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은 더 많은 '협력'을 만든다

시공간 제약없는 협력의 경험

등록 2021.01.18 13:34수정 2021.01.18 13:48
0
'참여형 포럼'이 무엇인가요?

빠띠는 이번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아래 아이디어톤)'에 '참여형 포럼'이라는 수식어를 붙였습니다. 사안의 당사자인 플랫폼 노동자가 참여하고, 전문가 집단이 모여 발제하고 토론하는 포럼 형식을 동시에 운영하는 행사이기 때문인데요. 참여형 연구와 전문가 포럼의 장점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이렇게 기획했습니다.

아이디어톤의 취지를 공유하고자 지난 1월 13일(수) 온라인에서 사전 오리엔테이션이 열렸습니다. 의료, 노무, 법률, 보건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16명의 전문가가 모여, 네 개의 연구팀을 꾸렸는데요. 각 팀은 본 행사가 치러지는 20일까지 약 일주일간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관리 체계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제안으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각자 다른 영역에서 활동 중이지만 칸막이를 넘어 협업하고 네트워킹하는 과정을 통해 알찬 제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고, 플랫폼 노동자의 피부에 와 닿는 제안을 위해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대리운전, 가사관리사 등의 고충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 : 대리기사님 ⓒ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



시공간 제약없는 협력의 경험

각 팀은 '빠띠 그룹스'(https://giguphs.parti.xyz)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플랫폼에 팀별 논의 과정을 차곡차곡 기록하고 시민과 플랫폼 노동자의 의견(댓글)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데요. 플랫폼 노동자 건강권과 관련된 여러 학술자료도 살펴볼 수 있으며 보건, 심리, 행정, 기술 분야 전문가에게 자문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디어톤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사람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아이디어를 풍성하게 만드는 데에 힘을 보태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여러분도 들어가셔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어요.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빠띠 그룹스에 오셔서 플랫폼 노동건강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이렇게 구상한 제안은, 1월 20일(수) 진행되는 아이디어톤 본 행사에서 공유되는데요. 각 팀은 1차로 당사자인 플랫폼 노동자의 피드백을 듣고 개선 작업을 진행하며, 2차로 온라인 시청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추가 개선 작업을 진행한 후 최종발표를 합니다. 이후 플랫폼 노동자와 시민이 '빠띠 타운홀'(http://townhall.kr)을 이용하여 우수 제안에 투표를 하는데요. 높은 점수를 얻은 팀은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됩니다.


더 많은 '협력'이 만들어지길

누구에게나 '혼자서는 힘들었지만, 누군가와 함께하니 스르르 문제가 해결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협력의 기억이죠. 디지털 기술은 정보의 축적과 연결이라는 장점으로, 우리가 더 많은 '협력'을 할 수 있게 만듭니다.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의 진행 과정에서도 그 특징이 잘 드러납니다.
 

디지털 기술은 더 많은 '협력'을 만듭니다. ⓒ clipartkorea



빠띠는, 이번 행사가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관리 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물론, 참여하는 모든 분께 협력의 기쁨을 선사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우리 주위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답을 만드는 데에 많은 분이 함께하는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글은 마지막 4편으로 이어집니다.)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 행사 안내

열악한 노동환경에 놓인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관리 체계를 살펴보고 더 나은 방안을 찾아보기 위한 행사입니다. 플랫폼 노동자와 직역별 전문가가 직접 참여하여 플랫폼 노동건강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아이디어톤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플랫폼 노동자와 전문가 사이에 간격을 좁히고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우수 아이디어 투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21년 1월 20일(수) 09:30~17:00
- 장소 : 온라인 진행(신청자에 한해 참가링크 추후 공지)
- 참석대상 : 플랫폼 노동건강에 관심있는 모든 시민
- 참가신청 : https://forms.gle/kWGV99Ge3jhP2WsHA
- 프로그램(아이디어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 세부 시간 및 내용은 추후 변경 가능)
1) 09:30~10:30 1차 발표
2) 10:30~11:30 당사자 피드백
3) 13:00~14:00 2차 발표
4) 14:00~15:00 온라인 참가자 피드백**
5) 15:00~16:00 최종작성
6) 16:00~17:00 최종발표, 우수 아이디어 투표 및 시상식**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 행사' 포스터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홈페이지(http://www.parti.coop)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플랫폼노동 #플랫폼 #대리기사 #빠띠 #노동권
댓글

민주주의를 혁신하고 사회의 여러 영역으로 확산하기 위해 툴킷, 플랫폼, 커뮤니티를 만드는 민주주의 활동가들의 협동조합입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기: https://parti.coop/posts/173)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