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용수 "윤미향, 30년 해놓고 하루아침에 배신했다"

기자회견 내내 배신감 토로... "국회의원 사퇴? 내가 할 말 아니다"

등록 2020.05.25 20:11수정 2020.05.25 20:11
4
원고료로 응원
a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가 25일 오후 인터불고 대구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비례대표 당선인을 비판했다. ⓒ 조정훈

 
25일 기자회견을 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배신감을 회견 내내 표출했다.

이 할머니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윤 당선인이 기자회견에 오지 않은 것에 대해서 "오래 (운동을) 했으니 아직 자기가 당당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죄를 지었으면 죄(값)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길 바라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할 말이 아니다"며 "자기 맘대로 했으니 그 부분은 말을 하지 않겠다"고 입을 다물었다.

이 할머니는 2015년 위안부 합의 당시 윤 당선인이 다른 할머니에게도 돈을 받지 말라고 했느냐는 물음에 "돈이 나왔는지 아닌지 나한테는 비밀로 했다"며 "말을 안 했기 때문에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누구한테 받아라, 받지 마라 한 적 없다"면서 "내가 안 받으면 되지 국민기금이든지 저는 반대했고 받은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이 이용수 할머니와 함께 해외에 다니면서 모금을 한 사실도 몰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바른 말 하니까 (윤 당선인이) 처음부터 감췄다"며 "한번도 이야기한 적 없다. 10억 엔 왔을때도 내가 알았으면 돌려보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자기들 말로 정대협에 있는 할머니들만 피해자이고 나눔의집만 피해자(라고 했다)"라며 "전국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도우라고 했는데 저에게도 그런 이야기 한 적 없고 비밀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제가 1년 전부터 곰곰이 생각해보니 (윤미향이) 30년 하고도 하루아침에 배신했다"며 "하루아침에 하기 싫다고 그만두고 국회의원 사리사욕 챙기고..."라고 배신감을 토로했다.

또 윤 당선인이 이용수 할머니가 안아준 것을 "화해했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무엇을 가지고 화해했다는 것이냐"며 반박했다.
#이용수 #일본군 위안부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기자회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