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희호 여사 모욕하는 일베와 그 배후들

[게릴라칼럼] 누가 일베를 두둔했나...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

등록 2019.06.12 20:35수정 2019.06.12 20:35
38
원고료로 응원
"혼인신고를 합시다"…여성 인권과 함께 했던 '1세대 여성운동가' (KBS <뉴스9>)
韓 여성운동 선구자…DJ와 민주화 · 평화운동 동행 (SBS <8뉴스>)
여성운동가…사형수의 아내…DJ의 '평생 동지' (MBC <뉴스데스크>)
"더 단단하고 당당하게"…'페미니스트 이희호'의 삶 (JTBC <뉴스룸>)


11일 지상파 3사와 JTBC가 지난 10일 밤 서거한 고 이희호 여사를 보도하며 뽑은 제목들이다. 향년 97세로 별세한 이희호 여사에 대한 추모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역사를 선도한 1세대 '여성운동가'이자 '페미니스트'였던 이 여사의 삶이 국민들에게 다시금 회자되는 중이다(관련기사: 남편 DJ를 바꾼 '1세대 페미니스트' 이희호 여사).

평소 "여성을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게 된 것은 아내 덕분"이라던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이 여사는 2008년 출간된 자서전 <동행>에서 "남편은 1971년 대통령 선거 유세에서 당선되면 여성지위향상위원회를 두겠다는 공약 발표를 시작으로 대선과 총선, 모든 선거에서 가장 앞선 여성 정책을 제시한 페미니스트 후보였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a

이희호 여사 생애사진 100선 이희호 여사 본인이 직접 선택한 영정사진. ⓒ 김대중평화센터 제공


동교동 자택의 문패에 DJ와 자신의 이름을 동등하게 걸었던 여성운동가이자 인권․평화․통일운동가였던 이희호 여사는 지난해 3월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투 운동에 대해 "용기 있게 나서는 거 보면 좋다. 대견하고 고맙다. 더 단호하고 당당하게 나갔으면 좋겠다"고 응원한 바 있다.

그래서일까. 여야, 진보보수 할 것 없이 동참하고 있는 추모 분위기에 유일하게 찬물을 끼얹는 것도 모자라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이들이 있다. 짐작했겠지만, 바로 일간베스트(이하 일베) 사용자들과 '여성혐오(여혐)' 세력이다.

페미니스트 이희호를 누가 욕되게 하는가 

"우리나라가 언제부터 살인범을 욕하면 일베충으로 낙인찍히는 나라가 되었는가. 여가부(여성가족부) 때문에, 여가부 예산을 받는 여성단체 때문에 무고하게 자살한 사람이 몇 명인데. 여가부 만드는 데에 1등 공신인 사람을 고인이라고 해서 함부로 욕하면 안 되는 건가? 자기도 똑같이 죽음을 느껴 봐야지."

지난 4월, 이 여사를 비하하는 내용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올려 비난을 받은 대학생이 11일 재차 게시한 글이다. 이날 <세계일보>에 따르면, 수능 만점을 받고 서울대에 입학한 것으로 알려진 이 대학생은 이 여사가 서거한 직후 과거 게시 글이 여론의 맹폭을 받자 위와 같은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 <수능 만점 서울대생, 故 이희호 여사에 '막말' 논란> 제목의 10일 <연합뉴스> 기사는 한 포털에서 1만 5개가 넘는 비난 댓글이 달렸다. 
 
a

한 서울대 학생이 지난 4월 '이희호 여사 모욕' 발언을 페이스북에 남긴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 페이스북

 
a

한 서울대 학생이 '이희호 여사 모욕' 발언 논란 후 남긴 글 ⓒ 페이스


<연합뉴스>는 "11일 대학가에 따르면 서울대에 재학 중인 A씨는 지난 4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희호 여사가 위중하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이 여사를 비하하는 내용의 글을 함께 게시했다"며 "당시 A씨의 게시물은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됐으나, 이달 10일 이 여사가 별세하면서 이 발언이 다시 부각되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학생은 이후 여러 매체에 소개되면서 소셜 미디어 상에서 주목받은 것으로 보인다. 어디 이 학생뿐일까. 12일까지 일베에서는 A학생이 쓴 글보다 훨씬 더 정도가 심한 고 이희호 여사 모욕 글과 사진이 넘쳐나는 중이다.

