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석열 야권 대선주자 1위'... 노영민 실장 "본인도 민망할 것"

[국감-청와대] 야당, 윤석열 총장의 '메신저 발언' 등 집중 질의

등록 2020.11.04 13:35수정 2020.11.04 15:03
10
원고료로 응원
a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최근 <오마이뉴스>와 리얼미터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야권 대선주자 1위'를 기록한 것과 관련,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본인도 민망할 것이다"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노영민 실장은 4일 오전 11시부터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비서실·국가안보실·경호처)에 참석해 "윤석열 총장이 여론조사에서 왜 높은 지지율을 보인다고 생각하나?"라는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현직 검찰총장이 야권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상황이 본인 스스로도 곤혹스럽고 민망할 것 같다"라고 답변했다.

노 실장은 "윤석열 총장이 자신을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빼 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는데도 조사하니까 그렇게 나온 것이다"라며 "'여론조사에서 빼 달라'는 것을 이행했으면 그렇지 나오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주 의원은 "정치적 여론조사가 잘못됐다고 보지만 이 정권에 대한 실망의 반사효과 때문에 윤 총장의 지지가 높다, 오히려 문재인 정권이 아파하고 부끄러워야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고, 노 실장은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라고 응수했다.

윤석열 총장의 '메신저' 발언에 "인사 관련 사항은 말할 수 없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시절 혁신안으로 만든 당헌을 개정해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그토록 자랑했던 혁신안을 이낙연 대표가 하루아침에 폐기했는데 문 대통령이 침묵하고 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물었다.

노 실장이 답변에 나서기도 전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청와대를 감사하는 거지 정당을 감사하는 거야?", "비서실장이 답변할 사항이 아니다", "질문할 것을 해라", "이낙연 대표에게 질문해라"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답변에 나선 노 실장은 "대통령은 정당 내부 활동에 대해, 특히 선거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라고만 답변했다. 

야당은 윤석열 총장이 지난 10월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며 소임을 다하라'고 했다"라고 말한 것과 관련, '메신저가 누구인지'를 캐물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윤 총장의 국감 발언을 언급하면서 "윤 총장이 거짓말을 했을까 싶은데 (메신저 관련 발언이) 사실인지 확인해봤나?"라고 노 실장에게 물었다.

그러면서 "(사실이 아니라면) 윤 총장이 국감에서 위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라며 "어떤 메신저를 통해서 전했을까? 윤 총장을 만난 적이 있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나 임종석 전 비서실장 아닌가?"라고 답변을 유도했다.

하지만 노 실장은 "인사 관련사항은 말할 수 없다"라는 답변만 수차례 반복했다.

다만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 의혹과 관련 청와대 출입기록 등을 검찰에 제출했느냐는 조 의원이 질문에는 "검찰이 협조를 요청한 모든 자료들에 대해 거의 완벽하게 협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법무·행안장관이 민주당원이라 문제? "당적 보유는 문제 아냐"
 
a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또한 야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당적 보유를 문제삼자 청와대는 "당적 보유 여부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주 의원은 "예전에는 선거 때가 되면 당적을 가진 장관이 선거 직전에 다 철수하고 중립내각, 선거내각을 다 구성했다"라며 "선거에 관련된 법무부·행안부 장관이 당적을 가진 채 선거를 한 적이 한번도 없다"라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그런제 지금 문재인 정권은 국무총리도 민주당 당원이고, 법무부·행안부 장관도 민주당 당원인데 선거사범까치 처벌하고 있다"라며 "중립해야 할 자리에 당적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게 공정한가? 장관할 사람이 없나?"라고 물었다.

이에 노 실장은 "당적 보유 여부는 큰 문제가 아니다"라며 "내각책임제에서 당적 보유자들이 내각에 참여하듯이 당적 보유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공정하고 정의롭게 집행하느냐가 중요하다"라고 반박했다.

노 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할 때 '민주당 정부'라고 표현했다"라며 "책임정치를 위해 당과 정부가 상당히 밀접하게 서로 협조하는 것이 국정운영에서 아주 좋은 한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노영민 #청와대 국정감사 #주호영 #조수진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