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청년의원들 "오만하고, 게을렀고, 용기 없었다"

기자회견 열고 2천자 넘는 '반성문' 발표... 조국 사태, 내로남불 등 거듭 사과

등록 2021.04.09 12:00수정 2021.04.09 12:00
28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4.7 재보선 참패 후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연일 반성과 성찰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9일에는 2030 의원들이 "가장 혁신적이고 관행과 기득권 구조에 비판적이어야 할 우리 청년의원들까지도 오만했고, 게을렀고, 용기가 없었다"며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민주당 이소영, 오영환,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천자가 넘는 반성문을 내놨다. 이들은 "선거 유세 현장과 삶의 현장에서 만난 20대, 30대 청년들은 민주당에 싸늘하고 무관심했다"며 "지난 1년 동안 많은 분들의 마음이 돌아섰음을 현장에서 느꼈다"고 고백했다.

청년 의원들은 선거의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선거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다"며 "당내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 배경에는 "이 문제를 회피하고 외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오만함"이 있었다고 짚었다.

'절체절명의 과제'로 검찰개혁만 앞세웠던 당의 모습도 반성했다. 다섯 의원들은 "조국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 생각했고,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돼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 아닌가 뒤돌아본다"고 밝혔다. 또 '추미애-윤석열 갈등'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하였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의 '내로남불'도 거듭 사과했다. 이들은 "정부여당 인사들의 재산증식과 이중적 태도에도 국민에게 들이대는 냉정한 잣대와 조치를 들이대지 못하고 억울해하며 변명으로 일관해왔음을 인정한다"며 "분노하셨을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이 더 이상 약자가 아니라 기득권의 한 축일 수 있다는 점을 냉정하게 성찰하지 못했다"며 "민주화를 이루어낸 국민의 위대함은 민주당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잊은 건 아닌지 아프게 성찰한다"고 고백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청년'을 대변하지 못한 '청년 정치인'이었음을 통탄해했다. 청년의원들은 민주당이 "청년 없는 청년 정책을 펼치고, 청년층이 분노하는 이유를 제대로 살피지 않았다"며 이 과정에서 "우리는 경험이 부족한 초선의원임을 핑계삼아 어렵고 민감한 문제에 용기 있게 나서지 못했고, 특히 청년들 옆에 온전히 서지 못했다"고 자성했다. 또 "청년의원들까지 오만했고 게을렀고 용기가 없는 모습이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를 더욱 꺾었을지 모른다"고 했다. 

"선거과정에서 반성... 참패 원인은 우리 모두의 잘못"
 
a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다섯 의원들은 "지난 재보궐 선거 과정에서 우리가 느낀 국민들의 냉정한 표정과 마음을 기억하며 지금부터 더 겸손하게, 성실하게 용기를 내겠다"고 밝혔다. 입장문 낭독 후 이소영 의원은 취재진에게 "선거과정에서 청년들의 마음이 많이 돌아섰다는 것을 현장에서 많이 느꼈다"며 "언젠가부터 계속 유권자들에게 '저희가 잘못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보다 낫지 않냐'고 호소드리는 모습을 스스로 보게 됐고, 그게 많이 아팠다"고 말했다.


오영환 의원은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의 대응을 두고 "당시 조국 장관을 반드시 지켜야겠다는 생각으로 강하게 행동을 많이 한 것은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된 것은 거기서 촉발됐다"며 "저 역시 그 부분에 사과할 용의가 있다. 거기서부터 분명히 반성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 입장문으로) 선명하게 밝혔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 부분을 언급하면 당내 주류 등은 불편해하지 않겠냐는 질문에 "불편하셔도 어쩔 수 없다"고도 답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이번 재보궐 선거의 참패 원인을 야당 탓, 언론 탓, 국민 탓, 청년 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저희는 동의할 수 없다"고도 했다. 장경태 의원은 "이번 선거는 어느 상대이든 후보 전략상 문제가 있어서 패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국정운영과 의정활동 과정에서의 오만과 독선에 대한 반성이 먼저"라고 말했다. 전용기 의원도 "우리 모두의 잘못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장철민 의원은 "저희가 선거에 져서 반성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어떻게 보면 이번 선거는 나름의 깨달음과 반성의 과정을 겪고 가는 선거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이 더 건강해지기 위해선 여러 그룹이 각각 목소리를 내야 했는데 게을렀다"며 "(9일 논의 중인) 초선 의원 전체 의견과 상관없이 우리의 목소리를 내고 반드시 실천해나가야 우리 당이 더 나은 정치를 할 수 있다"고 했다. 전용기 의원도 "가장 젊은 의원들이 앞으로 적극 의견을 개진하고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소영 의원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사건 대응 과정을 돌아볼 필요도 있다고 봤다. 그는 "선거에 가까워져서야 반성 등이 이뤄졌고, 선거 과정에서도 우리가 이 문제를 아프게 직시하기 보다는 소극적으로 대처한 측면이 있다"며 "지난 9개월간의 우리 대응과 문제들을 복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복기에 기반해서 무엇이 잘못이었고, 하지 말아야 했는지, 어떤 혁신방안을 도출해낼지 요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민주당 #4.7재보선 #청년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