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견업 종사자들,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 물리적 충돌 빚어져

등록 2019.04.26 10:24수정 2019.04.26 10:27
0
원고료로 응원
전국 육견업 종사자 협의회가 경기특사경의 단속에 맞서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또 소속 회원들이 책임자 면담을 요구하면서 청사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육견업 종사자들의 25일 경기도청 집회 ⓒ 시사포토뱅크

 
"합법인 개고기를 불법 범죄자 집단이라고 매도해"

전국 육견업 종사자 협의회(협의회) 소속 회원 1000여명이 개 불법 사육, 도축 등에 대한 경기특사경의 집중 단속에 반발해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었다. 협의회는 이날 집회에서 내놓은 성명서를 통해 이재명 경기지사의 단속지시를 강하게 비난하면서 이 지사의 사과를 촉구했다.

먼저 개의 법적지위에 대해 "지금도 여전히 축산법상 가축이며, 축산물이란 당당한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면서 "지금도 여전히 전 국민의 37%가 식용하고 있으며, 51%의 국민이 한 번 이상 먹어본 경험을 가지고 있고 1년 개고기 소비량 7만 2천 톤으로 닭 돼지 소 오리에 이어 5대 축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도 여전히 축산물위생관리법에서도 개 사육, 도축, 유통, 식용 등 일체의 행위가 합 법"이라면서 "축산물위생관리법의 어떠한 법 조항에도 금지되거나 제재 받지 않고 여전히 합법인 상태에 있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대부분 개 사육시설을 운영하는 개사육 축산농민들은 가축분뇨의 이용및 관리에 관한 법령에 의거하여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사육시설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개 도축과 유통, 소비하는 식당 등도 각각의 법령에서 요구하고 있는 조건들을 대부분 충족시켜서 갖추고 운영하고 있다"면서 "다른 어떤 축종이나 음식점 등과 비교했을 때 불법성의 정도가 결코 많다고 볼 어떠한 근거도 없으며, 자료 또한 없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도 여전히 개가 가축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면서 "심지어 개는 폐기물관리법과 사료관리법에서 규정한 남은 음식물 즉 잔반을 사료로 재활용하고 있으며,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에서 배출하는 남은 음식물의 33%를 사료로 재활용하고 있고, 동물성 잔재물의 70%를 사료로 재활용함으로써 환경보호운동을 최일선에서 실천하고 있으며, 사료 원료를 수입하는 데 외화낭비를 하지 않으면서도 최고급 동물성 단백질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축종이며 축산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 관내에는 여전히 많은 농민과 축산농민들, 서민 노동자들이 삶의 터전을 일구며 살아가고 있다"면서 "단순히 도시화가 많이 진행되었다고 해서 식량자급도 못하고 사료의 주원료인 옥수수도 자급하지 못하고 거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로서 식량안보와 사료 자급에 개사육 축산농민들은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육견업 종사자들의 입장은 절박했다. ⓒ 시사포토뱅크

 
 

25일 열린 집회 ⓒ 시사포토뱅크

 
협의회 지도부 "이재명 도지사의 '잔인한 개도살' 표현 사과 촉구"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도청 책임자 면담을 요구하며 도청으로 진입을 시도하면서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도청사 신관 1층 유리창 2장이 파손됐다. 또 집회 참가자가 경찰에 밀려 넘어지면서 고통을 호소해 119로 후송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집회참가자들의 사생결단식의 분위기와는 달리 지도부에서는 이재명 지사와의 절충을 통한 현실적 타협안을 내놓고 있었다.

실제 전국 육견업 종사자 협의회 주영봉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집회 참가자들이 청사 진입을 시도하면서 경찰과 맞서고 있는 가운데 요구사항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이재명 지사가 지난 3월 29일 페이스 북에 올린 글을 통해 '잔인한 개도살'이라는 표현을 통해 식용견 전체에 입힌 피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법사항에 대해서는 단속은 하되 전체를 불법자나 범법자로 낙인 시키는 언행이나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 "또 언론 플레이를 통해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 농민이나 도축업자 상인들의 생존권이 달려 있는 사항을 불법 단속실적 1건을 가지고 전체가 불법적인 것처럼 프레임을 입히지 말라"고 요구했다.

주 사무총장은 이날 저녁 취재에서는 경기도 관계자와의 협상결과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비서실장은 이날 '지사께서 부재중이니 답변을 할 수 없지만 요구사항에 대해 보고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우리는 트위터 글에 대해 회원 80명이 연명으로 답변을 요구해 놓은 게 있는데 여기에 대한 답을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건에 대한 불법 단속을 가지고 언론에 노출시켜 합법적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말라고 요구했다"면서 "이에 대해 경기도는 '그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또 "불법현장 한두 군데를 단속했다고 해서 전체를 매도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경기도 관계자는 '동의했다'"면서 "이와 함께 지자체에서 악성민원들에 대해 아무 증거도 없는데 그것을 민원으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이날 경기도와 이루어진 협상 결과를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3월 29일 경기특사경은 광주시 소재 불법 개 도살 작업 현장 2곳을 급습해 불법 도축을 해온 업자들을 적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같은 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잔혹한 개 도살행위, 반드시 막겠습니다!'란 제목의 글을 통해 경기특사경의 단속을 지지했다.
 

이날 오후 청사진입을 시도하면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 시사포토뱅크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립니다.
#이재명 #육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