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란, 여객기 격추에 반정부 시위 '역풍'... 부추기는 미국

이틀째 반정부 시위... 트럼프 "시위대 죽이지 말라" 경고

등록 2020.01.13 09:25수정 2020.01.13 09:25
1
원고료로 응원

이란 여객기 격추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 AP

이란의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가 촉발한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각)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시민들이 모여 여객기 격추 피해자를 추모하고, 이란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시위대는 이란 정부가 여객기 격추를 은폐했다고 비판하며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의 퇴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집회에 참여한 한 시민은 "여객기 격추 피해자의 유가족들을 생각하면 너무 부끄럽고 슬퍼진다"라며 "이란 정부가 사흘이나 진실을 덮으면서 유가족의 고통을 더욱 악화시켰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이란 정부와 국영 언론들이 정치적인 이유로 여객기 격추를 숨겼다가 상황이 바뀌고 나서야 어쩔 수 없이 진실을 말했다"라며 "최고지도자는 이 나라를 떠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엄격한 이슬람 신정일치 체제의 이란에서 최고지도자를 비판하는 것은 이례적이며, 최대 2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는 중죄다. 

테헤란에서는 전날에도 대학생들이 주도하는 반정부 시위가 열려 경찰이 최루탄을 쏘며 해산을 시도했다. 이날 집회에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경찰이 배치됐으나, 큰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지난 7일 이란 상공에서는 테헤란 국제공항에서 출발한 우크라이나항공(UIA) 소속 보잉 여객기가 이륙 직후 추락해 탑승자 176명이 전원 사망했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서방 국가들은 여객기가 당시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공격하던 이란 미사일에 격추당해 추락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으나, 이란 정부는 이를 극구 부인하다가 사흘 만에 인정했다.

미국의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사살에 보복하려던 이란은 여객기 격추와 반정부 시위로 오히려 역풍을 맞고 있다.

트럼프 "시위대 죽이지 말라... 미국이 지켜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트윗 갈무리. ⓒ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미국도 시위를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이란 지도자들은 시위대를 죽이면 안 된다"라며 "이미 수천 명이 당신들에 의해 죽거나 투옥됐고, 전 세계는 지켜보고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미국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이란은) 인터넷을 다시 켜고 기자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당신들의 위대한 국민을 살해하는 것을 멈추라"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영어와 이란어로 "용감하고 고통받는 이란 국민에게 나는 대통령이 되고 당신들과 함께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함께할 것이고, 우리는 당신들의 시위를 주목하고 있으며, 당신들이 보여준 용기에 큰 감명을 받았다"라고 지지 트윗을 올렸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테헤란의 시위는 이란 국민들이 더 책임감 있는 정부를 열망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란과의 전제 조건 없는 새로운 핵 협상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라고 밝혔다.

이란도 대응에 나섰다. 친정부 성향의 한 현지 언론은 여객기 격추를 정직하게 인정한 것은 높이 평가해야 한다며 이날 솔레이나미 사령관을 지지하는 집회도 열렸다고 전했다.
#이란 #여객기 격추 #도널드 트럼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