이른바 '여혐' 세력과 일베에서 유독 이희호 여사를 표적으로 삼는 이유는 들여다보면 볼수록 참담하다. 국민의정부 당시 이 여사가 여성가족부와 국가인권위원회 출범에 지대한 공을 들였으며, 근로기준법, 남녀고용평등법, 고용보험법 등 '모성 보호 3법'이 개정이나 내각 내 여성 장관의 등용에 기여했다는 사실은 정평이 나 있다.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이라 불리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이 여사의 서거 후 "'김대중은 이희호로부터 태어났다'라고 할 정도로 (이 여사는) 김 대통령님에 대한 여러 가지 영향력을 끼치신 분"이라고 평가한 이유에는 국민의정부 당시 여권신장을 향한 기여도 포함된 것이리라. 그런 점에서 더더욱, 지난 4월 이희호 여사를 "'페미대장'이라고 폄훼하고, "여가부 만드는 데에 1등 공신인 사람"이라며 살인범 운운했던 서울대생의 사고는 참담할 지경이다.

페미니즘이나 미투 운동이 대두되기 전부터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를 표적 삼았던 '일베'의 모욕과 비하는 좀 더 뿌리 깊다.

일베의 뿌리라 할 수 있는 'DC 인사이드'에서부터, 전라도 차별과 혐오가 김 전 대통령과 이 여사와 엮이며 '홍어'나 '좌좀' 같은 표현이 일상적으로 쓰였다. 'DC 인사이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면 벌써 20년 가까이 된 모욕인 셈이다.

이 여사가 김 전 대통령의 비하를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고소에 나선 일도 있다. 지난 2013년 11월 김대중평화센터는 보도자료를 통해 "김 전 대통령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작성해 인터넷에 유포한 자들을 철저히 수사해 사자명예 훼손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법 위반 혐의로 엄벌해 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서울서부지검에 제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듬해 6월에도 이 여사는 재차 고소에 나섰다. 이게 벌써 5~6년 전 일이다. 그럼에도 예의 그 참담함은 왜 지속돼야 하는가. 

누가 일베를 두둔했나
 
a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도를 넘은 고 이희호 여사에 대해 도를 넘는 조롱을 퍼붓고 있는 극우 사이트 일베를 엄벌에 처해야 한다(중략). 또 워마드에는 이런 게시물을 비판하면서 고인을 모욕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게시물이 그대로 게재돼 있다. 최소한의 모자이크 처리도 안 된 게시물은 일베 게시물과 다를 바가 없다. 역시 삭제하길 바란다."

12일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하태경 최고위원이 한 발언이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달 혐오사이트를 폐쇄하고 관련자들을 처벌할 근거를 마련한 정보통신망법 일부개정 법률안, 이른바 '혐오 사이트 규제법'을 대표 발의한 주인공이다. 이날 "고 이희호 여사에 대한 평가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면서도 하 의원은 "일베에 올라 온 게시물은 우리 사회가 용납할 수 있는 선을 넘었다. 당장 삭제하고 고인과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아직 발인조차 하지 않은 이희호 여사가 끊임없는 모욕으로 인해 고통받는 현실을 방치한 것이 누구인가. 뿌리 깊은 여성 혐오, 전라도 혐오를 자양분 삼아 세월호 유족을 비하하고 조롱하는 데까지 나아갔던 일베를 정치적으로 인용했던 이들이 누구인가. 세월호 유족 앞에서 피자와 치킨을 먹었던 이른바 '폭식투쟁'을 통해 공분을 샀던 일베 사용자들을 두둔했던 것이 누구인가.

