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에서 서예린 역의 배우 유다인이 23일 오후 서울 신문로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마친 뒤 미소짓고 있다.

영화<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에서 서예린 역의 배우 유다인이 23일 오후 서울 신문로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마친 뒤 미소짓고 있다. ⓒ 이정민


배우 유다인에게는 '독립영화계 신성' 혹은 '독립영화계 여신'의 수식어가 붙는다. 그리고 나선 김꽃비, 박희본 등 영화계 신예 여배우를 줄줄이 읊게 된다. 그러나 이젠 더 이상 이런 수식어로 묶는 건 의미가 없어 보인다.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확고한 위치를 잡아가는 그녀들이니까.

작명소에서 지었다는 '많은 사람을 만나라'는 뜻의 다인. 그 의미를 생각한다면 유다인은 한창 이름대로 사는 현재진행형 인생이다. 하지만 영화 <강철대오 : 구국의 철가방>(이하 <강철대오>)에서 강대오(김인권)의 짝사랑 예린으로 등장할 때만큼은 한 사람이면 족해보였다. 진정 사랑하는 한 사람 말이다.

<강철대오>, 유다인을 푹 빠지게 한 매력은?

영화 <혜화, 동>에서의 아련한 혜화를 기억한다면 유다인이 올해 영화를 통해 보인 모습은 그와 참 동떨어졌다. 상반기 <시체가 돌아왔다>에서는 열혈 요원으로 온몸 개그를 선보였고, 하반기 <강철대오>에선 괄괄하면서도 청순미를 지닌 운동권 대학생 역을 맡았기 때문이다.

"예린이라는 캐릭터를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예린이가 남자들이 좋아하는 예쁘기만 한 첫사랑 캐릭터는 아니잖아요. 구호를 외치거나 학생들과 운동하는 모습에서 제 몫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촬영 현장은 제가 경험했던 어느 현장보다 재밌었어요.

김인권 선배에게 많이 배웠어요. 연기를 잘하시는 것도 있지만 스태프나 배우에게 참 편하게 대해주셨어요. 보통 후배가 대사하는 상황이면 선배는 그냥 맞춰만 주시거나 다른 스태프가 상대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배는 '이 상황에선 후배가 돋보여야 한다'면서 자신의 본래 역할보다 더 업시켜서 상대해주셨어요."

김인권과 영화를 끌어간 유다인은 <강철대오>를 두고 "아주 편안하게 와서 기분 좋게 웃고, 감동까지 얻어갈 작품"이라 평했다. 코믹인 줄 알고 오지만 짠한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을 영화의 미덕으로 꼽았다.

 영화 <강철대오 : 구국의 철가방>의 한 장면.

영화 <강철대오 : 구국의 철가방>의 한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신념과 추진력? 연기 고민은 항상 진행 중

어렸을 때부터 배우를 꿈꾸진 않았다. 남들처럼 평범한 학창시절을 보내다 우연히 받은 매니지먼트 명함들을 떠올리며 자연스럽게 연기의 꿈을 갖게 됐다. 

"고등학교 때 학교 앞에서 명함을 받았던 기억이 있어요. 제가 뭘 잘할 수 있을지 모를 때  그 명함이 생각나서 학원에 가서 연기를 배웠죠. 선생님들이 이쪽으로 진지하게 생각해보라고 조언도 해주셨어요. 연극을 하나씩 해나갔는데 부모님께서 참 좋아하셨죠. 부모님의 그런 모습을 처음 봤고, 그때부터 배우를 꿈꾼 것 같아요." 

2004년 <건빵선생과 별사탕>으로 데뷔한 뒤 꾸준하게 길을 걸어왔다. 물론 시행착오도 있었다. 항상 자신감이 부족해 보였고 위축되기도 했다고. 영화 <혜화,동>, TV 드라마 <보통의 연애>는 유다인에게 배우로서 부족한 부분을 깨닫게 하고 자신감을 얻게 한 작품이었다. 유다인 스스로 터닝 포인트로 꼽는 작품 역시 두 작품이었다.


유다인의 머릿속은?...영화 생각!

유다인은 혼자 영화를 보거나 책 읽는 것을 즐긴단다. 최근 반한 영화는 세스 로건, 미셸 윌리엄스가 등장하는 영화 <우리도 사랑일까>였다. 

"사람의 마음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그 영화를 재미있게 봤어요. 연인이 있고 5년 동안 함께 지낸 남편이 있는 상황을 담은 내용인데 사랑의 다양한 모습이 나오죠. 이것도 사랑이고 저것도 사랑이고 그럴 때 있잖아요. 사람의 여러 마음을 묘사하는데 전 좋았어요."

또 하나의 영화가 있다. 지금 한창 촬영 중인 <용의자>다. 배우 공유와 박희순, 조성하가 등장하는 이번 영화에서 유다인은 다혈질의 기자 차경희 역을 맡았다. 현재 3분의 1 정도 촬영을 마친 상황. 유다인은 하루종일 <용의자> 생각에 푹 빠져 있단다.


여배우 유다인의 서른, 서른에 대한 생각들

누구에게든 나이에 대한 감정은 묵직할 것이다. 특히나 20대에서 30대로 접어들 땐 사춘기만큼이나 복잡한 감정이 드는 시기. 현재 29살인 유다인 역시 서른 이후에 대한 막연한 감정으로 차 있었다.

"두렵진 않아요. 주위에 보면 두려워하거나 혼란스러워하는 언니들도 있었어요. 음, 체력적인 실감은 나던데요? 회복이 느려져요.(웃음) 전엔 밤을 새우고 다음 날 푹 자면 괜찮았는데 요즘엔 3일을 가요.(웃음) 나이를 먹으며 조금은 여유도 생기는 거 같아요. 연기 외에 제 감성을 표현할 다른 것들을 배워보고 싶어요."

 배우 유다인의 '지금 생각' 인터뷰 당시 직접 써넣은 항목들이다. 차기작인 <용의자>를 비롯해 <강철대오 : 구국의 철가방> 등 영화 생각이 그녀에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배우 유다인의 '지금 생각' 인터뷰 당시 직접 써넣은 항목들이다. 차기작인 <용의자>를 비롯해 <강철대오 : 구국의 철가방> 등 영화 생각이 그녀에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 이선필


감성과 일상의 표현. 그런 의미에서 유다인은 매일 일기를 쓰고 있다. 소설과 수필을 좋아하는 그녀 역시 이후 능력이 된다면 글로 자신을 표출하고 싶다고 했다. 이병률 작가의 책, 김인경 작가의 <사람, 풍경>은 유다인이 좋아하는 수필집이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종종 이 책을 선물한다고.

유다인은 분명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충무로를 끌어갈 차세대 여배우로서 자기만의 위치와 개성을 만들어 가고 있었다.

"아직까진 남자 배우가 중심인 작품이 많잖아요. 여배우가 보조가 되는 캐릭터가 아닌 그 배우의 장점을 살려주는 작품이 더 많았으면 해요. 그런 의미에서 전 운이 좋은 게 아닐까요? <혜화,동> 같은 작품은 만나기 쉽지 않거든요. <보통의 연애>도 그랬고요. 그런 기회가 있다는 게 좋고, 그걸 잘 살려나가는 게 제 몫인 거죠.

유다인이란 사람은 잠깐이 아닌 오래 보고 길게 봐야 아는 사람인 것 같아요. 제가 딱 봤을 때 한눈에 들어오는 얼굴이 아니어서요. 아직은 연기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디테일 하고 섬세한 부분과 함께 성격을 강하게 드러내는 작품에서도 잘하고 싶어요."



유다인 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 김인권 조정석 박철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