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청년들, 로또 맞듯이 초역세권 혜택" 청년주택 반대 논란

서울 흑석동 공공주택지구 지정에 일부 주민들, 민원글 올리며 반대... 청년들 무시?

등록 2021.04.12 18:39수정 2021.04.12 18:39
3
원고료로 응원
 
a

한 주민이 민원게시판에 올려놓은 민원. ⓒ 동작구청

  
a

한 주민이 서울 동작구청 민원게시판에 올려놓은 민원. ⓒ 동작구청

 
서울 동작구 흑석동 일부 주민들이 청년 임대주택을 반대하는 민원 글에 적은 '반대 논리'가 '청년들을 무시하는 내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2일, 서울 동작구청 홈페이지 민원게시판에 올라온 민원 내용을 살펴봤다. 이 게시판에는 서울 동작구 흑석역 주변 공터에 설립 예정인 청년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계획에 반대하는 민원이 지난 1일부터 수십 개 올라왔다.

"청년들이 초역세권 혜택 누려...이해 못해"

그런데 이들 민원 가운데 일부가 청년들을 무시하는 차별적 내용을 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A씨는 민원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수십 년간 (개발을) 참아온 지역 주민들이 누려야할 혜택을 왜 알 수 없는 청년들이 무슨 로또 맞듯이 서울 한복판 초역세권에 사는 혜택을 누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청년들은 서울 한복판 초역세권에서 사는 혜택을 누려서는 안 된다'는 주장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B씨는 "청년주택은 흑석초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흑석동 주민들의 유일한 한강변 접근로 근방에 위치하여 청년 임대주택 건설 시 주민들의 휴식권을 위협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청년들이 버릴 것으로 예단한 담배와 쓰레기 문제를 짚는 주민도 있었다. C씨와 D씨 등 여러 명은 민원에서 "청년 임대주택이 들어오게 되면 흑석초 아이들의 일조권이 위협받을 여지가 있다"면서 "담배 및 쓰레기 문제, 주민들의 휴식권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민원인들은 작성자가 여러 명이었지만 반대 글들은 비슷한 논리의 내용들이 많았다. 

이런 민원 글에 대해 흑석초 학부모는 <오마이뉴스>에 "청년주택 부지는 흑석초 학생들의 일조권과 상관없는 위치에 있다"면서 "일부 주민들이 민원에서 공공임대에 들어올 청년들이 위험하거나 횡재했다는 식의 내용을 적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청년주택 들어오면 담배와 쓰레기 문제"? 
 
a

청년 임대주택을 반대하는 서울 흑석동 주민 모임이 만든 설문지. ⓒ 인터넷 갈무리

 
청년임대주택을 반대하는 모임은 최근 '흑석동 한강변 공공임대주택 건설 관련 설문'을 인터넷으로 돌리면서 반대논리를 퍼뜨리기도 했다.

이 모임은 설문 설명 글에서 "공공주택지구 지정에 대한 주민의견을 날치기로 취합한 동작구의 행태에 흑석동 주민들은 분노를 표하며 동작구청장에게 이에 대한 해명 및 주민의견 재 수렴을 요구한다"면서 "우리 주민들은 단순히 공공주택 건설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시민이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대하는 것"이라는 내용을 적어 놓기도 했다.
 
#청년 무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