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시와

가수 시와 ⓒ 칠리뮤직코리아


|오마이스타 ■취재/이언혁 기자| 지난봄, 가수 시와는 '발상의 전환'을 했다. 공연장에서 한편에서 파는 CD로부터 시작된 기획이었다. '나오지 않은 음반을 미리 홍보해서 팔아보면 어떨까?'라고 생각하게 된 것. 소규모 공연을 통해 관객을 만나고, 그동안 만들었던 곡을 들려주며 "이 노래가 실릴 새 음반을 미리 사 달라"고 선판매했다.

이렇게 모인 돈으로 3집 <머무름 없이 이어지다>를 만들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은 덕에 할 수 있는 시도였다. 음반의 표지에는 자신을 '후원'하거나 자신에게 '투자'해준 이들의 이름을 실었다.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앨범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았지만, 정작 발표하고 나서도 할 일은 남아 있었다. 명단과 주소록을 정리해서 CD를 보내는 것까지 온전히 시와의 몫이었다.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작업...노력은 엄청 했죠"

 가수 시와

ⓒ 칠리뮤직코리아


정규 3집은 시와가 그동안 일상에서 느낀 감성을 담은 10곡으로 채워졌다. 평범한 하루일 수도 있지만, 감정의 폭이 다른 만큼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고. 구상하는 단계에서는 어렵게 운을 뗐지만, 곡을 완성하는 과정은 비교적 수월했다. 시와는 "무엇보다 편곡이 힘들었다"면서 "보컬과 하프만으로 구성한 '겨울을 건너', 탱고의 리듬을 차용해서 완성한 '그런 뜻으로 한 말이 아니었어'를 편곡하는 데 특히 오래 걸렸다"고 설명했다.

시와는 편곡을 맡은 박용준과 정현서를 전적으로 신뢰했다. "노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노래의 이야기가 더 풍성해진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시와는 "편곡하는 과정에서 원래 의도에 더 좋은 것이 많이 얹어진 것처럼 표현돼서 좋았다"고 뿌듯해했다. 8곡은 시와가 썼고, '나무의 말'은 이규호가, '나의 전부'는 정현서가 선사했다. "특별한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고 털어놓은 시와는 "신곡을 듣고 '어울릴 것 같다'고 곡을 주셨다. 자연스러웠다"고 전했다.

이번 음반에서는 피아노와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플루트, 하프 등 클래식 악기의 소리가 시와의 목소리와 어우러진다. "현악기 연주와 함께 할 때는 밴드와 달리 처음부터 명확한 그림을 정해놓게 된다"고 털어놓은 시와는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작업하는 것을 추구한다"면서 "위는 잔잔하게 흘러가지만 아래는 물살이 센 경우도 많듯이 나 또한 자연스럽게 흘러가도 떠있기 위해 열심히 움직이는 오리나 백조처럼 노력한다"고 했다.

"공연장서 터진 박수 소리에 격려 받아...그게 공연의 매력"

 가수 시와

ⓒ 칠리뮤직코리아


시와는 지난 2006년부터 음악을 업으로 삼았다. 그가 느끼는 음악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일까. 카페의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흥얼거린 시와는 "음악을 통해 어느 상황을 떠올리듯이, 음악은 함께 했던 시간의 기억을 불러오거나 내가 가보지 못 했던 풍경을 상상하게 한다"면서 "무언가를 연상시키는 것이 음악의 가장 큰 힘이자 매력"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시와는 "음악이 좋고, 노래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언젠가 공연을 하는데 노래를 마치고, 박수 소리가 평소보다 길더라고요. 의례적으로 치는 박수가 아니라 마치 저를 격려하는 것 같았어요. 위로를 받았죠. 그래서 공연을 좋아하는지도 모르겠어요. 누가 내 노래와 이야기를 귀 기울여서 듣는 거니까 그 자체가 좋아요. 제 활동은 늘 공연으로 시작해서 공연으로 끝나요. 오히려 공연이 없으면 기운이 없죠. 관객 앞에서 노래하면 기운이 나고, 뿌듯함을 느껴요."

시와는 오는 21~22일, 28일에도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콘서트를 연다. 그동안 3집을 열심히 만들며 팬들과의 약속을 지켜낸 시와는 이제 관객들과 함께 호흡할 생각에 들떠 있었다. "예전보다 목소리가 조금 더 두터워졌다"는 시와는 "'머무름 없이 이어지다'라는 앨범 제목처럼 내 노래를 듣는 분들도 머무름 없이 이어졌으면 좋겠다"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다"고 각오를 다졌다.  

시와 머무름 없이 이어지다 서두르지 않을래 콘서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