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 난리인데... 울산 동구청장이 보이지 않는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동구는 아우성... 지자체장은 6월 들어 소극적 행보 일관

등록 2019.06.14 18:35수정 2019.06.14 19:08
0
원고료로 응원

현대중공업 해양공장이 인근해 있는 울산 동구 방어동에 있는 외국인 거리가 한산하고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다. 울산 동구의 종사자 수가 2015년부터 3년간 2만 6770명이 줄었다 ⓒ 박석철

  
조선산업이 발달한 울산 동구는 한때 전국에서 가장 부유한 동네로 불렸다. 하지만 지역의 기반이었던 현대중공업의 침체로 지난 수년 간 구조조정이 이뤄져 수만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동구 지역 상가 곳곳에는 빈 점포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 현대중공업이 주주총회를 열고 물적분할을 강행하면서 본사 서울 이전과 이에 따른 핵심 인력 유출설이 떠돌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공시지가에서 울산 동구의 땅값만 하락했고, 18만여 명으로 언급되던 동구 인구(내국인 기준)는 2017년 16만 명대로 떨어졌다. 조만간 15만 명대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노동자의 급여에서 원천징수하는 주민세 종업원분도 2014년 162억 원가량에서 2018년 139억 원가량으로 감소했고 사업장도 2014년 월 평균 272곳에서 지난해 208곳으로 줄었다. 

특히 지난 5월 31일 현대중공업의 주주총회 강행으로 물적분할이 강행된 전후로 현대중공업노조가 연일 파업을 벌이며 회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울산의 시민사회단체와 노동계에서 노조를 도와 집회를 이어가면서 지역 사회가 요동치고 있다.

동구를 포함한 울산 지역사회는 지난 5월 29일 시민궐기대회를 열고 "울산 본사 존치를 위해 사즉생의 마음으로 투쟁하겠다"라고 결의했고 송철호 울산시장과 시의회 의장은 삭발까지 하며 항의했다.

6월 14일에는 현대중공업노조와 진보정당 시민사회단체 등 3000여 명이 동구 전역을 거쳐 울산시청으로 항하는 대행진을 벌이며 회사 측의 물적분할 무효를 주장했다.


이처럼 동구 주민들이 아우성 치고 지역 여론이 들끓는 와중에도 가장 앞장서서 주민들을 위해 행동해야 할 동구청장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지난 5월 7일 송철호 시장이 '현대중공업 본사(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촉구 담화문'을 내자 같은 날 "이를 적극 지지한다.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및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이 추진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현대중공업의 주주총회를 3일 앞둔 5월 28일 동울산청년회의소와 울산동구주민참여소통위원, 한국외식업중앙회 울산동구지부 등의 주최로 동구청 옆 동구보건소 앞 광장에서 열린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 반대 동구민 촉구대회'에 참석해 본사 이전 반대 발언을 했다. 이후에는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것.

이는 김종훈 동구 국회의원이 지난 몇 개월 간 연일 서울과 울산을 오가며 정부에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 반대와 물적분할 무효에 대한 근거를 주장하고, 현대중공업 노동자들과 밤샘 농성을 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는 것과 대조된다.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지난 5월 30일 주주총회장에서 전국에서 모인 여성 노동자들이 동구 지역을 돕기 위해 철야 농성을 벌일때도, 6월 14일 노동자들이 시민에게 실상을 알리는 대행진을 할 때도 정천석 동구청장과 동구청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같은 정천석 동구청장과 동구청의 소극적 행보는 정 청장이 한때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대주의 계열로 한나라당 소속 동구청장을 지낸 이력이 작용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많은 동구 주민들은 지금 주민들이 처한 어려움과 지역 주력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연일 외치는 호소를 해당 지자체장이 외면하다시피 하는 모습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다.

울산 동구 주민들 사이에서는 "동구청장과 동구청은 지금 어디에 있나"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현대중공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