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명박 법정구속 환영, 박근혜 석방요구 규탄"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민중당 경남도당 각각 논평

등록 2020.02.19 19:08수정 2020.02.19 20:59
18
원고료로 응원
a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의 항소심 선고공판에 출석하며 지지자들의 응원을 받고 있다. ⓒ 이희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사건 항소심에서 법정구속된 가운데, 경남지역 진보단체‧정당이 "사필귀정"이라며 환영하고 나섰다.

19일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이명박의 법정구속을 환영하며 미래통합당의 박근혜 석방요구를 규탄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명박은 대통령 권력을 이용하여 개인의 치부를 일삼았고 세금을 포탈하고 국정을 농락해 왔으며 이 모든 것에 대한 증거가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반성은커녕 거짓과 변명으로 일관해 왔다"며 "그런데도 사법부는 이명박의 보석을 허락하여 국민적 분노를 불러왔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항소심에서 이명박의 범죄를 인정하고 법정 구속한 것은 국가권력을 사유화하고 재벌과 결탁하여 국정을 농락한 죄악을 단죄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한걸음 더 발전시키는 의미 있는 결정이다. 하여 우리는 적폐청산을 바라는 국민의 마음을 담아 이번 법원의 판결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경남운동본부는 "더불어 '도로 새누리당'인 미래통합당의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들의 박근혜 석방요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박근혜 역시 최순실을 비롯한 측근들과 함께 국가권력을 사유화하여 비리를 저지르고 뇌물을 받아 국정을 농단했다"고 했다.

이어 "이에 대한 국민적 분노는 촛불로 타올랐고 마침내 박근혜는 탄핵당하고 구속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역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도 반성하지도 않은 채 아직도 재판이 진행 중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처럼 박근혜의 형이 확정되지 않아 사면의 대상조차 아님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동조자였던 황교안을 비롯한 새누리당 출신의 국회의원들은 공공연히 박근혜 사면을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것이 총선을 앞두고 그들의 지지층을 결속시키기 위한 정치행위인지는 알 수 없으나 무엇도 반성하지 않고 한 치도 변하지 않는 적폐세력으로서의 그들의 본질을 여실히 보여줄 뿐이다"며 "그들이 '미래통합당'이라는 그럴싸한 이름으로 자신을 포장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이명박근혜 정권의 집권세력이었던 새누리당의 재결합에 불과하며 적폐세력의 단합임을 국민은 너무나 잘 안다"고 덧붙였다.

경남운동본부는 "이번 총선에서 수구적폐세력들의 발악과 꼼수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과 민주사회 건설을 열망하는 국민의 힘은 그들을 엄혹히 단죄할 것"이라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도 이날 "이병박 전 대통령이 법정 재구속 됐다. 사필귀정이다"고 했다.

이들은 "이명박 전대통령은 차일피일 재판 지연 꼼수를 부려 보석으로 풀려난 바 있다. 반성은커녕 모든 혐의에 대해 부인으로 일관하더니 1심 재판보다 더 무거운 형을 선고받았다. 국정농단과 비리, 후안무치로 점철된 MB에게 딱 걸맞는 판결이다"고 했다.

이어 "MB식 국정농단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며 "국정농단의 주범인 MB와 박근혜의 잔당, 미래통합당을 국민과 함께 총선에서 심판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에 대한 항소심에서 징역 17년이 선고되고 법정구속 되었다.
#이명박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