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주, 이미숙 그리고....이 사람들 곁에 오마이스타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오늘로 창간 1주년을 맞는 <오마이스타>의 특종입니다. 지난 해 '여러분들이 아름다운 세상의 스타입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오마이스타>는 차별화된 뉴스, 나눔이 있는 뉴스, 배려가 있는 뉴스, 저널리즘의 기본을 지키는 연예뉴스를 지향해왔습니다.

1년을 돌이켜보면 <오마이스타>만의 특종과 기획이 있었고, 이번 1주년을 맞으면서 준비한 특종도 있습니다. 사람이 살면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랑 이야기도 있고,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사안에 대한 고발과 발 빠른 정보도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지난 1년을 돌이켜봤을 때 <오마이스타>뿐만 아니라 이 글을 쓰고 있는 기자 본인 자신이 생각해도 잘 했다싶은 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개인적 복수의 칼이 되어버린 연예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말미암아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 사람들 곁에 항상 <오마이스타>가 있었다는 게 첫 번째입니다.

 한 방송에 출연했던 한성주의 모습.

한 방송에 출연했던 한성주의 모습. ⓒ SBS


우선 한성주씨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죠. 한마디로 이 사건을 정리한다면 한성주씨는 '사회적 살인의 피해자'입니다. 이 사실을 잘 알면서도 언론은 온라인에 꼭꼭 숨어 대한민국 연예언론을 이용해 복수의 칼을 휘두른 가해자의 일방적인 주장을 그대로 받아썼습니다.

사실, 지금에 와서 고백하지만 이 일이 시작된 12월 4일 한성주씨로부터 모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인터뷰'까지 작성했지만, 게재하지 않기로 결정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진실을 알리는 것'보다 '위로'가 필요했고, 의지할 곳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입니다. '기자'란 쓰는 직업이기도 하지만, 다른 분야보다 '사람의 일'을 다루는 연예기자는 '위로'를 해줘야할 때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하루에 1시간에서 2시간씩 외부출입도 못하고 있는 한성주씨 곁에 있었습니다. 상처 입은 동물처럼 방 한 구석에 담요를 두르고 눈물을 흘리고 있던 한성주씨...직접 말로써 위로를 건네지 못한 아버지의 편지가 눈물에 다 젖도록 울던 모습, '살아야 한다'며 "내가 뭐를 해야 하죠?"라고 묻던 그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기자이기에 '써야만 한다'는 것도 잘 압니다만, 다른 연예언론에 의해 찢기고 상처 입은 그녀에게 물을 수 있는 말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닌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가해자의 일방적인 폭로 대부분이 '아닌 것'이라는 점은 분명히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 모든 진실을 이야기하기엔 연예언론이나 우리 사회 모두 아직 준비나 자세가 되지 않았다는 판단입니다.

또 다른 사적 복수의 피해사례...배우 이미숙도 흔들렸다

또 이미숙씨도 있었군요. 이 역시 '사적 복수'에 언론이 철저히 이용당한 경우입니다. 일부 언론과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기자는 이미숙씨에 대해 '장자연 사건'과 연관이 있다고 밀어붙이고 있지만 이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21년째 연예기자로 일을 하고 있지만 "아! 이렇게 오랜 세월 활동하며 연예계에 궤적을 만든 대배우도 사적 복수를 숨긴 기사로 흔들릴 수도 있구나"라며 안타까워했습니다.

언론을 상대로 한 소송 직전 화장기 하나 없이 마주했던 이미숙씨는 분을 삭이지 못했습니다. "내가 바보처럼 살았나봐요"라던 그 회환이 담긴 씁쓸한 미소에 같은 기자로서 많이 미안했습니다.

 허위 사실 유포와 명예훼손과 관련, 배우 이미숙이 10일 오후 서울 서초경찰서에 고소인 조사를 위해 출석하고 있다.

배우 이미숙이 지난 7월 10일 오후 서울 서초경찰서에 고소인 조사를 위해 출석하던 모습. ⓒ 이정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MBC 이상호 기자와 민영통신사 뉴시스의 유상우 기자 등을 민사와 형사고소한 영화배우 이미숙씨가 오는 10일 서초경찰서에서 고소인 조사를 받는다.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MBC 이상호 기자와 민영통신사 뉴시스의 유상우 기자 등을 민사와 형사고소했던 영화배우 이미숙씨의 모습. ⓒ SBS


유명세를 지닌 방송사 기자가 트위터를 통해 "진실을 말한 대가가 10억이라면 심장이라도 내 놓겠다"는 이야기에 이미숙씨는 "심장? 난 진실을 위해 심장은 물론 간도 내놓을 수 있다고 전해주세요"라며 분을 삭이지 못하던 모습도 떠오릅니다.

이 역시 '장자연의 자살'과 관련이 있다는 일부의 주장은 허무맹랑하다는 게 이른바 '장자연의 문건' 실물을 최초로 보고 세상에 공개한 사람으로서 말할 수 있습니다.

두 사건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사적 복수'에 언론이 철저히 이용당했고, 이용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런 일련의 보도는 인터넷을 통해 삽시간에 '기사'라는 옷을 뒤집어 쓴 채 퍼져나갑니다.

이 두 사람에 대한 만남과 취재... 이 과정 속에서 '연예기자'로서 창피하고 심한 자괴감에 시달렸습니다.

누가 보냈는지도 모르는 이메일 내용을 그대로 받아쓰며 얄팍한 특종에 눈이 먼 연예뉴스 속에서 '사람'을 지켰던 우리 <오마이스타>가 기특합니다.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는 <오마이스타>의 특종... '사람'과 '사랑' 그리고 '저널리즘의 원칙' 지켜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오마이스타>의 창간 1주년 특별판 기사입니다*****

한성주, 이미숙...그리고 그 곁에 오마이스타가 있습니다
"꿈마저 우울증" 솔비...어둠에서 '나눔의 빛' 보다
'역시 유느님'...사진으로 본 <오마이스타>

[사고]반드시 만들어져야 할 영화 <26년>...오마이스타가 응원합니다
강풀 "가장 잘 한 일이 <26년>을 그린 것"
[1주년 단독]국회서 <그녀에게> 지원 괴문서 나돌아..."유신공주 아닌 육영수 딸로 부각시키자"
[1주년 단독]국회서 '영등위 지원명단' 등장...심의위원까지 컨트롤?
[단독공개]<알투비>에도 없는 정지훈-신세경 '짜릿한 키스'
섬에서 불시착했을 때도 두 사람의 뽀뽀신

[단독]소유진, 사업가와 '아름다운 교제'...주변사람 응원
[단독]'왕이 된 배우' 이병헌... <힐링캠프> 출연 유력
브라운아이드소울 영준, 나얼보다 먼저 결혼...12월 화촉
스타의 '아름다운 뒤태' 쫓은 1년...'체험 취재의 현장'?
공항 근처도 못 가보고 쓴 '공황패션'
국민 MC 되려면 두루 돌아야?...'예능 진행자 계파 분석'
<댄싱퀸> 이석훈 감독, 내 단편영화를 평하다
'품격의 <오마이스타>'를 향한 장동건의 한마디!
"연예뉴스...3D가 아니라, <오마이스타>로 봅니다"
<오마이스타>...시민기자는 이렇게 봅니다
[취재수첩]누가 진세연에게 돌을 던지나?
[한뼘리뷰] <이웃사람> 당신의 이웃은 안전합니까?
<응답하라1997> 속 '오빠' 강성훈, 이제는 안타깝다
<해품달> 송재림, 영화 출격...<용의자> 캐스팅

한성주 이미숙 오마이스타 창간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