"폭식투쟁이 잘못됐다고 성찰할 수 있는 20대 우파 청년들이 아직도 존재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일베 내) 20대들은 아직 자정능력이 사라지지 않았다."

2014년 9월 KBS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하태경 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당시 하 의원이 소속된 새누리당은 일베를 두둔하는 것을 넘어, 같은 달 폭식 투쟁에 참여했던 인사를 당 지도부가 전략기획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기도 했다. 그로부터 4년이 흐른 2018년 3월, 나경원 의원은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일베 폐쇄 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하자 아래와 같이 주장했다.

"일베 폐쇄 추진은 표현의 자유를 돌이킬 수 없는 수준으로 후퇴시키는 행위다. (문재인 정권이) 방송장악에 이어 인터넷 공간도 장악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논란이 확산되자, 나 의원은 "나 역시 일베 글로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며 "핵심은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불법·허위정보를 올린 작성자에 대한 처벌 강화, 피해자에 대한 권리구제 강화"라고 말을 바꾸기도 했다. 하지만 '일베 폐쇄 반대' 목소리까지도 '문재인 정권' 비판의 도구로 활용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아울러 '혐오 사이트 규제법'을 발의하면서 하 최고위원은 "특정집단에 대한 조롱, 비하, 협박, 이런 노골적인 내용들을 다수 가지고 있는 혐오 사이트를 규제해야 하고 그 대표적인 혐오 사이트가 바로 워마드라는, 그래서 이 혐오 사이트 규제에 가장 일차적인 대상은 워마드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당시에도 일각에선 '훨씬 사용자가 많은 일베는 놔두고 워마드가 먼저인가'란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그도 그럴 것이, 과거 일베 사용자들을 "자정능력이 사라지지 않은" 20대 청년들로 규정하고 두둔했던 하 최고위원 아닌가. 일베와 같은 여성혐오 세력을 등에 업고 '워마드 폐쇄'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폭식투쟁 이후 현재까지, 보수 정치인들의 일베 활용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강력한 처벌이 필요한 혐오자들, 그리고 공범들  
 
a

2014년 9월 6일, 일베 회원등은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단식농성장 앞에서 피자 치킨등을 먹으며 폭식 투쟁을 했다. ⓒ 이희훈


"일베의 고인 모독행위, 인간이길 거부한 자들, 강력한 처벌을 원합니다!"

보다 못했는지, 12일 중앙대 사회학과 이나영 교수가 페이스북에 적은 글이다. 소셜 미디어상에선 '페미니스트' 이희호 여사에 대한 추모와 회고가 이어지는 한편으로 고인을 비하하고 명예를 훼손하는 이들에 대한 비판 또한 거세지는 중이다. 김대중평화센터와 유족들이 다시 한 번 법적인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나 싶다.

물론 거기서 끝날 문제가 아니다. 사전 규제를 두고 법조계 내에서도 논란이 될 소지가 다분한 '혐오 사이트 규제법'을 발의한 하 최고위원을 필두로 그간 일베와 같은 혐오 사이트를 방치하고, 사용자들을 두둔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했던 현 보수 야당의 통렬한 반성이 먼저다. 또 이후 향후 혐오 사이트 규제법으로 대변되는 관련 법안의 입법 과정을 지켜보고, '혐오'가 벌어지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책임 의식과 실천의지를 갖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

이희호 여사의 삶이 곧 페미니스트의 삶이었고, 차별과 혐오에 반대하는 삶이었다. 표현의 자유로 대변되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수호했던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그러한 삶을, 그 가치를 이해할 의지조차 없는 이들이 자기 안의 혐오를 발산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영향력을 끼치려고 할 때, 이들을 두둔하는 행위 역시도 공범 딱지를 붙여 마땅하다. 물론 지금, 현재까지도 고인을 욕되게 하는 이들에겐 두말할 나위 없이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
#이희호 #일베 #페미니스트 #여성혐오
댓글3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