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4.15총선1446화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가른 세 가지 키워드

[주장] 공천, 대응, 메시지... 민주당과 통합당은 어떻게 달랐나

등록 2020.04.16 09:55수정 2020.04.16 09:55
0
원고료로 응원
이론의 여지가 없는 민주당의 대승이었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을 압도적인 차이로 꺾고 지역구를 석권했다. 황교안 대표는 사퇴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체제 하에서 더 할 나위없는 완승을 거두었다.

민주당은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을 꺾고 압도적인 승리를 이뤘다. 민주당은 부울경 지역에서 다소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으나, 수도권에서 100석 가까이 쓸어 담으면서 1당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영남을 위주로 결집하는 데 성공했으나 그뿐이었다.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차이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세 가지 문제에 대한 대처가 향방을 갈랐다. 미래통합당은 공천 혼란을 제어하지 못했고, 막말 논란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으며, 스피커들도 각자 자신들이 하고 싶은 말만 했다. 위기 국면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1. 지역을 파악하지 못한 공천
미래통합당은 김형오 의원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하고 공천을 주도했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초기 민경욱, 김순례 등 막말 논란을 빚은 의원과 장석춘, 백승주 등 TK 의원 등을 컷오프하면서 기세를 탔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김형오 체제의 공천에도 문제가 있었다. 인천에서는 중강화옹진의 안상수 전 인천시장을 인천 동미추홀을 공천했다. 이에 불복해 윤상현 의원이 탈당했다. 안상수 후보는 비교적 보수세가 강한 인천 동미추홀을에서 3위로 낙선했다. 인천 서을, 인천 계양갑, 인천 동미추홀갑에는 민주당 후보에 비해 지역 연고가 약한 후보가 출마했다. 박종진, 이중재, 전희경 후보 모두 낙선했다. 경기 광명을에서 지역구를 옮긴 이언주 의원은 부산 남을에 공천했다. 이언주 의원 역시 낙선했다. 

험지 출마 제의를 받아 경남 양산을 준비를 하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공천장을 손에서 잃자 대구 수성을에 출마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무소속으로 3파전을 뚫고 당선되었다. 험지 출마 제의를 거절하고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 출마한 김태호 후보 역시 당선되었다. 강원 강릉에서 컷오프를 당한 권성동 의원은 무소속 출마를 감행, 4파전에서 승리했다.

미래통합당은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사임한 이후 황교안 지도부가 공천 결과에 불만을 품고 손을 대면서 상황은 더 악화됐다. 반면 민주당은 다선 의원에게 불출마를 요구하거나 경선을 통해 밀어내는 방식으로 물갈이를 시행했다. 원혜영, 강창일, 이종걸, 이석현 등의 중진 의원은 자리를 신예에게 넘겨주었고 민주당계 무소속 출마자들은 대부분 출마의 뜻을 접었다.


2. 논란에도 대처 미적거려
경기 부천 차명진 후보에 대한 논란은 선거를 뒤흔들 수 있는 악재였다. 2012년 총선에서 김용민 후보의 발언에 비견될 정도였다. 그러나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재빠른 제명에 나서지 못했다. 미래통합당 윤리위원회가 차명진 후보에 대해 탈당 권유를 시행하자, 차명진 후보는 남은 선거 기간 동안 본인의 목소리를 더욱 키웠다. 처음부터 재빠르게 제명에 나서지 못한 것이 타격으로 바뀐 것이다.

반면 민주당은 서울 강서갑 금태섭 후보를 노리고 정봉주, 김남국 후보가 경선을 시도하자 정봉주 후보는 잘라내고 김남국 후보는 다른 지역에 공천했다. 문희상 의장의 자녀로 '세습' 논란이 불거진 문석균씨도 공천에 탈락했으며, 김의겸 대변인 역시 공천을 받지 못했다.

덮을 수 없는 논란에 대해서는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이 중요하다. 황교안 지도부는 이에 대해 매끄럽게 대처하지 못했다. 황교안 대표 본인이 선거 경험이 없는 점이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3. 메시지 혼선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김종인 위원장, 유승민 의원이 일관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재난지원금에 대한 논란이 단적인 예다. 황교안 대표는 "512조의 예산 중 20%만 조정하면 100조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황 대표 자신과 미래통합당은 국민을 위한 긴급지원에 선거 유불리를 따지지 않을 것이며, 선거 전이라도 빨리 지급할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유승민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포퓰리즘을 비난해왔던 우리 당 대표가 '전 국민에게 50만 원씩 주자'고 나오고, 민주당은 이때다 하고 자기들도 전 국민에게 지급하겠다고 나섰다"며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새로운보수당의 대주주였던 유승민 의원이 대놓고 반대 입장을 밝히자 당의 노선에 혼선이 빚어졌다.

박형준 선거대책위원장이 개헌선 저지도 위태롭다면서 동정을 호소하자,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은 읍소는 지지층 결집을 위한 것이라며 일축했다. 선거 직전까지 메시지가 일관되지 못했다. 반면 민주당 이해찬 대표, 양정철 민주정책연구원장은 별다른 혼선을 빚지 않았다. 민주당의 비례정당에 대한 입장과 관련해 열린민주당 측이 반발했지만 민주당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
#민주당 #미래통합당 #황교안 #총선 #공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화해주실 일 있으신경우에 쪽지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