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스타트업파크, 독자적인 '빅 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인천경제청, 내년부터 본격 운영...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도 도입

등록 2020.11.26 10:54수정 2020.11.26 10:54
0
원고료로 응원
a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연관어 분석 모습. ⓒ 인천경제청

 
12월 중순 공식 오픈을 앞두고 있는 인천 스타트업파크에 독자적인 '빅 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이 구축되고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도 도입된다. 본격 운영은 내년부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이원재)은 인천 스타트업파크 입주 기업들에게 빅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인공지능 개발이 쉬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같은 플랫폼과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기업은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각각의 서버를 통해 이를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데 인력이 필요하며 하드웨어 비용도 많이 든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이 이들 기업에게 서비스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은 데이터의 생산부터 수집, 관리, 공유를 손쉽게 하고 인공지능 개발자가 데이터 학습과 알고리즘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인프라다.

데이터 포털은 외부 기관‧입주기관의 데이터와 해외 데이터 포털을 연계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류해 웹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스마트시티 플랫폼과 연계해 도시와 관련된 데이터를 직접 생산하고 가공할 수 있다. 앞으로 공공기관, 기업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발굴해 고수요‧고품질의 빅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분석 플랫폼은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들에게 서비스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고가의 서버와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웹 접속을 통해 개발,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프레임워크(이미 검증된 다양한 딥러닝 알고리즘)와 오픈 인공지능 모델을 공유해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셜빅데이터 분석은 소셜미디어(SNS), 커뮤니티 게시판, 블로그, 뉴스의 게시물과 댓글 등에서 생산되는 정보로 특정 주제어에 대한 관심도, 긍정·부정 감성 추이, 연관어 맵, 기간별 분석 등을 통해 소비자와 시장의 동향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금융, 공공, 유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소셜빅데이터를 비즈니스 모델 분석, 홍보 전략 수립, 경쟁사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인천 스타트업파크는 입주 기업이 소셜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할 수 있도록 278억 건 이상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소셜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다. 시범적으로 30개 입주사를 대상으로 키워드 분석을 제공하고 활용도에 따라 스타트업파크 전체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김충진 인천경제청 기획조정본부장은 "빅데이터‧인공지능 분야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지만 개별 스타트업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인공지능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게 어렵다"면서 "이같은 플랫폼과 프로그램이 도입되면 인천 스타트업 파크 입주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빅 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인천 스타트업파크 #인천경제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