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코로나192829화

몸보신 마을잔치 열었다가... 양평군 31명 무더기 확진

서종면 명달리 복달임 행사서 집단감염 '비상'... 광진구 29번 환자 접촉

등록 2020.08.15 15:19수정 2020.08.15 15:44
3
원고료로 응원
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명달리마을회관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15일 오후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 연합뉴스

     
경기 양평군의 한 마을잔치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지역에 비상이 걸렸다. 양평군은 선별진료소 추가 설치 및 2단계에 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긴급조치에 들어갔다. 

15일 양평군에 따르면, 이번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서종면 주민 31명 모두 서울 광진구 29번 확진자인 A씨의 접촉자다.

이 가운데 29명은 A씨와 함께 지난 9일 명달리숲속학교에서 열린 복달임 행사에 참가했다가 무더기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복달임은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복날에 보양식을 먹는 일로, 말복을 앞두고 미리 열렸다.

평일에는 서울에 머물다가 주말에는 양평군 서종면 집에서 지내는 것으로 알려진 80대 남성 A씨는 9일 명달리숲속학교 복달임 행사에 참석했다. 또 지난 8∼10일 사이에는 서종면의 사슴농장, 음식점, 마트 등을 방문했다. 

A씨는 복달임 행사 나흘 뒤인 13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시 마을잔치에는 50명(A씨 포함)이 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참석자의 50% 이상(29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다.

복달임 행사 참석자를 포함해 A씨와 접촉한 주민은 15일 오후 2시 현재 총 61명이며, 이 가운데 31명이 확진됐다. 마을잔치 참석 확진자(29명) 외 2명은 복달임 전날인 8일 마을회관마트에서 A씨 등과 막걸리를 마신 것으로 파악됐다.

이밖에 25명은 음성 판정이 났으며 5명은 보류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은 확진자가 집단 발생한 서종면에 역학조사관들을 대거 투입해 확진자들의 동선과 접촉자 등을 파악하고 있다.

양평군 "관내 전통시장 무기한 휴장"...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
 

긴급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정동균 양평군수 ⓒ 양평군

 
정동균 양평군수는 15일 오전 긴급브리핑을 통해 추가 선별진료소 설치 등의 긴급대응방침을 밝혔다. 

"그간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다각도의 대책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해 왔으나, 확진자와 밀접접촉으로 인해 다수의 확진 사례가 발생돼 매우 안타깝다"며 "확진자 31명 전원은 금일 중 지정된 병원으로 이송해 치료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종면사무소와 명달리 마을회관, 명달리 다남의원에 현장 선별진료소 3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접촉자 및 서종면 명달리 인근 검사 희망주민 모두 검사를 진행 할 예정"이라며 "검사를 원하시는 주민 여러분께서는 위 장소를 방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양평군은 현 시점부터 지역 확진자 집단발병에 따라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1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겠다"며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모임·행사 금지 및 고위험시설 운영을 중단하며, 교회·상점·음식점 등 모든 다중이용시설에 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관내 모든 전통시장이 무기한 휴장된다"며 "경기도 종교시설 집합제한 행정명령이 발동됐으니, 관내 종교시설에서는 행정명령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수도권 발 지역내 신규 확진자가 5개월 만에 최다 수준으로 상승하면서 '수도권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결정했다. 이튿날인 16일 0시부터 즉각 실시하며 2주간 유지하게 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 모이는 모든 행사와 모임이 금지된다.
#양평군 #정동균 #코로나19 #복달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