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만호' 카드로 반격한 민주당 "정의연 압수수색, 검찰 굳이 그래야 했나"

남인순 "할머니 계신 쉼터 영장집행 정말 유감"...박주민 "검찰개혁, 더 힘차게 해야"

등록 2020.05.22 11:53수정 2020.05.22 12:16
17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권우성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연이은 압수수색과 한만호 비망록 논란을 문제 삼으며 검찰 비판에 나섰다. 민주당은 지난 20일과 21일 연이어 이어진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정의연이 회계 의혹 등에 대해 외부 감사를 받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압수수색을 해야 했나"라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민주당은 전날 KBS가 보도한 2011년 당시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육성 인터뷰를 인용하면서 "21대 국회에서 검찰 개혁이 필요하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연이 자체적으로 (외부 기관 등을 통해) 객관적인 회계 검증을 하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기다리지 않고 이례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지만 정의연은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성실하게 임했다"라며 "검찰이 굳이 이렇게 했어야 했는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남 최고위원은 이어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투명화하겠다고 국민 앞에 명시적으로 밝힌 마당에 검찰이 이렇게 한 이유가 무엇인지 상당히 우려한다"라며 "게다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를 모시는 마포 쉼터 만큼은 자료를 임의 제출하기로 한 바 있다. 최소한 할머니의 상태도 배려하지도 않고 영장을 집행한 행위에 대해선 정말 유감을 표한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내부에선 "정의연 문제는 당은 물론 시민사회 원로들까지 나서 외부 회계 감사, 공공기관 조사 등을 기다려보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자는 합의가 이뤄진 사안이었다. 검찰이 그 시간도 못 기다리고 검찰력을 투입하는 저의가 의심된다"는 격앙된 반응도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정의연에 대한 각종 회계 부실, 기부금 의혹 관련 보도들이 이어지는 틈을 타 일본 극우 세력들이 준동하고 있다며 공세를 펴기도 했다. 원론적 입장만 고수하던 당의 대응에 다소 변화가 생긴 셈이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정의연과 윤미향 당선자에 대한 의혹 제기가 계속되고 사실 관계에 확인이 걸리는 시간을 틈타 역사 왜곡을 시도하는 반민족, 반역사적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라며 "국내 극우 단체와 일본 극우 세력이 손을 잡고 역사를 왜곡하고, 여기에 일본 극우 신문까지 가세해 피해 할머니들을 향한 입에 담을 수 없는 혐오를 일삼고 있는 상황을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형석 최고위원도 "검찰과 야당의 공세를 틈타 국내 극우 보수 단체와 일본의 우익 언론들이 위안부 강제 동원 피해사실을 부정하고 소녀상 철거와 수요집회 중단을 요구하는 통탄할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한만호' 카드로 검찰 압박
 
a

22일 오전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 권우성


그러면서 민주당은 재조명되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을 고리로 검찰을 압박했다. KBS는 전날 한 전 총리의 뇌물 수수 사건이 검찰에 의해 조작됐을 수 있다는 <뉴스타파>의 비망록 공개 보도와 궤를 같이 하는 2011년 한만호씨 인터뷰 영상을 새로 공개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어제 보도된 KBS의 2011년 한만호 인터뷰를 진행한 기자를 직접 만나보니 당시 인터뷰는 굉장히 편안한 상태에서 진행됐다고 한다"면서 "형기를 다 채우고 나온 후 이뤄진 한씨의 인터뷰가 과연 완전히 허위일까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검찰은 한씨에 대해 73회에 걸쳐 조사했지만 조서를 남긴 건 그 중 5회에 불과하다. 기록도 안 남긴 68회의 조사가 과연 적법하고 적절한지 의문도 풀려야 한다"라며 "20대 국회에서 막혀있었던 검찰 개혁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을 더 힘차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형석 최고위원도 "한명숙 전 총리 사건에 대해 김태년 원내대표가 이미 앞서 강력한 재조사를 주문했지만, 어제 KBS의 보도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라며 "(해당 영상에서) 한씨는 한명숙 9억 수수는 검찰과 제가 만든 시나리오라고 밝히고 있다. 한 전 총리에 대한 재수사를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연 #검찰 #한만호 #한명숙 #민주당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