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동연 "민주당 심판 된 선거...맞다, 저희가 잘못했다"

대국민 호소 "꾸짖어도 포기는 말아달라"... 김은혜·강용석 의혹제기엔 "깨야 할 구악"

등록 2022.05.24 12:24수정 2022.05.24 12:24
2
원고료로 응원
a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정견 및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6.1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갈수록 좀처럼 반전의 기회를 잡지 못한 채 난맥상에 빠진 더불어민주당을 바라보는 구성원들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동연 후보는 24일 긴급 기자회견까지 자청, "회초리를 들고 꾸짖을지언정 외면하거나 포기하지는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김동연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을 찾아 "어제 노무현 대통령님 13주기 추도식에 다녀왔다"며 "정말 우리 민주당에 큰 변화와 뼈를 깎는 혁신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선 지 열흘이 됐다"며 "국민들을 만나뵈면서 우리 민주당을 향한 큰 실망감에 고개를 숙이게 된다"고 토로했다. 

"민주당 향한 큰 실망감에 고개를... 한 가지만 호소드린다"
 
a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정견 및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그 큰 힘을 몰아주었는데 도대체 뭘 했느냐고 물으십니다. 국민의 삶과 무관한 문제로 끝없이 싸우는 게 집권여당이 할 일이었냐고 질책하십니다. 이제 민주당도 국민의힘이나 다를 바 없는 기득권이 된 게 아니냐고 화를 내십니다. 

맞습니다. 국민 여러분이 옳습니다. 저희가 잘못했습니다. 김동연이 잘못했습니다."


김 후보는 "(국민께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견제가 아니라 오만한 민주당, 기득권이 된 민주당에 대한 심판을 내리려 한다"며 "맞다. 국민 여러분이 옳다. 저, 김동연이 잘못했다. 기꺼이 받아들이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신영복 선생의 '석과불식(碩果不食, 종자가 될 곡식은 남긴다)'을 인용하며 "국민 여러분께 용서를 빌면서 한 가지 호소를 드리고자 한다. 우리 민주당을 심판하시더라도 씨앗은 남겨달라. 종자가 될 곡식은 남겨달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정치에 들어온 지 이제 1년 됐다. 합당으로 민주당원이 된 지 겨우 한 달 남짓"이라며 "제가 경기도지사 후보라는 중책을 맡은 이유는 '민주당이 변해야 한다'는 당원과 도민 여러분의 간절한 요청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저 김동연이 낮은 곳으로 들어가 민주당의 변화를 만들어낼 씨앗이 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린다. 회초리를 들고 꾸짖을지언정 외면하거나 포기하지는 말아달라"고 거듭 부탁했다.


김 후보는 "경기도에서부터 치유와 화합,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며 "어느 당, 어느 후보의 정책이든 도민 삶에 도움이 된다면 저의 공약처럼 추진하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여야 정치권에도 "윤석열 정부의 첫 추경을 전향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 재정전문가로서 여러 가지 우려가 있지만 "절박한 민생 앞에서 선거 유불리를 따질 때가 아니다"라며 "통 크게 힘을 모아 다가오는 경제위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흙탕' 토론회 두고 "개탄과 분노 금할 수 없다"
 
a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특별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김동연 후보는 이후 취재진을 만나 전날(23일) 토론회에서 정치후원금 문제 등에 관한 의혹을 제기했던 상대 후보들에게 "정말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는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인물의 대선 정치자금 후원을 지적한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도 했다. 또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이고, 작년 10월에 후원한 일을 갖고 나중에 연대를 염두에 뒀다는둥 (주장하는 걸) 보면서 정치인이기 전에 인간적으로 개탄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아주대학교 총장 시절 함께 일했던 직원의 기획재정부 계약직 채용 과정에 특혜가 있던 것 아니냐며 실명까지 언급한 강용석 무소속 후보를 향해서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얘기를 꺼내고 있다"며 "성실히 일했고 훌륭한 직원인데 마치 채용 비리가 있었다는 둥 심지어 이상한 주장을 상상하게 하는 것을 보며 개탄을 금할 수 없었다. 당사자의 인권과 명예는 무엇인가"라고 했다. 그는 일련의 문제에 "단호한 조치를 하겠다"고도 못박았다.

김 후보는 "전혀 근거 없는 인신공격성 얘기를 하고, 정책 얘기를 해도 다 피해나가고 답도 안 하는 것 (다들) 보시지 않았나"라며 "그래 갖고 무슨 토론이 되겠나"라고도 비판했다. 이어 "제가 정치초년병이라 정치문법에 익숙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그 자체를 구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걸 깨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 선거에서 이겨야 추진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반드시 이기겠다"고 했다.

[관련 기사]
10초간 허리숙인 박지현 "586 용퇴안, 금주 발표" http://omn.kr/1z231
미묘하게 달라진 메시지... '민주당 후보' 김동연의 변화 http://omn.kr/1z1vm
KT 채용 청탁 의혹에 김은혜 "검찰이 문제 없다고 했다" 사과 거부 http://omn.kr/1z1we
#김동연 #민주당 #경기도지사 선거 #6.1지방서거 #정치개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