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50대 철강맨이 철인3종 최장코스에 도전하는 이유

평범한 회사원에서 선수로 변신하는 지영식씨 '눈길'

등록 2022.07.04 11:10수정 2022.07.04 11:1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지영식씨는 철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매일 10km 이상씩 달린다. 물론 수영과 사이클도 틈틈이 연습 중이다. ⓒ 방관식


50대 초반의 평범한 회사원인 지영식씨는 야무진 꿈을 가지고 있다. 우연일까? 국내 굴지의 철강회사인 현대제철의 27년 차 베테랑 사원인 그의 꿈은 철인이 되는 것.


물론 처음부터 철인을 목표로 하지는 않았다. 학창 시절 육상선수로 활약했던 추억을 되살려 지난 2000년 마라톤에 입문한 것이 첫 출발이었다고 한다.

심장이 터질 것 같은 괴로움을 이겨내고, 결승선을 통과할 때의 짜릿함에 푹 빠진 지영식씨는 마라톤 마니아가 됐고, 2002년 4월 첫 풀코스 완주를 시작으로 지금은 100km를 달려야 하는 울트라 마라톤도 거뜬하게 완주하는 경지까지 올랐다.
 
a

철인3종 경기의 가장 큰 매력은 자신과의 고독한 싸움에서 승리했을 때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다. 지난 5월 대회 출전 모습. ⓒ 지영식

 
단축 마라톤에서 종종 시상대에 오르며 실력이 붙을 때쯤 철인3종이란 신세계가 그의 눈을 확 사로잡았다.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 너무나 매력적이기 때문이었다.

"철인3종 경기는 매우 고독한 스포츠입니다. 수영과 사이클, 마라톤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모든 것을 잊고, 오직 나 혼자만 남겨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오는데 이 순간을 극복할 때의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죠."

지난 2007년 철인3종에 도전했으니 체력적으로는 전성기가 지난 30대 중반의 나이. 그래도 자신과의 싸움에서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지영식씨는 꾸준하게 연습에 매진했다.
 
a

지영식씨는 할아버지가 되도 운동을 계속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지난 5월 대회 출전 모습. ⓒ 지영식


아마추어에게 제일 어려운 종목은 수영. 마라톤과 사이클은 자체훈련이 가능했지만 수영은 따로 배워야만 했다. 소싯적 개울을 건너던 개헤엄으로는 어림도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동안 수영 1.5km, 사이클 40km, 마라톤 10km를 완주해야하는 올림픽 코스에 출전해 왔던 지영식씨는 새로운 도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진정한 철인이 되기 위해 오는 8월 수영 3.8km, 사이클 180km, 마라톤 42.195km를 완주해야 하는 최장코스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육신이 허락하는 날까지 운동을 계속하겠다는 지영식씨의 각오는 의외로 담담했다.

"옛날에는 기록 욕심에 부상도 자주 당했지만 이제는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게 됐습니다. 20~30년이 지나서도 할아버지 철인으로 불릴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a

지영식씨는 더 많은 사람들이 철인3종 경기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이야기했다. ⓒ 방관식

 
[인터뷰] "고독한 싸움에서 이겼을 때의 희열, 함께 느껴 보기를"

- 철인3종 경기가 궁금하다. 
"1974년 처음으로 '트라이애슬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1978년에 하와이에서 수영(3.9km), 자전거(180km), 마라톤(42.195km)을 결합한 최초의 장거리 3종 경기가 열렸고, 이 대회에서 완주자에게 '철인(Ironman)' 명칭을 부여한 것이 철인3종의 시초가 됐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어마어마한 코스에 기가 죽을 수도 있지만 장거리 코스 외에도 슈퍼 스프린트 코스, 스프린트 코스, 올림픽 코스, O2 코스와 O3 코스 등이 있어 연습만 충실하게 한다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 그래도 일반 스포츠 종목과는 달라 보인다. 
"물론 덥석 시작하기에는 고가의 장비와 대회 출전료 등 어려운 부분도 많다. 그래도 요즘은 보급형과 중고 장비 등을 활용할 수 있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하고자 하는 의지다.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든 것이 철인3종 경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힘든 만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겼을 때의 희열도 엄청 크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a

지영식씨는 4년 전부터는 산악자전거에도 관심을 갖게 돼 대회에 출전하고 있다. 제22회 상주시장배 전국산악자전거대회 출전 모습. ⓒ 지영식


- 힘든 철인3종 경기를 왜 하는가? 
"다른 종목도 마찬가지겠지만 철인3종 경기의 가장 큰 적수는 상대선수가 아닌 나 자신이다. 수없이 찾아오는 포기의 유혹을 이겨내야만 얻을 수 있는 희열과 성취감은 말로는 표현할 수가 없다. 그래서 직접 해보라고 권유하는 것이다. 고통이 큰 만큼 희열도 크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멀게는 100살까지 운동을 하는 것이고, 가깝게는 오는 8월 최초로 도전하는 장거리 코스를 완주하는 것이다. 그리고 꾸준하게 노력하는 모습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철인3종의 매력을 알리는 역할도 하고 싶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지영식씨 #철인3종경기 #현대제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