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정원 또 제주 압수수색... 이번엔 세월호 제주기억관 옆 평화쉼터

운영위원장 A씨 자택 대상... 국정원·경찰 "세월호와 무관, 앞선 진보인사 건과 다른 사안"

등록 2023.01.19 10:15수정 2023.01.19 11:07
2
원고료로 응원
a

국가정보원은 18일 오전 10시쯤부터 세월호 제주기억관 평화쉼터에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 제주의소리

 
국가정보원이 제주지역 진보인사와 농민단체 소속 인사 등 3명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이어 지난 18일 제주에서 또다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국정원은 오전 10시쯤부터 제주시 봉개동 제주평화쉼터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해당 쉼터는 세월호 제주기억관 운영위원장이자 평화쉼터 대표인 A씨의 자택이다. 이곳은 장기 투쟁 중인 해고자와 사회적 참사 희생자 유족, 국가폭력 피해자 등을 위한 숙소로 운영되고 있다. 

국정원은 해당 압수수색 내용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취재를 종합해보면 A씨 역시 국보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받는 것으로 파악된다. 

A씨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관계자에 따르면 국정원은 A씨가 깃대 등 시위 관련 물품을 구입하며 환전 등을 계약한 것을 두고 자금세탁 및 북한과의 연관성을 의심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은 A씨를 포함한 4명으로 전해졌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아래 민주노총)이 이날 진행한 브리핑에 따르면  A씨와 민주노총 간부 1명, 산별노조 간부 1명과 조합원 1명 등이다.

4명 중 1명은 과거 A씨와 함께 민주노총 금속노조에서 활동한 인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앞서 진보·농민단체 인사가 압수수색을 받은 제주에서 창립된 'XX회'와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참사와도 무관한 것으로 파악됐다. 'XX회'는 제주에서 조직, 친북 활동을 벌인 혐의를 받는 단체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민주노총 중앙 사무실과 보건의료노조 사무실, 전 금속노조 부위원장 자택 등 10여 곳에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a

A씨 차량을 수색하고 있는 국가정보원 ⓒ 제주의소리

#제주 #세월호 #국정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