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방귀뀐 놈이 성낸다"... '대장동 의혹' 국조·특검 거부

"화천대유 7년 근무 곽상도 아들, 고문 활동 원유철부터 수사해야" 질타

등록 2021.09.23 11:39수정 2021.09.23 15:09
12
원고료로 응원
a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이 자당 이재명 대선경선 후보를 겨냥한 국민의힘·국민의당의 '대장동 의혹' 국정조사 및 특검 요구에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 LH의 대장동 공영개발사업 계획을 철회시키는 과정에서 한나라당(국민의힘의 전신) 의원이 관여했고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체 '화천대유'에 국민의힘 관련 인사들이 거론되는 것을 지적하면서 "방귀 뀐 놈이 성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경기 성남분당을을 지역구로 둔 김병욱 의원은 23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성남 대장동개발 관련 잘못된 보도와 의혹제기가 너무 심해서 국민들이 오해하고 있다"면서 "야당 측에선 국정조사와 특검을 하자고 정치공세 중인데 정말로 아전인수·적반하장·후안무치·주객전도라 할 수 있다. '방귀 뀐 놈이 성 낸다'는 말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드리고 싶다"고 질타했다.

그는 먼저, "LH가 대장동 개발에 손 떼게 하고 민간사업으로 전환하려 했던 것은 MB(이명박)정부이고 한나라당 신영수 의원과 동생 일당들"이라며 "이후 LH를 압박했던 신 의원 동생이 수억 원 대의 뇌물을 받는 등 부동산업자 대장동 로비사건이 있었고 LH 간부가 연루돼 6명이 구속되고 9명이 기소됐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 세력이 개발이익을 민간을 통해 독점하려던 것을 새로 당선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제동 걸고 공공이 참여한 사업으로 바꿔낸 것인데 어이없게 국민의힘이 나서서 국정조사를 하자고 한다"며 "정말로 정치공세를 할 거면 '화천대유'에서 7년간 근무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과 (화천대유의) 고문으로 활동한 (국민의힘) 원유철 전 의원부터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불과 5000만 원을 출자한 회사가 4400억 원의 수익을 가져간 것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국민의힘 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부동산 투자의 기초도 모르는 분들이 전문가인 척 하고 있다. 나중에 비웃음과 비난을 살 것이다. 이는 한 마디로 투자금과 자본금을 구별 못해 생기는 오해"라고 일축했다.

구체적으로는 "그 5000만 원은 화천대유의 설립자본금인 동시에 화천대유가 주주로서 출자한 자본금"이라며 "민간사업자 중 하나은행 등 금융기관은 대출을 담당하기 때문에 사업 초기비용은 화천대유에서 부담해야 했고, 2016년 12월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확정 전까지 사용한 비용이 350억 원 정도다. 그 외에도 7000억 원 상당의 PF에 대한 연대보증도 섰다. 따라서 화천대유의 투자금은 기초투자금 350억 원에 더해 7000억 원에 대한 연대보증이 포함돼야 된다"고 지적했다.
 
a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전주혜·김은혜 의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범죄 덮기 위해 몸부림 친다"

이수진 의원은 "2015년이면 서슬 퍼런 박근혜 정부 시절이었고 이재명 성남시장이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을텐데 왜 민·관이 (대장동을) 공동개발하게 가만 뒀겠나"라며 "부적절하거나 비리가 있었다면 그때 이미 수사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국민의힘에서 윤석열 대선경선 후보의 고발사주 의혹 사건을 덮기 위해 '대장동 의혹'을 부풀리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국민들은 국민의힘에서 고발사주 범죄, 윤석열 후보 가족 범죄를 덮기 위해 몸부림친다는 걸 다 알 것"이라며 "지금 특검하고 국정조사해야 할 일은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와 윤석열 후보의 가족비리 사건"이라고 짚었다.

윤호중 원내대표 역시 "검당(검찰-정당)유착-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지도부의 대응을 보면서 이대로라면 한국정치가 몇십 보 더 후퇴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 추석연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아예 민심을 거스르기로 작정한 듯 어느 후보 하나 제대로 된 비전과 정책 제시 없이 하나 같이 우리 대통령과 정부, 여당 후보를 흠집내는 데 여념이 없었고 정쟁 유발과 상호 비방을 일삼으며 민심과 정국을 어지럽혔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대선후보 경선뿐만 아니라 국회 역시 대선의 정쟁판이 되는 걸 막고 민생을 살피는 민의의 전당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실상 국민의힘·국민의당의 대장동 의혹 관련 국정조사 및 특검 요구 수용불가 입장을 천명한 셈이다.

이에 대해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야당의 국정조사요구서 및 특검법 제출 관련 질문을 받고 "불필요한 공방이다. 이미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계속 네거티브 전략으로서 불필요한 논란 키우는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 표한다"고 밝혔다.

국정조사 요구 등을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인지 묻는 질문엔 "지금으로선 불필요한 특검과 국정조사에 응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장동 의혹 #국정조사 #특검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