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경총 만난 추경호 "과도한 임금 인상은 고물가 심화, 자제 당부"

손경식 CJ회장 등 경총 회장단 27인과 간담회

등록 2022.06.28 09:58수정 2022.06.28 10:18
5
원고료로 응원
 
a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정부 첫 부동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최근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 경영계는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임금을 생산성 향상 범위 내 적정 수준으로 인상해주길 당부한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경제 위기 상황이 지속되자 정부는 재계 총수들과 만나 과도한 임금 인상 자제 등을 요청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서울 대흥동 경총회관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고물가 속 성장 둔화 우려가 크다"며 "우크라 사태 장기화 등으로 해외발 인플레이션 압력이 국내 물가로 전이되는 가운데, 주요국의 통화 긴축 가속화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도 확대되는 등 복합 위기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물가 급등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꼽으면서, 경영계에 생산성 향상 등으로 가격 인상을 억제해줄 것을 요구했다. 추 부총리는 "특히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물가 상승세다. 정부는 민생 물가 안정을 경제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두면서,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과 함께 모든 경제 주체들이 협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특히, 물가 상승 분위기에 편승한 경쟁적인 가격·임금의 연쇄 인상이 '물가-임금 연쇄 상승 악순환'을 초래한다는 점을 감안해,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노력 등을 통해 가격 상승 요인을 최대한 자체 흡수해주길 각별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과도한 임금 인상 자제도 요청했다. 추 부총리는 "과도한 임금 인상은 고물가 상황을 심화할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더욱 확대해 중소기업, 근로취약계층의 상대적 박탈감을 키우고,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킬 우려가 있다"고 했다. 

'규제 개혁'이라는 '당근'도 제시했다. 추 부총리는 "규제 개혁은 쉽지 않은 일이나 반드시 해내야 할 일로서, 제1과제로 추진하겠다. 추진 과정에서 기업 현장과 괴리되지 않도록 항상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라며 "규제로 인한 투자, 일자리 창출에 애로가 있는 경우 언제든지 건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손경식 경총 회장 겸 CJ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 SV위원장, 정상빈 현대자동차 부사장, 하범종 LG 사장,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추경호 #기재부 #물가 #경총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