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그 이름'에 난감한 박영선 "그런 일 안 했으면..."

임종석의 연이은 '박원순' 글에 박영선 "피해여성 상처 건드리는 발언, 자제를"

등록 2021.03.24 17:06수정 2021.03.24 17:08
3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23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PD연합회 주최 서울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당을 향해 '박원순 언급 자제'를 부탁했다. 피해자를 위해서도, 선거 전략 면에서도 도움이 되긴커녕 '실점'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박 후보는 YTN 인터뷰에서 전날에 이어 또다시 고 박원순 시장을 옹호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두고 "누구든 피해자의 일상회복을 방해하는 발언은 삼가주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몇 시간 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도 "지금 어쨌든 피해여성의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태"라며 "그런 상처를 건드리는 발언은 자제해주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 쪽으로선 '박원순'이라는 세 글자가 나올 때마다 움찔할 수밖에 없다. 2차 가해 논란이 불거질 수 있어서다. 23일 임종석 전 실장의 페이스북 글이 올라왔을 때도 국민의힘과 정의당은 이 문제를 지적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박 시장이) 그렇게 몹쓸 사람이었다는 게 아니라 '몹쓸 일'이 있었고, 아직 고통을 겪는 피해자가 있다"며 "고인에 대한 향기를 선거 전에 추억하는 '낭만'은 진정한 반성과 사과 없인 '낭패'가 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이유는 '원죄'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박원순 시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치르는, 민주당에 철저히 귀책사유가 있는 선거다. 

야당은 사건 초반부터 이 문제를 집요하게 공격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비용만 570억 9900만 원이라며 '혈세 낭비'에 책임을 지라고 규탄해왔다. 24일에도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영선 후보와 박원순 시장은 참 닮았다"며 "4월 7일은 박영선 후보와 박원순 전 시장을 '함께 심판하는 날'이 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여당으로선 '박원순'이 호명될 때마다 더욱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2차 가해 논란, 선거 귀책 사유... 결국 박영선이 묻힌다

'박원순'이 나오면 '박영선'은 결국 가려진다. 박 후보는 이날 노인공약을 발표한 후에도 기자들로부터 임종석 전 실장 글에 관한 질문을 받아야 했다. 그는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임종석 전 실장 글이 지지층 결집용이라고도 하는데, 도움이 안 된다고 보는가'란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앞으로 그런 일은 안 했으면 좋겠다"는 말도 남겼다.


캠프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후보도 얘기했지만, 임종석 전 실장 글 같은 것은 피해자에게 도움이 안 되고, 선거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실무적으로 봐도 후보가 공약 등을 자기 이야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조차 박원순 시장 사건부터 답변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아도 (박원순 시장 사건은) 선거에 원천적으로 깔려 있는 문제 아닌가"라고 말했다.

선거전략본부장인 진성준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그 문제가 자꾸 환기되는 게 선거에 도움이 되진 않는다"고 털어놨다. 그는 "저희로선 단호하고 선명하게 말할수록 자꾸 (박원순 시장 사건이) 환기될 수밖에 없어서 가급적 절제된 표현을 쓰는 것"이라며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지만, 그게 저희 딜레마와 고민"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 #4.7재보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