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재인 전 대통령, 경남 거제에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 기탁

거제시 "전달된 기부금 시민 위해 활용"

등록 2023.01.26 09:42수정 2023.01.26 09:42
3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면담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정숙 여사. ⓒ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설을 앞둔 지난 13일 경남 거제시에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기탁해 고향 사랑의 마음을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온라인 '고향사랑 e음'을 통해 거제시에 기부금을 전달했으며, 답례품은 아직 선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부금 500만 원은 1인이 연간 기부할 수 있는 상한액이며, 현재까지 거제시에 기탁된 기부금 중 최고 금액이다.

문 전 대통령 양산 사저 측은 "기부금과 관련해 특별한 말씀을 전하기보다 거제시에 확인하는 게 옳은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거제시는 "고향을 사랑하는 많은 분의 정성에 감사드린다"면서 "전달된 기부금은 거제와 거제시민들을 위해 잘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1월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는 2017년 문재인 정부 시절 '고향사랑기부금법 제정안'이 발의되면서 본격적으로 논의돼 2021년 9월 국회 승인을 거쳐 구체적 모금 절차와 기준을 담은 시행령이 제정됐다. 

이 제도는 주소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 누구나 자발적으로 기부를 하면 세제 혜택은 물론 지역특산품을 답례로 받을 수 있다.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해당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24일 현재까지 거제시에 기탁된 고향사랑기부금은 총 1918만 8900원으로 문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향인 등 83명에 동참했다. 또 기부자 절반이 답례품으로 거제사랑상품권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시는 기부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거제파노라마케이블카 탑승권·멸치세트·자연산 돌미역·거제동백오일 등 거제만의 특색을 담은 답례품 22종을 마련했으며, 기부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답례품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문재인 #고향사랑기부금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단체회원으로 경남 거제시의 전반적인 현황 및 사건사고 등을 알리고자 함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