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하늘 두 쪽 나도 내일 개원"... 통합당만 반대

D-1 국회 개원 두고 갈등 격화... 통합당 "헌정사에 없는 폭거 마라"

등록 2020.06.04 11:21수정 2020.06.04 11:40
42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미래통합당만 남았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국민의당 등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21대 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 법정시한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과거처럼 국회 원구성 협상이 끝날 때까지 수십일 간 국회 개원을 미루는 건 안 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하늘이 두 쪽 나도 내일 본회의를 반드시 열겠다"고 밝혔다. 회의 직후엔 '오는 5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겠으니 모두 참석하시라'는 취지의 문자 메시지를 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냈다.

김 원내대표는 4일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내일 본회의를 일하는 국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으로 삼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일하는 국회를 만들라는 건 21대 국회에 국민이 내린 지상 명령"이라며 "야당이 총선 민심을 존중한다면 지금이라도 일하는 국회에 동참하는 게 마땅하다"고 압박했다.

이어 "그동안 과거 관행이란 이유로 국회가 장기간 공전했고 협치란 이름으로 법이 무시돼 왔다"면서 "법을 지키는 국회와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게 최고의 국회 개혁"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이 여전히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신주단지처럼 모시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3차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명분으로 통합당의 개원 동참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3차 추경은 위기에 빠진 기업과 일자리를 지킬 백신이자 경제를 회복시킬 치료제"라며 "속도와 타이밍이 중요하다. 법이 정한 날짜에 국회 문을 열고 3차 추경 심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재수 원내선임부대표도 "내일이면 어떤 정당이 일하는 정당이고 법을 준수하는 정당인지,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정당인지 알게 될 것"이라며 "통합당이 일하는 국회에 함께 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심상정 "통합당, 또 보이콧 꺼내면 '만성 비염'과 같은 존재로 전락"
 
a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상무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배진교 원내대표. ⓒ 남소연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같은 날 상무위원회의에서 "20대 국회에서 드러났던 습관성 보이콧이 21대 국회에서 반복되면 통합당의 존재는 국민에게 '만성 비염'과 같은 존재로 전락하게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과 통합당 간의 원구성 협상과 별개로 국회의장단 선출 법정시한은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3차 추가경정심사안과 각종 민생법안 처리가 시급한 만큼 하루 빨리 (21대 국회를) 시작해서 국민의 염려를 덜어야 한다"면서 "이번만큼은 진영 대결로 (국회 개원) 법정시한을 넘겨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무엇보다 통합당을 겨냥해 "코로나19 재난으로 엄중한 시기에 '나치 독재' 운운하면서 또 다시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하는 것은 국민의 바람과 거꾸로 가는 것"이라며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21대 국회가 원만하게 개원할 수 있도록 협력해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177석의 슈퍼여당인만큼 협력정치의 책임을 기꺼이 감당해야한다"며 "최근 상임위 독식이나 야당 뺀 개원 강행 등의 발언은 국회 개원을 위한 (민주당의) 전략일수는 있지만 대결정치의 빌미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이대로 여당이 단독 개원을 강행한다면 대한민국 국회 역사에 최악의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도 "국회는 내일(5일) 정상적으로 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안 대표는 "지금 슈퍼여당의 모습은 상대는 굶고 있는데 자신은 양손에 떡을 들고 입으로 하나 더 물려는 모습은 아닌지 생각해 보라, 국민들 보시기에도 결코 좋은 모습은 아닐 것"이라며 민주당의 '양보' 필요성을 더 강조했다.

그는 "전임 국회 때 합의된 여야 상임위원장 배분 관행이 있지 않나"라며 "여당은 야당에 법사위원장 주겠다고 약속하고 5일에 의장단을 선출해야 한다. 나아가 상임위원장 배분과 함께 국회 윤리특위 상설화, 포스트코로나19특위, 헌법개정특위, 정치문화개혁특위 설치까지 합의하는 '원샷-원킬'의 화끈하고 대범한 정치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주호영 "수십년 만에 단독 개원? 무도한 일"
 
a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 남소연


통합당은 "헌정사에 없는 폭거"라고 반발하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내일 하늘이 두 쪽 나도 의장단 선출하고 8일엔 전 상임위 모두 가져갈 수 있다고 사실상 겁박에 가까운 협상 태도를 취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압박을 '무리수'로 규정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6월 5일 국회의장단을 선출하도록 한 건 훈시규정임에도 강행규정이라고 국회 의사국을 압박해서 (강행규정이라는) 그런 해석에 동조하도록 했다"면서 "1967년 7월 10일, 한 차례 단독개원이 있었던 이후로 수십년 만에 처음 있는 이런 무도한 일을 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은) 5일 국회의장단 선출에 협조하지 않으면 18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가져가겠다고 얘기하고 있는데, 그러면 새로 선출된 국회의장이 우리 당 의원들을 강제로 상임위에 배정하는 헌정사에 없는 폭거를 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내일 우리 당과의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의장단을 선출하고 상임위원장을 뽑는다면 국민들로부터 버림 받는 첫날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민주당의 일방적인 국회 운영은 삼권분립 원칙을 훼손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가장 나쁜 졸속적 폭정 독재의 선전포고"라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자신들이 야당일 때 요구했던 주장을 되돌아보고 통합당과 협의해 원만한 개원이 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통합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5일 본회의 개원에 대한 전략·방침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당 #김태년 #21대국회 #개원
댓글4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