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좌회전 깜빡이 넣고 우회전 하는 정책, 자퇴하는 아이들

[아이들은 나의 스승 176] 정시 확대 방침으로 물 건너 간 고교학점제

등록 2019.11.04 07:24수정 2019.11.04 07:24
21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0월 15일 오전 강원 춘천고등학교에서 고교 3학년 수험생들이 전국연합학력평가 응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시험은 대입 수능을 한달여 앞두고 마지막으로 치러지는 학력평가다. ⓒ 연합뉴스

채 일주일도 안 돼 2학년의 또 한 아이가 학교를 그만뒀다. 자퇴 이유는 똑같다. 서둘러 검정고시를 치른 뒤 경기도 기숙학원에 들어가 수능에 '올인'하겠다는 것이다. 듣자니까, 입학한 지 1년도 안된 1학년에도 자퇴 대기 중인 아이들이 몇 있다고 하는데, 학교를 들락거리는 학부모들의 발길이 부쩍 늘어난 것 같긴 하다.

얼마 전 넌지시 정시 확대 방침을 밝힌 대통령의 국회 시정 연설 뒤 도드라지게 나타난 변화다. 학부모들은 말할 것도 없고, 교사들 중에도 '조국 사태' 이후 대학입시 공정성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정시 확대는 불가피해졌다고 체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사실상 학교생활기록부종합전형(학종)의 수명은 이미 다했다는 것이다.

단기간에 수능 점수를 올리려면, 거칠게 말해서, 족집게 사교육에 의존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학교가 대학입시에 특화된 학원의 시스템을 그대로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들에게 자퇴는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또래 친구들과의 즐거운 학교생활과 학창시절의 추억은, 단언컨대, 대학입시의 '적'이다.

섣부르긴 하지만, 올 들어 이미 학교를 떠났거나 자퇴를 심각하게 고민 중인 아이들은 하나같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부잣집 자녀들이라는 점이다. 그도 그럴 것이, 한 달에 수백 만 원을 호가하는 기숙학원비를 댈 수 있는 집이 과연 얼마나 될까. 자퇴 후 검정고시, 그리고 기숙학원 입사는 명문대 진학을 꿈꾸는 그들의 보편적인 루트다.

교사 입장에선 학교를 떠나려는 아이들을 설득할 방법이 마땅찮다. 지금껏 대학입시를 위해 살아왔다고 선선히 말하는 그들 앞에서 학창시절의 추억과 공동체 생활의 중요성 운운하는 건 그저 '공자님 말씀'일 뿐이다. 몇몇 아이들은 학교교육과정 대부분을 대학입시에 맞춰놓고선 그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고 말하는 건 위선이라고 꼬집기도 한다.

수능 '가성비'가 높다는 학부모, 자퇴 부러워 하는 아이 

설상가상, 학부모들은 자녀의 자퇴를 만류하는 교사 앞에서 애써 자신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며 무질러버리기 일쑤다. 특히 젊은 교사라면, 나이 지긋한 학부모들 앞에서 철저히 '을'의 위치가 된다. 더욱이 서울의 명문대 출신 학부모라면, 지방대 나와 임용된 풋내기 젊은 교사가 성에 찰 리 없다.


학부모들은 이구동성 자녀의 선택을 믿는다고 말한다. 그들은 담임교사 앞에서 자퇴원서에 보란 듯이 서명하면서 전가의 보도처럼 이렇게 덧붙인다. 아이가 지금껏 잘 해왔고, 앞으로도 잘 해낼 거라며, 아이의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는 건 부모의 당연한 도리이며 최선의 투자라고 으스댄다.

이쯤 되면 자퇴가 아이의 선택인지, 부모의 선택인지 헷갈린다. 대개 그들은 학부모 서비스로 자녀의 내신 등급을 담임교사 못지않게 관리하며, 이웃 학교의 그것과 대조해보는 등 나름의 정보력을 갖추고 있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이들은 고액을 들여 입시 컨설턴트를 찾아가 상담을 의뢰하는 열정을 보이기도 한다.

그들은 학종에 견줘 수능의 '가성비'가 훨씬 높다고 말한다. 학종 역시 사교육의 도움을 받으면 유리한 게 사실이지만, 수능에 비할 바는 못 된다는 거다. 내신 성적을 비롯해 학교생활기록부(생기부)의 수많은 항목을 일일이 챙겨야 하는 학종보다 기출문제 유형 분석과 반복 연습만 필요한 수능이 대비하기가 부모로서도 훨씬 용이하다는 판단이다.

무엇보다 고액을 들여 사교육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학종은 어떻든 교사에게 열쇠가 쥐어져 있어 학부모의 '직접적 통제'가 쉽지 않다. 생기부는 담임교사와 교과교사 외에는 누구도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교육에 투자한 만큼 비례해서 성적이 나오는 수능에 비해, 부유층에서 학종을 꺼리는 대표적인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조국 사태'를 통해 여실히 드러났지만, 그동안 부유층이 입학사정관제도라는 달라진 입시 전형을 통해 자녀를 명문대에 진학시키려다 보니 온갖 편법이 동원된 것이다. 과거처럼 수능이었다면, 점수 따위야 얼마든지 '돈으로 구워삶을' 수 있었다. 최상위권 아이들이 방학을 이용해 서울에 올라가 한 달을 살며 족집게 학원 수강을 했던 이유다.

