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불량석탄 수입비리 의혹' 서부발전 직원 고발... 사건 새 국면 맞나

부패방지국민연합·정의당충남도당, 태안화력 앞 규탄 성명 발표

등록 2022.09.01 15:54수정 2022.09.01 16:05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달 29일 시민단체와 정의당 관계자들이 태안화력 앞에서 서부발전을 규탄하는 시위와 성명서를 채택했다. ⓒ 신문웅

 
수년 간 논란이 된 한국서부발전 불량석탄 수입비리 의혹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지난달 24일 (사)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과 정의당 충남도당이 석탄수입 비리의 당사자로 주목받던 서부발전 직원을 업무상 배임 행위로 검찰에 고발하면서다.

이 사건의 전말이 밝혀지는 데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해상 석탄 선적 터미널을 운영하던 한 직원의 내부 고발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내부 고발자의 부패행위 신고는 국정감사를 거치면서 발전사 측의 시정조치로 이어졌고, 석탄 수입비리로 발생한 천문학적인 금액의 누수를 막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하지만 정작 석탄수입 비리의 당사자로 지목된 직원 A씨는 형사 처벌을 면했으나, 내부고발로 서부발전의 손실을 줄이는 데 기여한 B씨는 오히려 배신자의 낙인을 받아 회사로부터 집중견제와 업무상 불이익을 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서부발전의 행태를 부조리로 규정한 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과 정의당 충남도당은 A씨를 검찰에 고발한 것. 

이들은 지난 달 29일 태안화력 정문 앞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장에는 부패방지국민연합과 정의당 충남도당 당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불량석탄 수입비리로 10여 년 간 약 5천 억 손실을 입었다는데도 정작 책임지는 사람이 없으니 상식과 법치는 존재하지 않는 것"라며 국민 정서에 반하는 서부발전의 행태를 꼬집었다.

참석자들은 ▲서부발전 불량 석탄 수입 비리에 대한 철저한 재조사 ▲국가 기간산업의 신뢰를 추락시킨 구조악 재편 ▲태안을 산업안전의 성지로 조성 ▲발전5사 관련 제반 문제 대국민사과 ▲추가된 환경 피해 합리적 보상 ▲정의로운 전환 모색 등을 요구했다.
 
a

지난달 29일 부패방지국민연합, 정의당 충남도당은 한국서부발전 정문입구에 서부발전을 규탄하는 펼침막들을 내걸었다. ⓒ 신문웅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바른지역언론연대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한국서부발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