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칠레 '제헌' 국민투표, 혁명 불꽃이 퍼진다

[주장] 칠레 새 헌법 국민투표 가결의 의미... 썩은 기득권을 잘라내다

등록 2020.10.28 13:44수정 2020.10.28 13:44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25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새 헌법 제정 국민투표 가결을 축하하는 모습. 국민투표 결과 77.6%가 기존 헌법을 폐기하고 새 헌법을 제정하는 데 찬성했다. 기존 헌법은 피노체트 군사독재 당시 만들어졌다. ⓒ 연합뉴스=EPA

 
개헌 아니라 '제헌'

지난 25일 칠레에서 진행된 국민투표에서 77.6%의 국민이 새 헌법 제정에 찬성했다. 이제 칠레는 새로운 역사를 쓰는 과정에 들어가게 됐다. 일부 언론에서 '개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잘못된 단어 선택이다. 헌법을 개정하는 '개헌'과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는 '제헌'은 근본적으로 다른 정치 과정이다. 개헌은 기존의 헌법 중에서 일부만 수정하지만, 제헌은 기존 헌법을 폐지하고 새로운 법체계를 수립한다. 이러한 차이는 문자적 의미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제헌 과정에서 기존 헌법은 폐기되는데, 그 결과 기존 헌법 조항에 존립 기반을 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가 공중분해 된다. 검사, 판사, 국회의원, 대통령 등의 모든 권력자는 일거에 공직에서 물러난다. 그들을 그 자리에 있게 한 기존 헌법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썩을 대로 썩은 기득권을 한꺼번에 청산할 수 있다.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는 과정은 대략 이러할 것이다. 우선 선거를 통해 새로운 헌법을 제정할 권한을 위임받은 제헌의회 의원을 선출한다. 선출된 제헌의회 의원들이 새 헌법의 내용을 논의하고 다듬어 내놓으면 국민투표를 통해 주권자인 국민이 헌법을 승인한다. 새로운 헌법이 발효되면 그에 근거해서 새로이 국가기구를 구성한다. 대통령 선거도 새로 치르고 국회의원도 새로 뽑고, 검사와 판사도 새 헌법에 근거해서 완전히 새로 구성한다.

국가가 꼭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의 형태를 띠어야 할 이유도 없다. 새로운 헌법을 만드는 것이니, 상상력을 동원해 민중의 정치 참여를 더욱 촉진하는 진일보한 국가를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가기구는 완전히 새로운 세력에 의해 물갈이될 수 있다. 그야말로 '혁명', 그 자체다.

칠레 새 헌법 국민투표와 우고 차베스 그리고 베네수엘라

나는 우고 차베스가 이끄는 베네수엘라의 혁명 과정을 연구해 2006년 <차베스, 미국과 맞짱뜨다>라는 책을 출간했다. 내가 베네수엘라의 혁명에 관심을 갖게 된 결정적 계기가 바로 '제헌의회'다.


차베스는 대선 공약으로 제헌의회 소집을 내걸고 1998년에 대통령에 당선돼 기존 헌법을 폐기하고 새로운 헌법을 만들었다. 그 과정에서 베네수엘라의 석유를 사유화하고 갖가지 횡포를 부린 부패한 친미 기득권 세력들을 일소하고, 21세기 사회주의의 기치를 내세워 무상교육·무상의료 등의 다양한 복지 정책을 실시했다.

여전히 베네수엘라는 미국의 고립압살 정책과 국내 기득권의 저항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베네수엘라의 민중들은 차베스의 유지를 이어받은 마두로 정부를 중심으로 단결해 미 제국주의와 국내 기득권에 맞서 투쟁 중이다.

우고 차베스가 중남미에 처음으로 씨앗을 뿌린 '제헌의회' 전술이 볼리비아, 에콰도르 등을 거쳐 칠레에서도 꽃을 피우고 있다. 칠레의 이번 새 헌법 제정 국민투표가 우고 차베스 그리고 베네수엘라의 혁명과 맞닿아 있음을 아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미 제국주의가 차베스와 베네수엘라 그리고 지금의 마두로 정부를 무너뜨리려는 이유다. 힘껏 억누르지 않으면 혁명의 불꽃이 중남미 구석구석으로, 더 나아가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갈 테니. 그리고 미국의 바람과는 달리 혁명은 거센 바람에도 굴하지 않는 민들레 홀씨처럼 시나브로 퍼져나가고 있다.
#칠레 #새 헌법 #제헌의회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 <와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 <피아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 <나는 행복한 불량품입니다>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 <원숭이도 이해하는 공산당 선언> <원숭이도 이해하는 마르크스 철학> 등 여러 권의 책을 쓴 작가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