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장진호 전투영웅 추모행사 개최... 블랙이글스 비행

오후 2시 전쟁기념관서 무공수훈자회 주관으로 진행... 박삼득 처장 등 참석

등록 2020.10.26 11:13수정 2020.10.26 14:02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6월 25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 전쟁 70주년 행사에서 ‘늙은 군인의 노래’가 울려 퍼지면서 장진호 전투에서 희생된 국군 유해 7구가 송환됐다. ⓒ 국가보훈처

 
'제5회 장진호 전투영웅 추모 행사'가 오는 27일 오후 2시에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주관으로 진행되며,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장진호 전투에서 희생된 참전용사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장진호 전투는 6·25전쟁 중인 1950년 11월 27일부터 12월 11일까지 미 해병 1사단이 국군과 함께 함경남도 장진호 부근에서 혹한 속에서 중공군 7개 사단의 포위망을 뚫고 함흥으로 철수에 성공한 전투이다.

이날 추모 행사에는 박삼득 보훈처장, 이승도 해병대사령관, 브래들리 제임스(Bradley S. James) 주한 미 해병대 사령관 등 주요 인사와 박종길 무공수훈자회장 등 보훈단체장 및 회원, 군 관계자 및 시민 등 350여 명이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박삼득 보훈처장이 대독하는 추모사를 통해 "장진호 전투 영웅들의 용기와 숭고한 희생을 되새기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과 전사자 유해발굴·송환을 위해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이날 추모식은 식전 행사로 전사자 명비 헌화와 가평군소년소녀합창단의 군가 합창 등을 실시하고, 추모 공연, 전투 영웅의 편지낭독, 전투 영웅 및 전사자 유족에 대한 감사패 증정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또 추모식에서 장진호 전투 생존 참전 영웅인 장동욱 참전용사와 전사자 유족 5명에게 감사패 증정을 통해 감사를 표현한다. 또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행사 당일 추모 비행을 한다.


무공수훈자회는 "6·25 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했던 장진호 전투 영웅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고, 추모 행사를 통해 그들의 숭고한 희생을 영원히 기억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장진호 전투 #추모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2. 2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