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공원 찾은 WMU 남아공 대표, 그가 한말은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월드미스유니버시티 본대회... 11일엔 평화·환경포럼도

등록 2019.12.12 10:42수정 2019.12.12 14:27
1
원고료로 응원

평화포럼과 환경포럼 월드미스유니버시티 세계대회 참가한 42개국 참가자들이 11일 서귀포시 제주국제평화센터 회의실에서 평화포럼과 환경포럼을 하고 있다. ⓒ 김철관

 
42개국이 참가한 월드미스유니버시티(WMU) 세계대회 참가 후보들이 세계평화와 인권, 환경을 의제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온 참가자는 제주 4.3 평화공원 방문을 통해 느낀 점에 대해 "진정한 사람이 있어야 평화가 온다"고 피력했다. 또 짐바브웨에서 온 참가자는 "아프리카는 불안한 치안이 문제지만, 이곳 제주는 두려움 없이 다녀도 돼 평화를 느낀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독일 참가자는 제주도 바다에 떠 있는 쓰레기를 언급하면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한국 참가자도 지구온난화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는 18일 제주에서 열리는 제30회 월드미스유니버시티(WMU) 세계대회(조직위원회 의장 이승민) 참가 후보자들은 지난 11일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제주국제평화센터 회의실에서 평화포럼과 환경포럼을 열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월스월드유니버시티 세계대회 참가자들은 한반도 평화, 세계평화, 인권, 지구온난화, 환경 오염 등 평화와 환경 관련 다양한 의제에 대해 논했다.

특히 평화포럼에서는 아프리카에서 온 참가자들이 평화와 인권의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먼저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표로 참가한 자베로 히하비사는 "제주 4.3같이 저도 사람들에게 평화가 없는 나라에서 자랐다"라며 "제주 4.3같은 비극적 과정을 제가 우리나라에서도 봐왔기 때문에 4.3평화공원에 갔을 때, 제 인생이 바뀐 것 같은 감정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의 경험과 제주 4.3에서 느낀 것이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서로 사랑해야 평화가 온다는 점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아프리카 짐바브웨이 대표인 라이프 매턴제니는 "이곳 제주는 아프리카같이 어깨너머로 총을 맞거나 강도를 당할까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는 도시였다"라며 "제주도에 도착한 날부터 편안한 느낌으로 다니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며 "앞으로 새로운 시대는 모든 지구촌 사람들이 증오를 사랑으로 바꾸고 동등한 존재로 살아가야 한다"라고 피력했다. 

아프리카 가나에서 온 파이루자 쉘이먼은 "최근 한반도에 긴장이 돈다는 뉴스를 봤다"라며 "평화는 삶의 요리법에 중요한 재료 중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는 우리 인생에 있어 진정한 행복을 위해 중요하다"라며 "진짜 평화는 자기자신 속의 만족"이라고 전했다.


이어진 환경포럼 중 독일 대표 소피아 빅토리아 프로바는 "독일에서는 '행동이 천 마디 말보다 중요하다'는 말이 전해진다"라며 "저희가 거주한 인근 제주 바닷가에 가 봤는데 쓰레기가 둥둥 떠 다녔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1시간만 투자하면 쓰레기를 치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쓰레기를 치우는 데는 1시간 밖에 걸리지 않지만, 그곳 바다에 사는 고기들에게 큰 변화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환경 문제는 작은 걸음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국 대표로 참가한 한민희씨는 "이곳도 지구온난화로 이상기후를 경험한다, 바로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에서 비롯됐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작은 실천이 중요하다"라며 "텀블러 사용, 대중교통 이용, 실내 적정온도 유지 등 세 가지를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평화포럼 및 환경포럼 월드미스유니버시티 세계대회 참가자들이 11일 제주에서 평화와 환경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 김철관

   
한편, 오는 18일 제주에서 열리는 제30회 월드미스유니버시티 세계대회를 앞두고 각국에서 뽑힌 월드미스유니버시티 후보자들은 세계 대학생 평화봉사사절단으로 임명된다. 월드미스유니버시티 세계대회 참가자들은 보름간 합숙을 하면서 포럼 참가, 봉사활동, 제주 체험, 드레스 워킹 및 학사복 스피킹 연습, 장기자랑 등을 한다.

이들은 지난 9일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아 희생자 영령 앞에 참배했고, 제주시 애월읍 마레보리조트에서 세계대학생평화봉사사절단 환영의 밤 행사에 참여했다. 환영의 밤은 각국 참가자들이 전통의상을 뽐내며 장기자랑을 했다. 10일은 화려한 드레스와 레깅스를 착용하고 인서트 촬영에 임했다. 11일은 제주국제평화센터에서 평화 및 환경 포럼에 참여해 세계 평화와 인권,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했다.

오는 12일 봉사활동, 13일 경제포럼 및 양성평등포럼, 14일 각 후보 예비심사, 15일 승마 및 요트·제트보트 등 제주문화체험, 16일 리허설, 17일 전야제를 한 후 18일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본대회에 참가해 학사복 테스트, 드레스 워킹, 스피킹 등을 통해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18일 제주에서 열리는 월드미스유니버시티 세계대회는 미국, 중국, 영국, 홍콩, 독일, 한국, 멕시코 등 42개국이 참가했다.
#월드미스유니버시티 #제주4.3참배 #세계평화 #환경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