 문제다.

<무한도전>의 식스맨이 누가 될까 하는 것은 시청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다. 어느 인물이 되더라도 초반에는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 과연 이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무한도전>에 최적화된 인물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인가. 이 과정을 쫓는 게 흥미롭다.


무한도전 광희 서장훈 유병재 홍진경 최시원 전현무 장동민 강균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