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춘숙·송옥주 본선 티켓... 민형배 탈락 이변

민주당 5차 경선 결과 발표... 양향자·노웅래·이강래 등 공천

등록 2020.03.06 10:10수정 2020.03.06 10:10
1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 (자료사진) ⓒ 연합뉴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5일 5차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수도권과 호남의 공천 결과 발표가 주된 구성이었다. 현역 의원인 노웅래 의원과 여성 초선 비례대표인 정춘숙, 송옥주 의원이 본선행 공천장을 따냈다. 양향자 전 최고위원도 공천장을 받았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4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마포갑에서는 현역인 노웅래 후보가 김빈 전 청와대 행정관을 꺾었다. 노웅래 의원은 마포갑 지역에서 17, 19,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중진이다. 김빈 전 행정관은 제20대 총선 직전에 영입된 영입인재 케이스지만 두 번 연속 고배를 마시게 되었다.

경기 의정부을에서는 김민철 전 지역위원장이 두 번째 공천을 받았다. 문희상 국회의원의 보좌관을 지낸 김민철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의정부 을에 출마했었으나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에게 패해 낙선한 바 있다.

경기 평택갑에서는 홍기원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이 임승근 전 지역위원장에 승리했다. 홍기원 후보는 워싱턴대학교 경제학 석사로 이스탄불 총영사를 역임한 바 있다. 미래통합당 측에서 공재광 전 평택시장을 평택갑 후보로 공천했기에 만만치 않은 싸움이 예상된다.

백원우 전 의원의 불출마로 후보가 비게 된 경기 시흥갑에서는 문정복 전 백원우 국회의원 보좌관이 공천을 받았다. 문 전 보좌관은 이길호 전 더불어민주당 미래도시건설정책특위 부위원장을 꺾었다. 문정복 후보는 함진규 미래통합당 의원과 본선을 치르게 된다.

한선교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자리를 비운 경기 용인병에서는 비례대표 정춘숙 의원이 이홍영 전 박원순 서울시장 정무비서관을 꺾고 본선 티켓을 손에 넣었다.


자유공화당 서청원 의원이 버티는 경기 화성갑에서는 비례대표 초선의원인 송옥주 의원이 조대현 전 청와대 행정관을 꺾었다.

초유의 4인 경선이 이루어진 경기 김포 을에서는 박상혁 전 청와대 행정관이 공천장을 받았다. 이 지역에서는 김준현 전 지역위원장, 박상혁 전 청와대 행정관, 박진영 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 대변인, 이회수 중앙당 정책위 부의장의 4인 경선이 실시되었으나 박상혁 전 행정관이 승리했다. 본선 상대는 3선을 노리는 미래통합당 홍철호 의원이다.

전북 전주갑에서는 김윤덕 전 의원이 김금옥 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을 꺾었다. 이 지역의 국회의원은 민생당 김광수 의원이다. 전주을에서는 이상직 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이덕춘 변호사를 꺾고 공천장을 받았다. 전주을의 현역 의원인 정운천 의원은 지역구에 불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남원임실순창에서는 이 지역에서 중진 의원으로 활동하다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거친 이강래 후보가 박희승 전 지역위원장을 꺾었다. 남원임실순창 지역의 현역 국회의원은 민주당 입당을 타진했으나 거부당한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다.

광주 광산을에서는 박시종 전 행정관이 민형배 전 광산구청장을, 광주 동남갑에서는 윤영덕 전 행정관이 최영호 전 남구청장을 꺾었다. 광주 광산을의 현역 의원은 안철수계 권은희 의원이고, 광주 동남갑에 현역 의원은 장병완 의원이다.

7선을 노리는 민생당 천정배 의원이 버티는 광주 서을에서는 양향자 전 최고위원이 경선에서 승리했다. 양향자 전 최고위원은 고삼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과 이남재 전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무특별보좌관을 꺾었다. 광주 서을 지역에서는 양향자 후보와 천정배 의원과의 4년만의 리턴 매치가 이루어지게 된다.

울산 동구에서는 김태선 전 청와대 행정관이 황보상준 울산시당 노동위원장을 꺾었다.

노웅래, 정춘숙, 송옥주 등 현역 의원과 이강래, 김윤덕, 이상직 등 전직 의원이 강세를 보였다. 송옥주 의원은 제18대 총선에서도 경기 화성갑에 출마한 적이 있기에 12년 만의 재도전이다.

의외의 결과도 눈에 들어온다. 바로 광주 광산을의 박시종 전 행정관과 광주 동남갑의 윤영덕 전 행정관의 승리다.

광주 광산을의 민형배 전 광산구청장은 재선 광산구청장을 지낸 후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을 지낸 인물로 만만치 않은 인사다. 광주 동남갑에서 패한 최영호 전 남구청장도 초선 시의원과 재선 남구청장을 지냈다. 그러나 이들 모두 비교적 신예라고 할 수 있는 박시종, 윤영덕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 패했다. 경선 결과는 지명도가 있는 인물도 안심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민형배 #노웅래 #정춘숙 #송옥주 #총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화해주실 일 있으신경우에 쪽지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