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어린이대공원, 소수 특권층의 공간에서 우리의 공간으로

등록 2020.04.28 18:19수정 2020.04.28 18:19
0
원고료로 응원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 이희동


오랜만에 서울의 아름다운 봄철 명소 중 한곳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을 찾았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벚꽃이 한창일 때는 들르지 못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조금 완화된 요즘에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기에 평일 잠시 짬을 내었네요.


동물원과 놀이공원은 운영되지 않고 있었지만, 어린이대공원에는 시민들이 꽤 있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2m 이상의 거리를 둔 뒤 봄을 즐기는 사람들.

동물을 보지 못해 안타까워하는 아이와, 그런 아이가 안타까워 기꺼이 아이를 안아주는 할아버지가 눈에 띄네요. 저 아이는 언제쯤 동물원에서 맘껏 뛰어놀 수 있을까요.

지금이야 어린이를 모토로 하는 공원이지만 사실 이곳은 과거 대한제국 순종황제의 황태자비인 순명효왕후가 안장된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주변 지역명이 능동(陵洞)이지요.

그런 곳을 영친왕이 일제 강점기 때 골프장으로 개발했고, 이승만 대통령은 한국전쟁 때 폐허가 되었던 골프장을 재정비했습니다. 이후 박정희 대통령도 이곳에서 골프를 즐겼지만, 곧 고양시로 골프장을 옮겼고, 1973년에는 어린이대공원으로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소수 특권층이 이용하던 공간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 힘. 비록 그것이 집권세력의 결정이었을지라도 이를 압박한 것은 민주주의 시민의 깨어있는 힘입니다. 어린이대공원은 그것을 존재로 증명하는 곳이죠.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시대. 너무 답답하시다면 철저한 방역 후 어린이대공원을 거닐어 보시길.

#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와 사회학, 북한학을 전공한 사회학도입니다. 물류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일을 했었고, 2022년 강동구의회 의원이 되었습니다. 일상의 정치, 정치의 일상화를 꿈꾸는 17년차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제가 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