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버림 받은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오신환 "사기치는 것도 아니고..."

황교안·박완수에 인사명령 요구 공문 보냈지만..."함께 일할 수 없다" 희망퇴직 권고

등록 2020.03.16 13:53수정 2020.03.16 15:54
7
원고료로 응원
 
a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 고용승계 요구한 오신환 의원 새보수당 출신인 미래통합당 오신환 의원이 1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 앞에서 전 새보수당 사무처 당직자들의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보강 : 16일 오후 2시 30분]

"당이 사기치는 것도 아니고 너무하는 것 아닙니까"

새로운보수당 출신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이 16일 황교안 대표와 당 지도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당이 그동안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에게 인사발령을 내지 않다가, 최근 이들에게 "함께 일할 수 없다"며 '희망퇴직'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통합된 당, 통합되지 않은 당직자

이날 오전 오 의원과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당 최고위원회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에서 대기하다, 황교안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모습을 드러내자 "우리도 당직자다. 고용승계 이행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강력 항의했다. 황 대표는 한 당직자가 건넨 '인사명령 요청서' 서류를 받아들며 회의장 안으로 들어갔다.

오신환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당법에 따르면 합당이라는 건 모든 인적, 물적 재산이 통합되는 것"이라며 "누가 누구를 배제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통합의 정신에 맞게 우선 고용을 승계해야 한다. 이럴 거라면 통합을 도대체 왜 했냐"고 당 지도부를 성토했다.

새로운보수당 출신 박종원 공보 팀장 또한 이날 "우리는 미래통합당 출범 이후 정당법에 근거해 정규직으로 고용된 통합당의 당직자"라며 "(합당 이후) 인사 배치나 부서 배치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급여 문제나 직급 문제 등을 자유한국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들과 공유하지 못했고, 이후 사직 제안을 받았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에 황교안 대표와 박완수 사무총장에게 면담을 신청했지만 문전박대를 당했다"며 "(희망퇴직 관련해) 현재 노동청에 문의를 해 둔 상황"이라고도 덧붙였다.

갑작스러운 해고, 이유는 미궁?
 
a

마스크 다시 쓰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다시 쓰고 있다. ⓒ 남소연

 
새보수당과 자유한국당은 지난 2월 17일 미래통합당으로 합당했다. 정당법 제19조제5호는 정당의 신설합당에 대해 '합당으로 신설 또는 존속하는 정당은 합당 전 정당의 권리·의무를 승계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통합 당시 국회의원과 당원, 당 자산에 대한 통합이 이뤄졌다.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한국당 출신 당직자들은 합당 후에도 같은 업무를 수행한 것과 달리, 이들은 4주 넘게 인사명령이나 업무 지시를 받지 못했다. 이에 지난 10일 황교안 대표와 박완수 사무총장에게 인사발령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뚜렷한 이유 없이 "함께 일할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총무국은 지난 12일과 13일에 걸쳐 이들을 개별 면담하면서 '희망 퇴직'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반발한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지난 15일 이에 성명을 내고 "정상적인 근로계약을 체결한 사무처 당직자들의 고용 승계 문제를 바로잡아 조속한 시일 내 인사발령을 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의 인사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통합당 사무처 노동조합은 15일, 앞선 성명 발표 이후 "통합당 사무처 노동조합은 새보수 자원봉사자 관련 사안 일체에 대해 최종적, 불가역적 종결을 이미 선언했고, 더 이상의 추가 논의는 절대 불가"라며 반발했다.

통합당의 한 당직자는 16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새보수당 출신 14명의 당직자들은 유승민 의원을 따라 탈당을 하고 새 정당을 꾸리는 등 정치적인 활동을 이어왔던 분들"이라며 "이들까지 통합되면 당 사무처에 계파가 생길 우려가 있어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유승민을 언급하며 당의 분열을 초래하는 것이 탄핵의 강을 건너는 데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도 덧붙였다.

황 대표 역시 이날 당 최고위 후 '새보수당 당직자들을 어떻게 할 생각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별다른 답을 내놓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통합당 #새보수당 #미래통합당 #자유한국당 #합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