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의 먹거리, 검역 없이 들여온다는 건가"

CPTPP 가입저지 충남운동본부 반발 서명 돌입

등록 2022.07.05 16:44수정 2022.07.05 16:44
0
원고료로 응원
a

충남의 시민 농어민단체들이 5일 충남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이재환

 
정부가 추진 중인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를 두고 충남 농업인 단체들이 반발했다.

충남지역 농어민 단체를 비롯한 정의당·진보당 등 소수정당들은 5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PTPP는 식량 주권을 박탈해 결국 농어민과 국민의 생존권에 위협이 될 것"이라며 충남 도민을 상대로 '정부의 CPTPP 가입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진구 CPTPP 가입저지 충남운동본부 상임대표는 "CPTPP는 농산물 95.6%, 수산물 100% 개방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농민과 어민에게 지급되던 보조금도 삭감하고 검역도 하지 않는다. 온 국민의 먹거리를 검역도 없이 들여와야 하는 CPTPP는 국민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정상진 충남친환경농업협회 회장은 "지금은 기후위기 시대·먹거리 위기의 시대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가뭄·홍수·산불로 먹거리 생산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라며 "기후위기시대는 식량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

충남 시민단체들이 CPTPP 저지 서명운동 퍼포먼스를 벌였다. ⓒ 이재환

 
유미경 정의당 충남도당 사무처장은 "CPTPP는 국민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 후쿠시마산 방사능 오염 식품에도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다"면서 "국민 건강과 안전 이 나라의 자원을 보호해야 할 정부가 도대체 누구를 위해 CPTPP에 가입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식량 안보를 위해 우리의 자원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호 진보당 충남도당 위원장 역시 "정부는 지난 수십 년간 농산물 개방 정책을 펴왔다. 이제는 경제와 나라 살림을 위해서 농산물을 보호해야 하는 시대"라며 "나라 경제를 위해 식량을 중요시하고 개방 농업 정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PTPP #충남 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