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원인 제공한 교육부-복지부 "학교 보험홍보 단체, 강력 대응"

[보도뒤] 학교에 '홍보 협조' 공문 보냈던 교육부, "주의하라" 다시 공문

등록 2019.12.10 17:09수정 2019.12.10 17:14
2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8일 대구 A초에 온 W업체 직원들이 교직원들에게 나눠 준 보험 상품 홍보지. ⓒ 제보자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노인 일자리 창출' 명목으로 산하기관과 학교에 특정단체 협조공문을 보냈다가, '(특정단체) 주의'를 당부하는 공문을 다시 보냈다. 해당 단체가 특정 사설 보험에 대한 홍보전을 펼친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10일 <오마이뉴스> 확인 결과, 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청과 대학 등지에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아래 노복련) 관련 민원발생에 따른 주의 통고 조치 알림"이란 제목의 공문을 지난 4일 일제히 보냈다.

교육부는 이 공문에서 "보건복지부 홍보 협조 요청에 따라 (노복련에 대한) 협조공문을 지난 4월에 발송한 바 있다"면서 "보건복지부에서 해당 법인의 홍보 요청 강요, 업무방해 등의 민원이 발생하면 (이후) 엄중 조치할 것임을 알려드린다. 업무에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11월 28일 교육부 등 정부 부처에 보낸 공문에서 "해당 법인(노복련)의 홍보 요청 강요, 업무방해 등의 민원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동 법인에 민원 발생에 따른 '주의' 통고 공문을 발송했다"면서 "추후에 동일 민원이 발생하면 협조공문을 철회하거나 강력 조치할 것을 경고했음을 알려드리니 업무에 참고하기 바란다"고 적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11월 22일자 기사 <"보험업체 학교 판촉전에 '멍석' 깔아준 교육부 http://omn.kr/1lpam>에서 "교육부가 17개 시도교육청에 올해 4월 3일자로 노복련의 '저축캠페인 및 재테크 정보안내' 활동 협조공문을 보냈다"면서 "그러자 W보험업체와 같은 사무실을 쓰는 노복련과 W보험업체 직원들이 공문을 내세워 학교 교직원들을 상대로 특정 사설보험 판촉전에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에서 노복련에 대해 주의 조치하고 이후 강력대응도 하겠다는 공문을 교육부에 보냄에 따라 교육부도 공문을 보낸 것"이라면서 "일선 학교는 (특정 보험상품 홍보 장소를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학교 보험 홍보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