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신천지=성소수자, 이런 인식이 공중보건을 해친다

[주장] 신천지 사태 때처럼 하면 된다는 말, 그게 바로 차별이고 혐오다

등록 2020.05.15 09:23수정 2020.05.15 16:42
0
원고료로 응원
a

11일 오전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클럽과 식당 등이 문을 닫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 ⓒ 권우성

   
[기사수정: 15일 오후 4시 40분]

지난 7일 이태원의 한 클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뒤, 정부와 지자체가 당시 클럽 방문자들과 접촉자를 추적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해당 클럽이 성소수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라는 이유만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일부 언론은 '게이 클럽'이라는 표현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서 이번 사안을 성소수자에 대해 그릇된 인식을 심어주는 데에 일조하는 중이다.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제8장에 따르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경우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밝히지 않"아야 하며 "사회병리 현상과 연결 짓지 않"을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소수자 인권과 관련해서 보도할 때 늘 그렇듯, 이 준칙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그건 '내로남불'이 아닙니다

그런가 하면 이번 이태원 클럽 사태를 신천지로부터 시작된 집단감염 사태와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이들도 있다. 말 그대로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고, 사회적 편견 때문에 선뜻 자신의 존재를 밝히는 것을 꺼린다는 게 요지다. 그런데 신천지에 대해서는 굉장히 강력히 대처했는데 왜 이번 이태원 클럽 사태는 조심스럽게 접근하느냐는 지적이 많다. 

언론 역시 이러한 여론에 합승하는 중이다. 지난 12일 <국민일보>는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신천지처럼 대응해야'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소위 말하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비판이다. 

하지만 이는 부적절한 비판에 가깝다. 그때와 지금이 정부의 대처가 다르고 사람들의 반응이 다른 이유는 단순하다. 사안이 다르기 때문이다. 신천지 대구교회에 강력하게 대응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그들은 하나의 단결된 조직이기 때문이었다. 신천지교회가 신도들에게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는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성소수자는 단일한 기준에 의해 하나로 묶을 수 없는 다양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일부 언론과 누리꾼들의 생각과는 달리 이 집단은 특정한 개인이 개별 '구성원'들에게 공문을 내려 지침을 하달하는 형태조차 갖추고 있지 않다. 누군가가 '성소수자 명부'를 관리하고 있어서 은밀하고 퇴폐적인 공간에서 일탈을 저지르라고 독려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집단이 아닌 이상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다.

두 사안을 동일하게 바라보는 것은 성소수자에 대한 심각한 편견과 혐오에 기반하고 있음은 자명하다. 

혐오는 방역체계를 훼손시킨다
 
a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 용산구 한남동 공용주차장에 마련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14일 오전 시민들이 검체 채취를 위해 방문하고 있다. 검체 채취 중간에 검체 채취 장소 주변 소독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 권우성

 
소수자 스트레스(minority stress)라는 개념이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덜 지지받고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머무르는 것이 소수자 개인의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개념으로, 사회적으로 차별받는 소수자 집단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한다는 것이 많은 소수자 건강 연구에서 보고된 바 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이와 연결해 이해해 보면, 그들이 소수자의 위치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전염병을 퍼트리는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일종의 낙인이다. 이런 낙인과 아웃팅(Outing)에 대한 공포는 이들이 코로나19 검진을 받는 것을 꺼리게 만든다. 

이런 부분에 대하여 방역을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있는 이들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태원 클럽 방문자와 확진자, 밀접접촉자의 신분 노출 등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인권단체와 협력해 인권침해 예방 핫라인을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개인정보가 유출될 경우 서울시 시민인권보호관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역시 지난 9일 코로나19 대응책 브리핑에서 "바이러스는 지역, 출신, 종교 등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를 구분하고 차별해서는 안 됨을 강조했다. 반복하지만 신천지 사태와 지금은 다르다.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대처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과 김강립 차관이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 전염병이 돌고 있을 때 소수자 인권을 대하는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 아닌가 한다. 성소수자를 타겟팅하여 그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이태원클럽 #성소수자 #공중보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꾸준히 읽고 보고 쓰고 있습니다. 활동가이면서 활동을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