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NHK '북한 미사일 오보' 직원들 징계... 임금 삭감도

관계자 7명 견책·훈계 등 징계 처분... "업무 체계 개선할 것"

등록 2019.12.31 09:12수정 2019.12.31 09:12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공영방송 NHK 북한 미사일 발사 오보 관계자 징계를 보도하는 <아사히신문> 갈무리. ⓒ 아사히신문

일본 공영방송 NHK가 북한 미사일 발사 오보 관계자들을 징계했다.

<교도통신>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30일 NHK는 보도국장, 편집주간, 책임 프로듀서 등 6명에게 견책 처분을 내리고 보도국 부장 1명에게 훈계 처분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이와 별도로 기다 유키노리 방송총국장, 마사가키 사토루 방송부총국장 등 임원 2명의 한 달 임금 10%를 삭감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업무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NHK는 지난 27일 오전 0시 22분 '북한 미사일이 바다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 일본 홋카이도 에리모미사키 동쪽 약 2000㎞'이라고 긴급 속보를 타전했다.

그러나 곧바로 속보를 내린 뒤 0시 45분 '속보를 잘못 내보냈다. 훈련용으로 쓴 문장이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정정했다. 또한 별도의 보도자료와 아침뉴스 방송을 통해 "시청자와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당시 오보는 북한이 최근 '크리스마스 선물'을 거론하며 군사 도발을 경고해 국제사회가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큰 논란이 일었다.

미국의 핵 전문가 비핀 나랑 매사추세츠공과대(MIT) 교수는 "지금처럼 특수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속보가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라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응 조치로 즉각 핵무기 발사를 명령할 수 있고, 누구도 이를 막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NHK는 지난 2018년 1월에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해 일본 전역에 경보시스템(J 얼럿)이 작동했다는 잘못된 속보를 보도하면서 관계자들에게 '엄중 주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북한 미사일 #NHK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