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오거돈 성폭력' 뼈때린 남인순 "사고 반복, 민주당 후속 조치 안한 탓"

민주당 최고위에서 쓴소리... 윤호중 "재보궐 후보? 거론 자체가 부적절"

등록 2020.04.24 11:12수정 2020.04.24 11:47
3
원고료로 응원
a

이인영 "오거돈 강제추행 피해자와 국민께 깊은 사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 사태와 관련, "피해자와 부산시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 남소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전날 자신의 성폭력 사실을 시인하며 전격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해 24일 재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오 시장에 앞서 안희정 전 충남지사 등 단체장급 인사들의 성폭력 사건이 반복되자 "국회 구성부터 여성 30%를 보장해 남성 위주 권위주의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하지만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낼 것이냐'는 질문엔 "현재 상태에서 선거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대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강제 추행과 관련해 피해자와 부산 시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최대한 빨리 윤리위원회를 열어 납득할 만한 단호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오 시장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가 겪었을 고통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린다"라며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책임이 있는 정치권에서, 특히 민주당에서 성폭력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는 점에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동안 반복해서 사과를 해왔지만 사과란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사과"라며 "이런 사건이 반복되는 건 민주당이 그간 후속 조치를 제대로 못했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 구조와 국회 원내 구조 자체에 성인지 감수성을 갖는 조직문화가 정착돼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여성들의 참여가 강화돼야 한다. 앞으로 있을 전당대회와 국회 원구성 등에서도 여성의 비율을 의무적으로 30% 이상이 될 수 있도록 민주당부터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낼 것이냐'는 지적엔 "지금은 선거를 논할 계제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부산 시민들께 반성하고 자숙할 시간을 가져야지, 재보궐 선거를 논의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말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하면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있다.

윤 사무총장은 '부산시장 후보군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거론되고 있나'란 기자들 질문엔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당내 누구도 논의한 적이 없고, 논의할 단계도 아니다"라고 답했다. 윤 사무총장은 "선거를 거론하는 것조차 적절치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당 윤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오 시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윤 사무총장은 전날 대국민 사과에서 "제명 이외에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렵다"고 밝혀 제명 조치를 시사했다.
#민주당 #오거돈 #남인순 #성폭력 #윤호중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