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트럼프 "WHO, 자금 지원 영구 중단하고 탈퇴할 수도" 최후통첩

"WHO, 중국의 꼭두각시... 30일 이내에 개선 보여야" 맹비난

등록 2020.05.19 14:09수정 2020.05.19 14:09
3
원고료로 응원

세계보건기구(WHO)에 보낸 서한을 공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 ⓒ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실질적 개선에 나서지 않으면 재정 지원을 영구히 중단하며 탈퇴까지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각)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을 트위터에 공개했다.

그는 서한에서 "당신과 당신의 기구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인 실수를 저질러 전 세계가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한 것은 확실하다"라며 "WHO가 나아갈 유일한 길은 중국으로부터의 독립성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한 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응이 부실했다고 지적하며 "미국의 국익에 부합하지 않다는 것이 분명한 기구에 미국 납세자의 돈을 계속 지원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WHO가 향후 30일 이내에 실질적인 개선에 나서지 않는다면 미국의 재정 지원 일시 동결을 영구적으로 만들고, 미국의 회원 자격도 재고할 것"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코로나19 사태를 은폐하고, WHO가 중국의 편을 들다가 코로나19 대응에 실패했다고 주장하며 지난 4월부터 WHO에 대한 자금 지원을 전면 동결한 상태다. 미국은 WHO에 가장 많은 분담금을 내는 나라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세계보건기구(WHO) 재정 지원 중단 및 탈퇴 경고를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그는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도 "미국은 WHO에 연간 4억5000만 달러를 주고, 중국은 불과 3800만 달러를 주는데도 미국은 그에 걸맞은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WHO은 중국 편향적이며, 중국의 꼭두각시(puppet)"라고 비난했다.

이어 "나는 4억5000만 달러를 4000만 달러로 깎는 것을 검토했지만, 일각에서는 너무하다는 의견도 있다"라며 "곧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이 코로나19 사태를 책임져야 하냐는 질문에 "중국은 그들이 한 일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라며 "중국은 전 세계를 아주 심하게 해쳤으며, 그들 자신도 해쳤다"라고 주장했다.

미국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중대한 시기에 WHO를 위협했다"라며 "이는 미국의 전임 대통령들이 국제사회와 연계해 전염병과 대응했던 것과 달리 이를 불신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특성을 보여준다"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도널드 트럼프 #세계보건기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