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해찬 "서울·인천·경기 방역 총력 지원, 금주가 골든타임"

3개 지자체와 긴급대책회의... 김태년 "재난지원금 갑론을박할 때 아냐"

등록 2020.08.25 11:58수정 2020.08.25 13:49
0
원고료로 응원
a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 공동취재사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서울·인천·경기 3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코로나19 방역 공조를 당부하며 여당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잠복기 2주를 감안하면 이번 주가 최대 고비이자 골든 타임"이라며 3단계 거리두기로 돌입하기 전에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서 "당·정과 지자체는 방역 배수진을 치고 이번 주 내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3단계 거리두기로 격상되면 사회, 경제, 개인의 일상 등 모든 것이 질적으로 변화한다"라며 "10인 이상의 자리가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에 준전시와 같은 상황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외국의 예를 보면 3단계 격상은 사실상 준전시 상황에 가깝고 일상생활의 개념이 완전히 달라진다"라며 "이번 주에 국가의 명운과 국민의 안전이 달린 만큼 서울·경기·인천 세 지자체가 협력해 달라. 당·정도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코로나 확산을 진정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지만 만약의 경우도 대비해야 한다"면서 "지자체별로 3단계 거리두기 시행에 필요한 사안을 사전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3단계 거리두기는 아직 한 번도 시행한 적 없는 강력한 조치이기에 준비할 것이 많다"라며 "3단계로 격상됐을 때 시행착오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해달라"고도 했다.

앞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조짐이 보이자 정부 당국은 16일부터 서울·경기, 19일부터 인천, 23일부터는 전국에 걸쳐 2단계 거리두기를 확대 시행해왔다. 50인 이상 모임이 금지되는 현 2단계 거리두기에서 최고수위인 3단계 거리두기로 격상되면 10명 이상의 모임이 금지된다.


김태년 "지금 재난지원금 말할 때 아냐"

한편, 김태년 원내대표는 여당 내에서도 지급 범위를 두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코로나 2차 재난 지원금에 대해 "지금은 정치권이 재난지원금을 두고 갑론을박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은 코로나 확산 저지를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게 우선"이라며 "재난지원금 지급은 당·정·청이 코로나 재확산 추세와 피해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며 신중하고 책임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하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방역과 민생 경제 대책 마련을 위해서 야당과도 충분히 협의를 진행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당 지도부가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를 띄운 지난 21일 이후 여권 내부에서도 재난지원금의 지급 범위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낙연 의원(서울 종로)이 "어려운 분들을 더 두텁게 돕는 차등지원이 맞다"라며 선별 지급을 주장한 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보편 복지가 민주당의 견지해온 복지 노선"이라며 1차 때와 같은 전국민 지급을 주창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취약계층 vs. 전국민, 여당 내 2차 재난지원금 논쟁
#이해찬 #김태년 #코로나 #2차재난지원금 #3단계거리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