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중국, 홍콩 보안법 강행... "미국과 갈등 피할 수 없어"

리커창 "갈등 있지만 공동 이익 추구해야"

등록 2020.05.29 09:14수정 2020.05.29 09:14
1
원고료로 응원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과 서방 국가들의 반발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며 미국과의 갈등이 격화될 전망이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8일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 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홍콩 보안법은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의 안정과 홍콩의 장기적인 번영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이날 열린 전인대 마지막 말 전체회의에서 홍콩 보안법 초안을 표결에 부쳐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리 총리는 미국의 반대와 관련해 "세계 최대 개발도상국인 중국과 최대 선진국인 미국은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라며 "양국 간 갈등과 논쟁이 발생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양국은 과학, 무역, 인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하고 있으며, 엄청난 공동 이익이 존재한다"라며 "양국이 협력하는 것은 이익이 되지만, 다투는 것은 상처만 남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 행정수반 캐리 람 행정장관도 성명을 통해 "홍콩은 중국과 떨어질 수 없는 일부"라며 "홍콩 입법회가 안보 관련 입법을 추진하기가 어려우니 전인대가 직접 나서는 것이 필요했다"라고 밝혔다.

중국이 반중 성향의 범민주 진영이 장악한 홍콩 입법회를 거치지 않고 직접 보안법을 추진한 것이 정당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홍콩 보안법은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극소수의 위법자들을 제지하고 처벌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대다수 홍콩 시민이 누려온 권리와 자유는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영국·캐나다·호주 "심각한 우려"

그러나 가장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선 미국을 비롯해 영국, 캐나다, 호주 등 4개국 외무장관은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홍콩 보안법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라고 항의했다.

이어 "홍콩은 자유의 보루로서 번영해왔다"라며 "홍콩 보안법은 홍콩 시민들의 자유를 훼손하고, 이를 통해 홍콩을 번영하게 했던 자율성과 제도를 급격하게 약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중국에 홍콩을 반환하며 자치권을 보장하는 내용의 공동 선언을 한 점을 거론하며 "중국은 공동 선언에 따른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고, 홍콩 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상호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홍콩 보안법을 강행할 경우 중국에 대한 제재를 경고했고, 중국은 내정 간섭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중국 #홍콩 국가보안법 #미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