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강민진 "지도부가 성폭력 은폐" - 정의당 "사실 아냐"

A광역시도당 위원장 사건 두고 엇갈린 입장... 당직자 B씨 성폭력 사건은 징계심의 진행중

등록 2022.05.17 12:23수정 2022.05.17 12:24
4
원고료로 응원
a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이 1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성폭력 사건 주장 관련 정의당 입장을 밝힌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자신의 성폭력 피해를 지도부가 은폐하려 했다며 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하지만 정의당 지도부는 사실관계가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강 전 대표는 16일 페이스북에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 행사의 뒷풀이 자리에서 A광역시도당 위원장은 저의 허벅지에 신체접촉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불쾌한 감정을 주체하기 어려웠지만 문제를 제기하면 '대선에 악영향을 준다'는 식의 반응만 돌아올까 두려웠다"며 "고민한 끝에 대선 선대위 관련 회의에서 여영국 대표 등에게 공식적으로 알렸지만, 여 대표는 '내가 해당 위원장에게 경고하겠다. 아무도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고 결론지었다"고 했다.

강 전 대표는 "해당 위원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의당의 단체장 후보로 출마했다"고 공개했다. 이어 "정의당은 성폭력 전력을 공천 여부 판단의 기준으로 두고 있으며 타 정당에 비해 엄격한 공천기준을 세우고 있음을 홍보해왔다"며 "제 사건에 대해 당대표도 알고 있고,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자격심사위원장인 사무총장이 인지하고 있음에도 제 의사를 한 번도 묻지 않은 채 그를 지방선거 후보로 공천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자신의 '직장갑질 의혹' 조사 역시 불공정했다고 주장했다.

강민진 "고민 끝에 문제 제기했지만... 여영국 '발설말라'고 했다"

하지만 정의당은 대표단 회의를 거쳐 '강민진 전 대표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공식 입장을 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17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사건을 처리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A위원장이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다"면서도 "강 전 대표는 '성폭력 문제로 볼 사안은 아니지만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 엄중경고와 사과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여영국 대표가 강 전 대표의 요구를 당 젠더특위위원장로부터 전달받은 뒤 A위원장에게 엄중 경고했고, 사과문을 수용하는 과정에서도 내용과 표현 등을 강 전 대표에게 보여준 다음 강 전 대표가 수용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그는 "강 전 대표 요구대로 공식적 절차와 요구를 철저히 이행했다"며 "당 지도부가 사건을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언론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A위원장의 사과문도 공개했다.
 
"OO 위원장 OOO입니다. 청년정의당 강민진 대표님 먼저 사과드립니다. 술을 마시고 긴장감이 풀려 행동과 태도가 부적절했다는 것을 당대표로부터 전해 들었습니다. 당일 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양해를 구하지 않고 몸을 밀치는 과정은 무례한 태도였다는 것과 밀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신체접촉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강대표가 매우 당황스러워했다는 말을 듣고보니 의도와 달리 불쾌한 감정에 많이 불편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가운 마음을 존중감 있게 표현하고 실수에 대해선 즉시 사과를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을 사과드립니다. 당일 비좁은 공간에 앉으려다 불필요하고 부적절한 행동이 있었다고 들으니 저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고 성찰하게 되었습니다. 

당을 위해 열심히 뛰고 계시는 대표님께 도움은 되지 못하고 불편함을 드려서 거듭 죄송함을 전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OOOO의 위원장으로서 청년들과 세대간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재발 방지는 물론 안전하고 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용기 내어 지적해주신 점에 감사드립니다."

정의당 "강민진, '성폭력 아니다'라며 사과 수용... 공천 문제 없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A위원장이 사건 직후 강민진 전 대표에게 수차례 연락을 시도한 사실은 인정했다. 그는 "사과하는 방식이 중간에 전달과정이 없어서 직접 전화하는 과정이 있었고, (A위원장이) 전화해서도 안 되는데 (강 전 대표가) 받을 수도 없는 상태여서 당 젠더특위 위원장에게 총괄 실무를 위임했다"며 "사과문 전달 과정에서도 위원장이 사과문 내용, 수용 여부 등을 다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사안 자체를 '성폭력이 아니다'고 판단했으므로 A위원장의 지방선거 공천에는 문제가 없다는 게 정의당의 결론이다. 이 수석대변인은 "A위원장은 처분 직후 해당 사건이 성폭력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문의했다"며 "위원장은 당시 강 전 대표가 성폭력으로 볼 문제가 아니며 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해 사과를 요구했던 만큼 '성폭력 등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답변했고,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공천을 했다"고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보통 이 문제는 담당하는 젠더인권특위 기준대로 하고 특위가 심사과정에 참여한다. 또 당시 위임받은 역할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거기에 물어보는 것"이라며 "(당이 직접 A위원장 일을 피해) 당사자에게 물어보는 자체가 또 다른 가해가 될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또 정의당은 이번에 재차 '이 사건은 성폭력 사안이 아니다'란 결론을 내렸고, 부대표를 겸임하는 젠더인권특위 위원장 역시 논의 과정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강민진 전 대표가 당기위원회에 정식 제소한 청년정의당 당직자 B씨의 성폭력 가해와 관련해서는 "절차가 엄중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이 수석대변인은 "강 전 대표의 직장갑질 조사관련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당은 소통과 소명의 기회를 충분히 보장했고, 진상조사위 결과 '직장내 괴롭힘'이라는 최종 결론에 따라 대표단 회의를 통해 보고서를 채택했고 현재 징계심의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정의당 #강민진 #성폭력 #직장갑질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