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부 "영국·동남아가 이상적 모델? 소모적 백신논쟁 그만"

"백신 충분히 확보했다…외국 사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참고해야"

등록 2021.04.25 20:10수정 2021.04.25 20:14
3
원고료로 응원
 
a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이 지난 1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올해 9천900만명분 확보했지만 '백신 선택권' 인정하지 않을 듯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면역에 필요한 백신을 충분히 구한 만큼 '백신 수급'과 관련된 소모적 논쟁은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성 등 다른 요인은 배제한 채 특정 국가의 백신 도입량만을 따져 우리나라의 백신 수급 문제를 비판하거나 사회적 통제 수준 등을 두루 살피지 않고 특정국을 일상 회복 모범국으로 간주하는 태도 등은 모두 혼란만 부추긴다는 취지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전날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백신 2천만명분(4천만회분) 추가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백신 물량에 대한 우려는 이제 충분히 해소됐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에 백신 수급이 차질을 빚을지 아닐지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은 중단하고 현재에 집중하자"며 "그간의 논쟁은 혼란스럽고 방역과 접종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양상으로 흘러갔다"고 언급했다.

이어 "중국·러시아산 백신을 도입한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를 우리나라와 비교하면서 수급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었는데 안전성·효과성 검증은 느슨하게 하더라도 백신 수급을 더 중요하게 봐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면서 부적절한 비판이라고 지적했다.

또 "언론에서 백신 선진국이라고 지칭하며 일상을 회복한다고 소개되는 영국의 경우, 술집과 체육시설 운영은 시작되지만 극장과 공연장 등은 여전히 문을 닫은 상태"라며 "이제야 극단적인 폐쇄를 풀어나가는 중인데 우리는 지난 1년 내내 이용할 수 있었던 시설"이라고 말했다.
 
a

지난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관계자들이 정부가 화이자와 직접 계약한 백신 25만 회분(12만5천 명분)을 UPS 화물 항공기에서 옮기고 있다. ⓒ 연합뉴스

 
손 반장은 이어 "영국 접종자의 절반 이상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고, 전문가와 유럽의약청도 접종 편익이 훨씬 크다는 의견을 제시하는데 국내에서는 극히 드문 부작용이 부각되면서 도입 물량이 너무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가 바라는 일상은 (영국보다) 더 자유롭고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일상"이라며 "백신 접종으로 얼마나 더 안전해지는 것인지는 외국의 사례를 더 심층적으로 보고 반면교사로도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의 목표는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극단적 피해가 야기되는 대규모 봉쇄조치를 피하면서 적절한 사회관리 속에서 코로나19 유행을 통제하는 것"이라며 "유럽이나 미국에서 볼 수 있는 봉쇄 조치는 약자에게 지나치게 큰 피해를 야기한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전날 화이자와의 계약으로 기존에 확보한 7천900만명분(1억5천200만회분)을 포함해 총 9천900만명분(1억9천200만회분)의 백신을 확보하게 됐다.

9천900만명분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5천200만명)가 1.9번씩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자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접종 목표 3천600만명의 2.75배 해당하는 물량이다.

추가 물량을 확보했지만, 개개인에게 백신 선택권은 주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손 반장은 "지난 1월 28일 질병관리청이 예방접종 계획을 발표하면서 개개인에게 백신 선택권을 주지 않기로 했고 상반기에도 그 방침 아래에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며 "하반기에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withwi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코로나19 #백신 #영국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