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원전 오염수'에 부산 일본영사관 앞 분노... "지구파괴범 일본"

[현장] 진보정당·시민단체 일제히 반발, "도쿄올림픽 불참, 지소미아 파기" 목소리도

등록 2021.04.15 16:06수정 2021.04.15 22:00
5
원고료로 응원
a

"지구파괴범 일본"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15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진보당 부산시당이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분노한 참가자들이 영사관 담벼락에 항의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 김보성

a

"지구파괴범 일본"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15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진보당 부산시당이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분노한 참가자들이 영사관 담벼락에 항의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 김보성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부산 일본 외교공관 앞에서 규탄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제2 왜란" "도쿄올림픽 거부" 주장까지 나오는 등 일본과 근접해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부산지역의 반발이 거세다.

일본 외교공관 담벼락 채운 분노 피켓

"국민적 분노를 일본에 전하기 위해 들고 있는 피켓을 영사관에 전달하겠습니다."

누군가의 외침에 손피켓이 순식간에 항의 시위 도구로 변했다.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 후문, 담벼락 곳곳에 '지구파괴범 일본, 오염수 방류 철회', '원전 오염수 동조 미국 규탄' 글이 붙여졌다. 경찰이 이들의 규탄 행동을 막아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분노한 시위 참가자로부터 "어느 나라 경찰이냐"는 비난이 되돌아왔다. 15일 오후 1시 30분 진보당 부산시당이 주최한 기자회견의 풍경이었다.

진보당의 행사가 끝나자, 이번엔 시민단체의 행동이 펼쳐졌다. 130여 개 단체로 이루어진 아베규탄 부산시민행동으로부터는 '도쿄올림픽 불참 검토', 지소미아 즉각 파기' 주장이 쏟아졌다.

오후 2시부터 기자회견을 이어받은 부산시민행동은 "당장 지소미아 파기를 선언하고, 방류 철회를 하지 않는다면 7월 도쿄 올림픽 참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발언대를 잡은 지은주 공동대표는 "마셔도 괜찮다고 하는데, 일본 정치권이 오염수를 다 마셔보라"라고 말했다. 그는 "몰염치한 일본이 돌이킬 수 없는 환경 재앙을 일으키려 한다"고 꼬집었다.

16일로 예정된 미일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고,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에 호응한 배경에 대해서도 의혹의 눈길을 보냈다. 이들은 "미국이 일본편임을 다시금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오후 5시 30분에는 세번째 기자회견이 예정됐다. 일본 정부 관계자의 '한국 따위' 발언에 발끈한 노동자 단체가 규탄 행동에 들어간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일본의 고위 관리가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평화의소녀상 건립을 주도한 단체 중 하나인 부산노동자겨레하나는 "일본이 결정을 철회할 때까지 분노하는 국민의 뜻을 실천으로 보여주겠다"고 경고했다.
 
a

"지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15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오후 130여개 부산지역 단체로 꾸려진 아베규탄 부산시민행동이 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을 비판하고 있다. ⓒ 김보성

a

"지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15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오후 130여개 부산지역 단체로 꾸려진 아베규탄 부산시민행동이 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을 비판하고 있다. ⓒ 김보성


기장군수도, 시민단체도 반발 "해양생태계 위협"

하루 전엔 환경·소비자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단체장도 일본 외교공관으로 달려갔다. 부산환경회의,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14일 "자국의 국민 비판과 전세계의 반대에도 오염수 방출 강행을 결정했다"며 반발했다. 이들 단체는 "오염수가 수개월 후 동해, 부산 앞바다, 제주도 앞바다 등에 도착하고, 태평양을 포함해 지구의 해양생태계, 수산물 안전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1993년 러시아의 핵폐기물 해양투기를 비난한 일본을 향해 '내로남불' 비판도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러시아를 규탄하더니 정작 자신들이 30년 만에 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일본 정부와 스가 총리는 역사 앞에 심판받을 것"이라고 부산 여론을 전달했다.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는 일본영사관 앞을 찾아 "제2의 임진왜란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권침해이자 국제범죄 행위와 같은 일방적 오염수 방류 결정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던 오 군수는 "결사항전의 각오로 일본 정부와 맞서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군수는 오는 19일에도 서울 일본대사관을 찾아 1인시위를 진행한다.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참가한 각료회의를 통해 원전 오염수의 바다 방출을 결정했다. 1원전의 오염수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폭발사고 이후 발생한 것이다. 사고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물이 하루 100여t 이상 나오고 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해왔고, 그 양은 약 125만t에 이른다. 이 오염수는 이번 결정에 따라 원자력규제기관의 심사·승인 등을 거쳐 2년 이후 방류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일본의 조처에 미국과 IAEA도 국제 안전 기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며 지지 입장을 발표했다.
  
a

"지구파괴범 일본"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15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진보당 부산시당이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노정현 부산시당 위원장 등 분노한 참가자들이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김보성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일본영사관 #도쿄올림픽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