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나눔의집 특별점검 지적사항 후속조치 나서

20여건 적발... 이달 말까지 지적사항 조치결과 제출요구

등록 2020.06.12 14:50수정 2020.06.12 15:01
0
원고료로 응원
 

경기 광주 나눔의 집 전경 ⓒ 박정훈

 
경기 광주시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나눔의 집'에 대한 특별점검을 통해 조치결과에 대한 이행여부 확인 등 후속조치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4월 나눔의 집을 대상으로 특별지도점검을 실시해 경고 및 개선명령 5건, 시정 1건, 주의 12건, 과태료 부과 2건 등 총 20건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특히, 지도점검 과정에서 드러난 법인과 관련 된 후원금 용도외 사용, 비지정 후원금 사용 관련 부적정, 종사하지 않은 자에게 보수 지급 등 12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경기도에 자료를 송부하고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법인의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해 한국회계사협회 추천을 받아 신한회계법무법인 소속 회계사를 감사로 추천했다.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연 1회 이상 입소자 및 종사자 건강검진 미실시 ▲운영위원회 운영 소홀 ▲운영규정 내용 부적정, 보조금 용도 외 사용 ▲후원금 수입 및 사용내역 미통보 ▲직원 복무관리 부적정 등 사회복지 관련 규정 및 지침 미숙지로 인한 지적사항 들이다.

또한, 입소자에 대한 인권침해 부분은 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에 조사를 의뢰, 잠재적 사례(정서적, 방임) 판정을 받아 시설에 '주의' 조치했다.

시는 행정절차법에 따른 처분의 사전통지 및 의견제출 기한인 지난 달 29일까지 나눔의 집에서 의견제출 사항이 없어 행정처분을 했으며 오는 6월 말까지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전체 복지시설에 대해 특별일제점검을 통한 사회복지시설 운영전반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나눔의 집 또한 특별점검을 통해 조치결과에 대한 이행여부 확인 등 후속조치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나눔의집 #행정처분 #인권침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