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의 배우 송지효가 21일 오전 서울 서울 신문로2가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매력적인 눈빛과 미소를 짓고 있다.

영화<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의 배우 송지효가 21일 오전 서울 서울 신문로2가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매력적인 눈빛과 미소를 짓고 있다. ⓒ 이정민


영화 <자칼이 온다> 송지효의 애정도는? '100%'

영화 <자칼이 온다>에 대한 송지효의 애정은 지난해 첫 촬영부터 이미 증명된 바 있다. 어느 화학공장에서 마약을 제조하는 설정에 송지효는 대역 없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액션을 소화했다. 코믹 액션 영화에 여배우가 대역 없이 거친 장면을 소화한다는 건 곧 영화에 대한 책임감과 애정이 그만큼 크다는 말과도 같다.

만만치 않겠다는 생각이었지만 부담은 없었단다. 주연이라지만 스스로가 끌고 간다기 보단 함께 등장하는 김재중·오달수·한상진과의 호흡이 중요했기 때문.

"코미디가 그렇게 만만한 장르가 아니거든요. 아직까진 전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껴요.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달수 선배님, 한상진 선배님과 김재중 씨의 역할이 딱 분명했어요. 그것만 제대로 보여준다면 각 캐릭터의 에피소드가 잘 산다면 충분히 부담 없이 함께 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한창 영화가 상영 중인 때의 인터뷰였다. 흥행 면에서 <자칼이 온다> 다소 고전하고 있었기에 아쉬움도 있었을 법했다. "결과는 관객들의 선택이라지만 영화의 선택과 촬영 과정에 대해서만큼은 후회도 없고, 최선을 다했다"며 송지효는 나름의 생각을 전했다.

"작품을 할 때마다 진심을 다해서 최선을 다하자고 각오해요. 이번엔 나름의 각오가 있긴 했죠. 나를 아예 내려놓고 해보자는 거였어요. 바로 전작이 사극이었고, 캐릭터 자체가 무겁고 셌잖아요. 그런 걸 오래 하다 보니 어느 순간엔가 몸을 움직이는 게 그리워졌어요. 맨날 말로 사람을 다스리기만 했잖아요(웃음). 몸으로 좀 뛰고 싶었죠."

 영화 <자칼이 온다>의 한 장면.

영화 <자칼이 온다>의 한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런닝맨>은 또 다른 나, 송지효의 인간적 매력은?

몸으로 뛴다는 면으로 보면 단연 SBS <런닝맨>이 압권이다. 송지효에게 평생 들어보지도 못할 숱한 별명을 안긴 바로 그 프로그램 말이다. '멍지효'에서 '에이스'까지 대중들이 그를 바라보는 시선은 그만큼 다양했다.

<런닝맨>을 통해 송지효는 크나큰 대중적 인지도를 얻었다. 길을 지나가던 어린 아이들도 알아볼 정도니 말이다. 그만큼 자연인으로서의 자유로움도 사라졌단다. 외출의 빈도는 그만큼 줄어들었고, 대중들의 시선 또한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매주 일요일마다 이 방송이 나가다보니 그전까지 10년 가까이 작품을 하던 제 모습이 묻힐 만큼 인지도가 생겼어요. 배우로서 타격이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도 계시지만 전 걱정이 없어요. 이 프로그램 하나만 하고 있다면 모를까 영화나 드라마 작품을 같이 하잖아요.

대중의 인지도가 생긴 걸 실감했을 때 하나의 프로가 큰 영향력이 있다는 걸 느꼈어요. 물론 영화나 예능에서의 제 모습이 100%는 아니에요. 둘 다 다소 캐릭터화된 면이 있는 거죠. 물론 둘 다 제 모습이에요. 특히 <런닝맨>에선 제 생활 패턴이나 진심의 말이 나올 때가 많죠.

그런 방송에서의 제 모습을 실제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잖아요. 하지만 저 역시 기분이 좋지 않을 때가 있고, 일상에서 누군가와 진지한 얘기를 할 때도 있어요. 그런 순간에 갑자기 어떤 요청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쌀쌀맞아지기도 했어요. 이것 역시 제 모습인데 이해를 못하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영화<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의 배우 송지효가 21일 오전 서울 서울 신문로2가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인상짙은 눈빛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의 배우 송지효가 21일 오전 서울 서울 신문로2가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인상짙은 눈빛을 보여주고 있다. ⓒ 이정민


"지금 내 모습, 과거 상상했던 건 아니지만...지금이 좋다"

대중적 인지도 상승이 자연인 송지효에게 부정적인 부분만 있는 건 아니었다. 사람들과 섞여 지내며 오히려 자신의 단점을 깎고 다듬을 수 있는 계기였단다. 2년 간 <런닝맨>을 하면서 송지효는 몹쓸 낯가림과 동시에 몹쓸 배려심이라는 극단적 성격이 깎이고 융화됐다는 경험담을 전했다.

"영화 촬영과 예능을 같이 하면서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어질 때가 있었지만 그래도 <런닝맨>은 놓고 싶지 않았어요. 제가 힘들 때 사람들이 절 신경써주시는 모습에 죄송했거든요. 하하 오빠가 '너가 힘들어할까봐 우리가 더 신경 쓰려고 했어'라고 하셨거든요. 제가 예민하게 굴었던 게 너무 죄송했어요.

서로의 장단점을 보며 스며들듯 지내면서 많이 성숙해졌어요. 이젠 다른 사람을 만나 제가 느낀 경험을 전하고 싶어요. 연예인으로 생활하면서 나만의 자유로움이 없어진 건 사실이지만 이젠 그만큼 감사함이 커졌어요. 예전엔 모르고 스치고 지났던 부분들이 하나 둘 생각나면서 지금 이 순간이 감사해지더라고요."

 영화<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의 배우 송지효가 21일 오전 서울 서울 신문로2가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환한 미소를 짓고 있다.

영화<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의 배우 송지효가 21일 오전 서울 서울 신문로2가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환한 미소를 짓고 있다. ⓒ 이정민


그래서 최근 송지효의 인생관은 정직과 최선이었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열심히 해주는 소속사 식구들에게도, 함께 호흡을 맞추는 선후배들에게도 정직하게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하곤 한단다.

"지금의 제 모습이 과거에 제가 생각했던 모습은 아닌데 너무 좋아요. 원래 전 소박하면서도 행복하게 사는 게 꿈이었거든요. 지금에 와선 왜 그때 내가 이 시간이 오는 걸 두려워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보다 여유가 생겼다 랄까? 그래서 배우 활동에 대해서도 작품이나 캐릭터에 대한 욕심보단 작품 자체에 대한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예전엔 마냥 현장이 좋았지만 이젠 제가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표현에 대한 책임감이 생긴 거죠. 제가 가진 재능을 더 보여주면 결국 대중들에게 칭찬받으니까요. 예전엔 무조건 잘해야겠다는 생각이었다면 요즘은 제 역량을 좀 더 넓히고 그래서 조금 더 역량이 늘어난다면 그걸로 열심히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이에요."

알면알수록 진솔함이 묻어나는 배우 송지효였다. 순간의 소중함과 사람의 진심을 믿는 만큼 이후 그녀가 보일 새로운 모습을 내심 기대해도 좋겠다.

송지효 김재중 오달수 탐구생활 자칼이 온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