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나눔의집 봉사자들 "조계종은 사죄하고 나눔의집 운영에서 물러나라"

후원자 등 조계종 비판 기자회견... 법인측 "민관합동조사단이 왜곡해 조사"

등록 2020.09.02 10:09수정 2020.09.02 10:09
2
원고료로 응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거주시설 나눔의집 후원자들과 봉사자, 경기 광주시역 시민단체들이 나눔의집 운영 주체인 대한불교조계종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 독자제공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거주시설 나눔의집 후원자들과 봉사자, 경기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나눔의집 운영 주체인 대한불교조계종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다 돌아가신 후 시민들이 보내 준 후원금을 가지고 '호텔식 요양원'을 짓자는 논의를 했다는 보도를 접한 후 그동안 후원, 봉사를 해온 우리들은 참을 수 없는 슬픔과 분노를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민관합동조사단의 발표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할머니들에 대한 돌봄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밝혀졌음에도 조계종이 변명만을 일삼고 있다"며 "이런 곳이 나눔의집을 계속 운영해도 되는 것인가라는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사회복지시설 나눔의집은 현 이사진 11명 중 3명을 제외한 8명이 조계종 승적을 가진 스님으로 알려졌다. 

이날 초등학교 때부터 약 6년간 봉사를 했다는 송주호씨는 "'나눔의 집'은 우리의 아픈 역사가 고스란히 숨 쉬고 있는 곳이고, 역사적 진실을 세상에 증언하는 곳이기도 하다"며 "요양원으로 돈을 벌 곳이 굳이 나눔의 집이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역사에 대한 진실된 사죄를 거부하는 일본 정부에 경종을 울리고 할머님들의 인권을 무자비하게 유린했던 일본 파시즘의 적나라한 치부를 전 세계에 알려야 한다"며 "나눔의 집과 할머니들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2년간 봉사를 해왔다는 희망나비유니언의 이석원씨도 "기부자들은 호텔식 요양원과 토지구매가 아닌, 할머니들의 따뜻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 충분한 의료 지원과 심리치료, 그리고 지금의 우리가 기억해야 할 과거를 알리는 가치 있는 행동을 위해 소중한 돈을 내어주셨다"며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처벌과 관련 제도의 정비를 통해 기부의 투명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간 얼마 남지 않아, 나눔의집과 할머니들을 지켜 달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거주시설 나눔의집 후원자들과 봉사자, 경기 광주시역 시민단체들은 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다 돌아가신 후 시민들이 보내 준 후원금을 가지고 ‘호텔식 요양원’을 짓자는 논의를 했다는 보도를 접한 후 그동안 후원, 봉사를 해온 우리들은 참을 수 없는 슬픔과 분노를 느꼈다“고 말했다. ⓒ 독자제공

  
최부식 기부하는 쇼핑몰 '고마운사람들' 대표는 조계종 측의 운영미숙이라는 해명에 대해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후원자들은 조계종이나 나눔의집이라는 명칭이 아닌 오로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 할머니'들을 위해 후원을 한 것"이라며 "슬픔을 고스란히 품고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 계신 할머님들의 깊은 상처에 작은 위로와 평온한 여생을 보내시는 데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해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평균 연령 95세인 할머님들께서 얼마 남지 않은 생을 편안하게 모실 수 있는 시간이 안타깝게도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며 "이미 국민적인 신뢰를 잃고 더욱이 30년에 가까운 세월을 나눔의집을 운영하며 운영 미숙만을 변명으로 내놓은 법인이라면 즉시 사죄하고 나눔의집 운영에서 손을 떼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교의 계율 중 '훔지지 말라, 거짓말 하지말라, 돈과 금, 은, 보물을 갖지 말라'라는 계율이 과연 나눔의집 운영 간에는 지켜졌는지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이사진측에게 감히 여쭙고 싶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직원의 후원금 유용 등의 문제로 내부고발이 시작된 나눔의집은 최근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나눔의 집이 약 88억 원의 후원금을 모집한 뒤 대부분 땅을 사는 데 쓰거나 건물을 짓기 위해 쌓아두고 할머니들에게 직접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정서적으로 학대했다는 정황도 나타났다.

이와 관련 지난 달 14일에는 나눔의 집 사태와 관련 경기 광주 시민단체들이 연합성명서를 통해 "여러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경기도와 광주시의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주문하고 있다"며 "우리 함께여는광주연대도 더 이상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경기도와 광주시의 엄중하고 투명한 문제해결을 촉구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열리기 바로 전날인 31일 내부고발 직원들도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의 운영진은 모두 나눔이 집 문제가 공론화된 이후에 온 사람들로 '이사진 스님들'과 관련된 사람들이고 '위안부' 문제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이사진의 특수관계인들인 운영진은 공익제보자들을 괴롭혀 쫓아내고 쌓인 후원금을 지키려는 목적밖에 없다"고 현 운영진들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나눔의 집은 지난 8월 18일 법인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나눔의 집을 지지하고 후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참회의 말씀을 드린다. 운영 미숙에 책임을 통감하며 대대적 운영혁신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법인 측은 "민관합동조사단이 사실을 왜곡해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며 "나눔의 집 후원금 사용의 구조적 문제 및 구체적 정황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임에도 정서적 학대가 있었다고 단정적으로 발표했다. 또 주차장 확보를 위한 토지매입과 할머니들의 유지를 지키기 위한 추모공원 및 역사교육장 확용을 위한 임야 매입을 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눔의집 #경기광주 #조계종 #내부고발 #위안부피해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