사회적 약자 등 소수자를 배려하기 위해 도입한 학종이 취지가 무색하게 변질된 건 맞다. 명문대 진학 실적에 목매단 학교마다 최상위권 아이들을 비교과 영역에서도 더욱 돋보이게 만들기 위해 혈안이 돼온 탓이다. 특목고와 자사고, 강남 일반고가 싹쓸이하다시피 한 서울대에 지방 일반고 1등 아이들도 갈 수 있게 된 건 그나마 학종 덕분이다.

하지만, 수능은 애초 소수자를 배려할 수 없는 입시 전형이다. 어쩌다 시골 출신 한 아이가 수능 만점을 맞았다는 이야기는 연일 신문에 대서특필될 정도로 희귀한 경우인데, 사람들은 마치 자신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보편적인 현상처럼 여긴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교수업에 충실하면' 명문대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이나 순진하고 어리석다.

수능과는 달리 학종은 아이들마다 '출발선'이 다르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비유컨대, 100미터 달리기에서 다리가 불편한 아이도, 심장이 약한 아이도, 건강한 아이와 같은 출발선에서 뛰라는 게 수능이다. 학종 역시 약자들을 앞세우기는커녕 지방의 건강한 아이 몇몇을 경주에 참가시키는 것에 불과하다. 이런 경쟁이라면 어차피 승자는 '강자'일 수밖에 없다.

교사는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할지 모르겠다 
 

'서울대가 목표'. 수능관문 통과를 위해 공부하는 학생(충북인뉴스/촬영 충청리뷰 육성준 기자) ⓒ 충북인뉴스

아이들은 자퇴하고 교문을 나서는 친구를 향해 연신 "부럽다"고 말했다. 자신도 부자 부모를 만났다면, 당장 학교를 그만뒀을 거라고 했다. 학종보다 수능이 더 낫다는 게 아니라, 돈이 많으니 올해 실패한다 해도 재수하면 되고, 아예 대학에 가지 않아도 '기댈 언덕'이 있으니 뭐가 걱정이겠느냐는 거다. 학교를 그만두는 것 역시 가난하면 꿈꿀 수조차 없는 선택지다.

최근 학교마다 고교학점제 관련 연수가 한창이다.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교사는 전공에 맞춰 강좌를 개설하고, 아이들은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배우게 된다. 기준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을 인정받는데, 이렇게 되면 사실상 학년 구분은 사라지게 된다. 쉽게 말해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대학의 방식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는 취지다.

교육부의 계획대로라면, 내년부터 마이스터고를 시작으로 2022학년도부터 일반고에 적용되고, 2025학년도에는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가 고교학점제를 시행하게 된다. 그러자면, 아이들의 선호도를 고려한 다양한 과목 개설이 불가피하고, 인근 학교와의 협력도 필수적이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수업과 평가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개설 과목이 많아지는 만큼 교사의 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학급 담임교사라면, 개별 상담부터 선택 과목 설계, 학업 관리 등 업무량이 폭증할 것이 불 보듯 훤하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택 과목을 소화할 수 있는 교실 공간의 확충 등 학교마다 고교학점제 시행을 준비하자면 당장 해야 할 일이 끝도 없다.

그런데, 고교학점제의 전면 시행이 불과 몇 년 남지 않았는데도 학교마다 별다른 기색이 없다. 연수를 진행하는 강사는 '반드시 시행 된다'는 말을 수차례 강조했지만, 교사들의 반응은 하나같이 시큰둥했다. 동료교사들 중에 고교학점제가 교육부의 발표대로 2022학년도에 시행될 것이라 믿는 이들은 단 한 명도 없었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교와 교사의 이해와 준비 부족 문제가 아니다. 시행에 앞서 도입되어야 할 게 적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내신 성적을 산출하는 데 절대평가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기존의 상대평가를 그대로 둔 채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면 과목별로 유불리 편차가 심해져 과목 선택에 쏠림 현상이 나타날 공산이 크다.

더욱이 대학입시가 교육과정을 조롱하는 현실에서, 더욱이 정시가 확대되는 상황이라면, 고교학점제의 정착은 영원히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금껏 그래왔듯 계속 시행이 연기되거나 파행이 불가피할 거라는 지적이다. 예컨대, 대학입시 준비와 교육과정이 충돌할 경우 '운영용' 시간표와 '과정용' 시간표를 따로 마련했듯이 편법이 난무할 게 빤하다는 거다.

주지하다시피, 고교학점제 시행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다. 당시 국민 대다수가 그 방향은 옳다고 여겼고 지지했다. 그런데,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공약을 허무는 전혀 상반된 방침을 밝혔다. '좌회전 깜빡이를 넣고 우회전한' 셈이 됐고, 학교는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하는지 모르는' 혼란 속에 다시 빠져들고 있다.

정시 확대가 기정사실화 되는 가운데 수능을 코앞에 두고 있다. 학교마다 '수능 대박'을 위한 행사가 이어지고 있고, 전국의 영험하다는 기도처에는 벌써부터 수험생의 부모들이 몰려들고 있다고 한다. 정시 확대 방침으로 수요가 늘어난 탓인지, 자릿세까지 요구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한다. 대체 이게 뭐하자는 걸까.
#고교학점제 #정시 확대 #대통령 공약 #대학입시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잠시 미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내 꿈은 두 발로 세계일주를 하는 것이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