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노회찬재단 김형탁 신임 사무총장 "그가 못다 이룬 꿈 현실로 만들 것"

재단 이사회 열고 김 사무총장 임명... "과거 아니라 미래 꿈꾸는 추모 사업 하고 싶다"

등록 2019.11.12 17:45수정 2019.11.12 17:46
0
원고료로 응원
a

노회찬재단 새 사무총장에 김형탁 동국대 겸임교수(사진)이 선임됐다. ⓒ 노회찬재단


"눈앞의 이익만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고 노회찬 의원은 평등·공정한 복지국가를 꿈꿨다. 실제 현실정치 위에서 혼자 노력하며 많이 외롭고 힘들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가 꿈꾸던 나라를 오늘 우리가 선 이 자리에서 현실로 만들어내는 데 함께 하겠다."

12일 노회찬재단 사무총장에 새로 선임된 김형탁 동국대 경영학과 겸임교수(협동조합마실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의 포부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국회의원 노회찬'이 미처 다 이루지 못한 꿈을 함께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노회찬재단(조돈문 이사장)은 지난 11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김 사무총장 임명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전 사무총장이던 조승수 전 국회의원이 지난 9월 말 음주운전 사고를 내고 사퇴한 데 따른 후임 인선이다.

김 사무총장은 고 노회찬 의원과의 인연도 깊다. 그는 2002년 민주노동당 부대표, 2011년 진보신당 사무총장, 2015년 정의당 부대표 등을 거치며 같은 시기 활동했다.  

그는 "노회찬재단의 일차적인 주요 업무는 추모사업"이면서도 "그러나 그 추모가 과거 회상에만 매달리는 게 아니라, 노 전 의원이 바랐던 꿈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일이었으면 좋겠다. 그게 정말 추모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노 전 의원에 대한 추모가, 함께 추모하는 이들의 '축제'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게 김 사무총장의 각오다.

김 사무총장은 재단 상근직으로, 이사회 의결과 동시에 재단에 출근해 업무를 시작했다. 사무총장 임기는 2021년 1월까지다.
#노회찬재단 #김형탁 #조승수 #노회찬 #조돈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