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코로나192203화

치료제-백신 범정부 지원단 발족... "혈장치료제 2~3개월 내 개발 목표"

복지부-과기정통부 장관 공동단장... 정세균 총리 "패스트트랙 마련, 자금 전폭 지원"

등록 2020.04.14 12:04수정 2020.04.14 12:04
0
원고료로 응원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많은 의료인들이 국민에게 감동을 주었다. 그러나 의사들의 의대 증원 반대 내지 공공의대 설립 반대 주장은 별반 감동스럽지 않아 보인다. 사진은 경기도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들이 검체채취 관련 장비들을 주차장에 마련된 안심진료소로 옮기는 모습. ⓒ 권우성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을 위한 범정부 지원단이 설치된다. 보건복지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공동단장으로 지원단은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해 지원 대책을 수립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범정부지원단을 신속히 추진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지금 단계에서는 적극적인 감염자 발견과 격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전파 차단이 가장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법은 결국 백신과 치료제가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개발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파격적으로 혁파해서 패스트트랙을 마련하고, 자금지원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의 이러한 조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주례회동에서 정 총리에게 직접 지시한 사항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13일 정 총리를 만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절실하다"며 "이 분야에서는 우리가 세계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가시적 성과를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는 물론 바이오·제약 업계, 학계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이에 따라 14일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는 치료제·백신 개발의 조기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지원 체계 운영 방안이 발표됐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대전역 선별진료소를 방문, 코로나19 해외유입 방지를 위한 대전시의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 대전시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반장은 "오늘 중대본회의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정부는 코로나19 방역과 동시에 코로나 극복을 위한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윤 총괄반장은 이어 "치료제의 경우 연내 치료 가능한 약제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 약물의 사용범위를 확대하여 적용하는 임상시험을 신속 지원하고, 확진자의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과 혈장치료제를 개발할 예정"이라면서 "항체의약품은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내기업이 공동연구를 하고 있으며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하여 빠르면 내년 중으로 출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혈장치료제는 국내기업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다량의 혈액을 확보하여 2~3개월 내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백신 개발 분야는 미국과 6개월의 개발 차이가 존재하지만 민간협력과 국제협력을 통해 2021년 하반기 또는 2022년 국산백신 개발을 목표로 다양한 플랫폼의 백신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윤 총괄반장은 "앞으로도 완치자 혈액 확보 간소화,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즉, 기관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면제 등의 규제적용을 합리화하고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하며, 인공지능 기반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면서 "공공백신개발센터나 백신실용화사업단 등의 연구 인프라를 확충하고 감염병 연구 국제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이날 브리핑에서 치료제, 백신개발의 조기 성공을 위한 범정부적 지원체계 구축 계획도 밝혔다.

윤 총괄반장은 "정부는 정책적·제도적으로 집중적인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면서 "복지부 장관과 과기부 장관을 공동단장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지원단을 설치하고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상황을 점검하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하며 지원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이번주중으로 범정부지원단 운영을 뒷받침할 실무추진단 및 사무국은 구성해 지원체계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